금호타이어, EU 타이어 라벨링 최고 등급(A/A) 타이어 ‘에코윙 ES01’ 개발
상태바
금호타이어, EU 타이어 라벨링 최고 등급(A/A) 타이어 ‘에코윙 ES01’ 개발
  • 전윤태
  • 승인 2012.04.09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소비 효율등급(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 항목에서 EU 라벨링 A/A등급인 ‘에코윙 ES01’ 개발

-오는 11월 시행되는 EU 타이어 라벨링 제도 대비, 국내 최초로 최고 등급 타이어 개발, 유럽용으로 올 하반기 출시 예정


금호타이어는 EU 타이어 라벨링(EU Tire Labeling) 제도에 대비해 국내 타이어업계 최초로 EU 최고 등급인 A/A등급(회전저항/젖은 노면 제동력) 유럽용 제품을 개발했다고 9일 밝혔다.

국내 업계 최초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에코윙 S’를 상용화해 친환경 타이어에 대한 기술력을 인정받은 금호타이어가 해외 시장에서도 EU 타이어 라벨링의 최고 등급의 기술력을 확보하게 됐다. EU 타이어 라벨링 A/A 등급은 이미 법안이 공표되어 자율시행 중인 우리나라 기준 1/1등급, 일본기준 AAA/a에 해당되는 현존하는 세계 최고수준의 등급임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보다 환경에 대한 규제가 심한 유럽은 오는 11월부터 ‘타이어 라벨링’를 의무 시행 할 예정으로 라벨링 등급을 고시하지 않은 제품은 판매를 할 수 없게 된다. 전세계 타이어 업체들이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친환경 타이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EU 타이어 라벨링은 타이어의 회전저항, 젖은 노면 제동력, 소음 3가지 기준으로 평가해 등급화하거나 수치를 표기한다. 타이어 효율등급 라벨에는 타이어의 회전저항과 젖은 노면 제동력을 측정해 A부터 G까지 등급을 부여하고, 차량 주행 때 발생하는 타이어 소음을 측정해 그 수준을 데시벨(dB)로 표기한다.

에코윙 ES01은 유럽 차량관련 안전 및 환경법규를 담당하고 있는 네덜란드 인증기관 ‘RDW’산하 시험소인 TCL에서 젖은 노면 제동력에서 A등급을 기록했으며, 회전저항(RR)은 유럽 최고 권위의 독일 공인 시험 기관인 튜프 슈드(TUV SUD)와 공식적인 연계를 통한 자사 테스트에서 A등급을 받았다.

소음 부문은 2012년 11월에 발효되는 강화 규제치인 71dB를 만족했다. 에코윙 ES01은 기존 제품보다 회전저항을 낮춰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했고, 젖은 노면 제동력을 높여 최적의 차량 조종 안정성을 확보했다. 금호타이어는 올 하반기에 유럽 전역에서 판매할 예정이다.

한편, 조춘택 금호타이어 연구본부장(부사장)은 “제품 구매 과정에서 환경적인 요소에 특히 더 민감한 유럽 소비자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수년간 친환경 타이어 개발에 노력해온 결과, 연비 효율성과 젖은 노면 제동력, 그리고 소음지수 및 마모성능을 개선한 에코윙 ES01을 개발할 수 있었다”며 “2002년 세계 타이어 업계 최초로 인증 기준이 엄격한 북유럽 환경라벨(Nordic Ecolabel)에 이어 유럽 타이어 라벨링의 A등급까지 획득하면서 국내는 물론 EU 타이어 시장에서도 친환경 타이어 시장 경쟁력 확보에 탄력을 받을 것이다”고 밝혔다.


*금호타이어는...

90년대 중반 환경경영시스템인 ISO 14001 인증을 국내 업계 최초로 받았으며,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산업기술원으로부터 11개 제품에 환경마크를 획득해 국내 타이어업계 최다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국내 최초로 에너지효율등급 1등급(회전저항 기준)을 받은 에코윙-S를 출시했다. 이처럼 제품 개발뿐만 아니라 생산 과정에 있어서도 친환경 정책으로 2007년부터 국내 온실가스배출 감축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