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중고차시장 진출 ‘명암’ 교차
상태바
현대차 중고차시장 진출 ‘명암’ 교차
  • 유영준
  • 승인 2022.04.03 1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추진해온 중고차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5년 10만km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현대자동차가 중고차시장에 본격 진출에 대한 기존 매매업계의 반발과 소비자의 환영이 엇갈려 나타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중고차시장에 본격 진출에 대한 기존 매매업계의 반발과 소비자의 환영이 엇갈려 나타나고 있다=카테크

현대자동차가 그동안 줄기차게 추진해온 중고차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현대차는 지난 37일 중고차사업 본격화를 선언하고 중고차사업의 비전과 사업방향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우선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중고차를 선보이고, 해외 선진시장을 벤치마킹해 기존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차별화된 대고객서비스와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 구축을 통해 소비자가 중고차 구입을 꺼리는 핵심 원인이었던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 해소에 기여함으로써, 중고차시장에 대한 소비자 신뢰제고에도 나선다. 특히 기존 중고차 매매업계와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하고, 매매업계와 함께 중고차산업 발전에 힘을 모을 계획이다.

510km 이내의 현대차를 대상으로, 정밀한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후 품질을 인증해 판매하는 인증중고차(CPO, Certified Pre-Owned)를 시장에 공급한다.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엄격한 품질검사를 통과한 차량만을 선별한 후 신차수준의 상품화 과정을 거쳐 판매한다. 또한 정밀한 성능·상태검사를 기반으로 차량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해 판매가격을 소비자들에게 투명하게 제시할 예정이다.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을 위해 현대차가 보유한 제조 및 AS 기술력을 활용해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 및 인증체계(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를 마련하고,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를 구축한다.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에서는 정밀한 차량진단과 정비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첨단 스마트 장비를 갖출 예정이며, 정밀진단 후 정비와 내외관 개선(판금, 도장, &타이어, 차량광택 등)을 전담하는 상품화 조직을 운영해 중고차의 상품성을 신차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중고차매매업계의 반발도 여전하다. ‘대기업의 중고차시장 진출을 바라보는 영세 중고차매매업자들 입장에서는 대기업 진출이 곧바로 생존권과 연계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대차는 기존 중고차매매업계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기존 상생협의 과정에서 마련한 상생안을 준수한다는 계획이다.

기존업계와의 상생협력과 중고차시장 발전방안으로 510km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20222.5%, 20233.6%, 20245.1%까지 자체적으로 제한),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지원 등을 제시했다.

반면에 소비자들은 환영했다. 기존 중고차시장의 경우 판매자가 차량주행거리나 성능상태 등의 정보를 독점함으로써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의 비대칭이 상대적으로 심해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았다. 이로 인해 중고차매매에 대한 불신이 높았다.

현대차는 이러한 정보의 비대칭 해소를 위해 오랜 역사와 공신력을 갖춘 중고차 정보서비스가 활성화 돼있는 미국 등의 해외시장을 참고해 다양한 출처의 중고차 관련정보를 수집·분석한 후 종합해서 보여주는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에서는 중고차 성능·상태 통합정보, 적정가격 산정, 허위·미끼매물 스클리닝 등의 서비스와 함께 중고차시장의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중고차 가치지수,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추이, 모델별 판매순위 등의 중고차시장 지표, 트렌드 리포트 등을 제공한다.

현대차는 이 외에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의 미래차 관련 신기술 교육과 최신 CS(고객만족)교육 지원 등을 통해 중고차 종사원들의 차량 이해도와 지식수준을 높이고, 판매현장 역량 강화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완성차업계의 중고차시장 진입으로 시장에 대한 전체적인 신뢰가 높아지면 중고차 수요증가로 이어져 전체 시장규모가 커지고, 이는 중고차 정비와 부품, 유통관리, 시험인증 등 다양한 관련 산업의 활성화와 함께 중고차 기반 모빌리티 서비스와 IC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차량 점검 등의 첨단 신산업의 성장을 자극해 결과적으로 중고차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