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아이템③-흡기클리닝 관련장비
상태바
정비아이템③-흡기클리닝 관련장비
  • 김아롱
  • 승인 2020.10.18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가솔린 직분사(GDI) 엔진의 흡기 및 연소실 클리닝 관련장비가 전문정비업소의 필수장비로 떠오르고 있다. 연료를 엔진 내부로 직접 분사하는 GDI 엔진은 시스템 구조상 기존 MPI(다중포트분사) 엔진에 비해 카본슬러지가 2~3배나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유럽과 미국 등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엔진점검 및 엔진오일 교환 때 카본 제거작업을 주기적으로 병행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GDI의 흡기 또는 연소실 내부의 카본슬러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엔진성능을 향상시켜 주는 GDI 엔진 전용클리닝 장비가 전문정비업소에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

최근 가솔린 직분사(GDI) 엔진의 흡기 및 연소실 클리닝 관련장비가 전문정비업소의 필수아이템으로 떠오르고 있다. 

연료를 엔진 내부로 직접 분사하는 GDI 엔진은 시스템 구조상 기존 MPI(다중포트분사) 엔진에 비해 카본슬러지가 2~3배나 많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MPI 엔진의 경우 연료가 흡기밸브를 통해 엔진연소실로 유입되면서 흡기밸브와 흡기통로 주변에 퇴적된 카본 일부를 제거하는 세정기능을 하지만 연소실 내로 직접 연료를 분사하는 GDI 엔진은 구조적으로 흡기밸브 주변에 카본슬러지 제거가 어렵기 때문이다.

흡기밸브 주변과 연소실 내부에 카본슬러지가 퇴적될 경우 엔진노킹이나 실화는 물론 공회전 부조나 가속 때 울컥거림이, 시동꺼짐 등이 발생하며, 심하면 엔진이 파손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기도 한다. 

따라서 GDI 엔진은 기존 가솔린 엔진이나 디젤 엔진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유럽과 미국 등 자동차 선진국에서는 엔진점검 및 엔진오일 교환 때 카본 제거작업을 주기적으로 병행하는 것이 보편화되어 있다. BMW의 경우 정비매뉴얼에 흡기클리닝을 위한 특수공구와 작업방법을 상세히 기술하고 있기도 하다. 


◉ 건하테크 에코브라운 시리즈(EcoBrown Series)

건하테크 에코브라운(사진제공/건하테크)
건하테크 에코브라운(사진제공/건하테크)

건하테크의 HHO카본제거기 에코브라운(EcoBrown) 시리즈는 순수 국내기술로 자체 개발한 것이 특징으로 에어펌프를 사용하지 않고 100% 순수 브라운 가스만 최적의 연소비율인 7:3의 비율로 공급해 주며, 작업 때 엔진진동 및 피스톤 링 검사기능과 작업상태를 그래프로 표시해 주는 엔진주변 부품상태 점검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작업중 시동꺼짐 상태를 판단해 경고 및 가스발생을 정지시키는 시동감지기능 등 다양한 안전장치를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국내 최고 품질과 성능으로 SK스피드메이트, 기아자동차, 현대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에 OEM제품으로 공급되고 있다.

보급형 제품인 에코브라운 3000은 엔진과 배기가스 촉매장치의 탄소제거 작업과 동시에 엔진주변 부품의 상태를 점검해 주는 것이 특징이며, 에코브라운 3000 고급형은 엔진주변 부품의 상태점검 기능은 물론 탄소제거 전후의 엔진상태를 실시간으로 그래프와 파형으로 알려준다.

또한 에코브라운 5000 고급형은 버스와 트럭 등 대형차량에 시공이 가능한 제품으로 승용차 2대를 동시에 작업할 수 있다. 

[제품문의 및 상담]  건하테크(www.geonhatech.com)     Tel: (031)477-8336


◉ 모터툴 HHO 브라운가스 카본클리너 HQ-12 & HQ-25

모터툴 HHO 카본클리너(HQ-12)(사진제공/모터툴)
모터툴 HHO 카본클리너(HQ-12)(사진제공/모터툴)

모터툴의 친환경 HHO 브라운가스 카본클리너(제품명 HQ-12 및 HQ-25)는 물을 이용한 HHO(브라운가스)로 친환경 클리닝 작업을 통해 소음감소 및 가속성능 증대, 연비향상, 배출가스 감소는 물론 엔진수명을 향상시켜 준다. 

또한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20ℓ 대용량 스테인리스 분해조를 적용해 녹(부식)이 발생하지 않고 내구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국내 유일의 이중안전장치와 강력한 냉각팬으로 장시간 사용해도 안전한 제품이다. 이밖에 사용횟수와 가스발생량 조절, 클리닝 시간조절 증류수 부족 및 과압력감지, 진동감지상태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제품문의 및 상담] 모터툴(www.motortool.co.kr)   Tel: (062)351-4200


◉ 정진하이테크 유비클린 호두가루 클리닝

정진하이테크 유비클린 호두가루클리닝(사진제공/정진하이테크)
정진하이테크 유비클린 호두가루클리닝(사진제공/정진하이테크)

정진하이테크의 유비클린 호두가루 클리닝(모델명 JUC-W01)은 잘게 분쇄한 딱딱한 호두껍질 가루를 엔진내부에 고압으로 분사해 GDI 가솔린 엔진이나 커먼레일 디젤 엔진의 흡기밸브 주변에 쌓인 카본 및 타르카본을 제거해 준다.

또한 유비클린 호두가루 클리닝은 호두가루를 강하고 부드럽게 분사시켜 세척 효율을 높여줌은 물론 엔진 속에 분사된 호두가루를 별도로 회수하는 석션기능을 갖춘 전용회수기를 별도로 개발해 호두가루를 재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품문의 및 상담]  ㈜정진하이테크(www.jungjin.co.kr)   Tel: (042)525-0989


◉ 진오토 HHO 카본 클리너(HHO Carbon Cleaner)

진오토 HHO 카본클리너(사진제공/진오토)
진오토 HHO 카본클리너(사진제공/진오토)

국내 최초로 브라운가스 장비를 수입 판매하기 시작한 진오토의 HHO 카본클리너(HHO Carbon Cleaner)는 세계적으로 브라운가스 장비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킹카(KingKar) 제품으로 성능은 물론 안전성이 뛰어나며 사양에 따라 보급형부터 고가의 보급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갖추고 있다. HHO 카본클리너는 시공 후 엔진출력이 20% 향상됨은 물론 점화노이즈가 줄어들고 연비를 향상시켜 주며, 국내외 자동차제조사의 공식지정장비로 사용되고 있다.

[제품문의 및 상담] 진오토     Tel: (063)285-2288

-----------------------------------------------------------------

◉ 와이어텍코리아 GDI 흡기클리닝 시스템 WK-2000

와이어텍코리아 GDI 흡기클리닝 시스템
와이어텍코리아 GDI 흡기클리닝 시스템

와이어텍코리아의 WK-2000는 GDI 엔진은 물론 LPI 및 디젤 엔진 등 모든 차량의 흡기 및 EGR 밸브세척을 위한 클리닝장비로 친환경 세척액을 고온 고압으로 분사해 효율적인 세척작업을 가능케 해 주는 제품이다.

또한 친환경(수성) 세척액과 고온의 스팀 열을 이용함으로서 오염물질을 쉽게 제거해 주며 한 번의 작업으로 흡기 및 EGR 오염을 동시에 세정해 준다.

[제품문의 및 상담] 와이어텍코리아     Tel: (032)815-832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