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 벤츠 E350 4MATIC AMG Line 역쉬~ 벤츠입니다
상태바
메르세데스 벤츠 E350 4MATIC AMG Line 역쉬~ 벤츠입니다
  • 유영준
  • 승인 2021.01.05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간 CAR & TECH "CAR(까): 보자" 1부 방송 이후 2부 시승영상 공개
2부 시승편에서는 1부에서 살펴본 엔진 시스템이 어떻게 세팅되었는지 직접 주행하면서 분석

월간 CAR & TECH가 메르세데스 벤츠 E350 4매틱 AMG 라인의 엔진룸을 열고 하체를 살펴본 "CAR(): 보자" 1부 방송 이후 2부 시승영상을 카테크 유튜브에 공개했다. 2부 시승편에서는 1부에서 살펴본 엔진 시스템이 어떻게 세팅되었는지 직접 주행하면서 분석해보았다.

1부 때 엔진룸을 보았던, 이정재 정비기능장(인천 계양 좋은카 대표)이 직접 운전하면서 주행 중 이들 시스템이 어떤 성능을 발휘하는지 살펴보았다.

시승차인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E350 4MATIC AMG Line48V 마일드하이브리드 기술인 EQ 부스트를 적용한 것을 비롯해 MBUX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세단어주소(What3Words), 드라이빙 어시스턴스 패키지 플러스(DAP+), 에어퀄리티 패키지 등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되는 다양한 첨단기술을 얹고 있다.

“안녕 벤츠”라고 말해 MBUX를 활성화시킨 후 “나 추워”라고 하면 운전석, 조수석을 구분해 히터를 작동시킨다
“안녕 벤츠”라고 말해 MBUX를 활성화시킨 후 “나 추워”라고 하면 운전석, 조수석을 구분해 히터를 작동시킨다

벤츠 E350 AMG 라인은 국내 판매되는 메르세데스-벤츠 모델로는 최초로 MBUX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이 적용되었다. 증강현실 내비게이션은 길안내 때 와이드 스크린 콕핏 디스플레이에 윈드실드 상단에 자리잡은 스테레오카메라가 실시간으로 촬영한 차량 전방의 실제 주행영상을 보여줌과 동시에 영상 위에 도로명과 교차로 등에서 빠져나가야 할 방향이나 각종 주행정보를 표시해 줌으로써 복잡한 도로에서 손쉽게 차량 진행방향을 직관적으로 알려준다.

이외에도 가로×세로 1m의 고정밀 지도서비스인 세단어 주소 기능은 음성을 통해 목적지 검색이 가능하다. 이러한 음성인식 기능은 목적지 검색뿐 아니라 복합단어와 탑승자의 목소리까지 구분이 가능할 만큼 한층 똑똑해졌다.

이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시승 중 안녕 벤츠라고 말하며, MBUX를 활성화시킨 후 나 추워라고 얘기해보았다. 신기하게도 운전석과 조수석 탑승자의 목소리를 구분해 운전석과 조수석 냉난방 시스템을 독립적으로 제어해 주었다. “추워또는 더워라고 말하면 외기온도와 연동해 에어컨 및 히터, 통풍 및 열선시트를 작동시켜 실내공간을 최적의 온도로 유지해 준다.

벤츠 E350 AMG 라인의 파워트레인은 기존 10세대 E350 AMG 라인과 동일한 배기량 2.0직렬 4기통 가솔린 엔진(M264)9단 자동변속기(9G-트로닉)를 탑재하고 있다.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인 M264 엔진은 메르세데스-벤츠의 최신 전동화기술 중 하나인 EQ 부스트(EQ Boost)4기통 엔진에 적용한 최신 파워트레인으로 E-클래스로는 최초로 선보인 EQ 부스트 엔진이다. EQ 부스트는 내연기관 엔진을 전동화함으로써 엔진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주는 메르세데스-벤츠의 최신 48V 마일드하이브리드시스템이다.

벤츠 E350 AMG 라인에 적용된 EQ 부스트는 차량을 가속할 때 최고출력 299마력, 최대토크 30.8kgm의 성능을 발휘하는 M264 엔진에 추가적으로 22마력의 출력과 25.5kgm의 토크를 보조해 줌으로써 동급 엔진보다 뛰어난 동력성능과 높은 연비를 제공한다.

1부 때 분석한 각 시스템들이 어떻게 주행 중 발휘되지는 확인해보았다
1부 때 분석한 각 시스템들이 어떻게 주행 중 발휘되지는 확인해보았다

메르세데스-벤츠의 EQ 부스트는 48V 고전압배터리와 DC/DC컨버터, 스타터-제너레이터(알터네이터)로 구성되며, 지난해 국내 최초로 EQ 부스트 기술을 선보인 CLS 450 4MATIC의 경우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내장되어 엔진동력으로 구동되는 통합 스타터-제너레이터(ISG, Integrated Starter-Generator)를 적용한 것과 달리 E350 AMG 라인은 엔진외부의 드라이브 벨트로 구동되는 벨트구동 스타터-제너레이터(BSG, Belt driven Starter-Generator) 타입을 적용했다.

이러한 ISGBSG는 전기모터와 발전기를 하나의 모듈로 통합해 전류가 모터와 발전기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있도록 함으로써 효율적이고 유연하게 전기를 관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소음과 진동없이 편안하고 부드러운 차량시동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ECO 주행모드로 주행할 경우 엔진이 꺼진 상태에서 글라이드 주행(타력주행)모드를 지원하며 고효율의 에너지회생시스템을 통해 효율적으로 48V 배터리를 충전해 준다.

이날 시승을 통해 메르세데스 벤츠 E350 4매틱 AMG 라인이 어떻게 변화해가고 있는지 체감해보았다.

에코모드에서는 엔진이 꺼진상테에서 연비를 절감하게 해주는는 글라이드 주행을 체험할 수 있다
에코모드에서는 엔진이 꺼진상테에서 연비를 절감하게 해주는는 글라이드 주행을 체험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