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배기 타이어 관리제품 가이드
상태바
알짜배기 타이어 관리제품 가이드
  • 유예리 기자
  • 승인 2022.07.06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차 주행안전 위해 이 제품을 추천합니다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자동차 이동량이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안전한 자동차 타기’ 캠페인을 준비해 고객들의 타이어 점검과 휠얼라인먼트 및 휠 밸런스 등 주행안정성을 체크해주는 우리 정비업소 고객캠페인을 벌여보자.
 

이번호에는 그동안 여러 종류의 자동차 타이어 관리 정비기기를 이용해왔지만 타이어 관련 안전제품들을 중심으로 어떤 제품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스냅언 블루포인트 타이어 스캐너
Blue-Point로 타이어 상태 점검한다

스냅언 블루포인트 타이어 스캐너

블루포인트(Blue-Point)는 100년 전통을 가진 스냅언의 2,000여 가지의 특허기술을 그대로 이어받은 스냅언의 오토모티브 전용 브랜드이다. 이번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타이어 상태를 체크해 고객 안전을 보장해주는 블루포인트의 타이어압 측정기와 휴대용 타이너 스캐너를 소개한다.

블루포인트의 타이어압 측정기 TPGDL150은 손쉬운 측정 및 판독 백라이트가 특징이다.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을 자동으로 차단해 배터리 수명이 연장되며, 5~150 PSI인 넓은 범위의 판독값을 가진다. ±1%의 오차로 정확도 또한 뛰어나다.

스냅언 블루포인트 타이어 스캐너

제품을 떨어뜨릴 경우 손상 방지를 위한 충격 방지 고무 가드가 씌워 있으며, 핑거 그립이 있어 작업 때 편안한 그립감을 선사한다. 견고한 다이캐스트 전면 플레이트로 튼튼함을 자랑하며 스틸 벨트 클립과 배터리가 포함되어 있다. 블루포인트의 휴대용 타이어 스캐너는 콤팩트한 사이즈로 어디서든 측정 가능한 손쉬운 판독성이 장점이다. 또한 3D 타이어 스캔이 3~4초면 가능하며, 드라이브 오버 램프와 동일한 3D 스캔을 출력한다.

안드로이드 앱과 eVHC 소프트웨어로 작동이 가능하며 타이어전문점, 서비스샵, 렌탈샵, 대중교통 등 어느 플랫폼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오토리더 런치 TPMS 센서
안전과 직결되는 공기압을 점검하다

오토리더 런치 TPMS 센서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한 차량 운행을 위해 필수적으로 살펴봐야 할 부분이다. 

타이어 공기압이 과하게 부족할 경우 급제동 및 급회전 중 타이어가 이탈하거나, 고속주행 중 타이어 파손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차량전복 사고와 사망사고로 직결된다.

또한 타이어 공기압은 대략 1개월 당 1.8PSI(승용차 평균공기압 32~38PSI)의 공기압이 자연 감소하며 이에 따라 연비 저하와 온실가스(CO₂)가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2015년 1월 1일 이후 대한민국에 출시되는 모든 차량은 TPMS가 의무적으로 장착된다. 이 모든 위험으로부터 안전을 예방할 수 있는 타이어 점검 장비를 런치에서 선보인다. TPMS 센서의 수명은 평균 4~5년으로, TPMS 센서에 장착되어 있는 리튬 배터리가 수명을 다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런치 TPMS 장비는 타이어 공기압, 내부온도, 배터리의 수명을 표시한다. 안전, 환경오염 예방과 직결되는 TPMS 센서를 해당 장비를 통해 상태를 점검, 사전에 미리 정비할 수 있다. 

또 런치가 제공하는 유니버설 TPMS 센서는 전 세계 90%의 차량에 적용되어서 TPMS 장비를 통해 센서 아이디를 프로그램, 활성화, 학습을 해서 사용할 수 있다.
 

 

정인텍 질소발생기
타이어에 안전성 더하는 질소발생기

정인텍 질소발생기

정인텍의 타이어 질소발생기 WS90 시리즈는 국내 어떤 장비보다 주입속도가 빠른 진공 순환 주 입방식으로 고순도 N₂가스를 주입한다.

공기는 수분 함량이 많아 진동 및 온도에 따라 변화가 크다. 그러나 질소의 경우 온도 변화에 큰 영향을 받지 않아 안정적인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다. 주행 중 타이어 공기압 팽창을 방지하며, 공기로 인한 타이어 산화 현상이나 휠이 부식하는 상황이 현저히 줄어든다. 이로 인해 공기와 비교하면 질소 주입이 보다 안정적이며, 차량의 승차감이 개선되고 연비가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타이어 질소발생기 WS90 시리즈는 A/B/C 모드 전환으로 다양한 자동차 타이어의 질소 충전 퀄리티를 만족시킨다. 또한 작업 시간 누적 표시로 사용자가 합리적으로 유지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기기의 머플러/여과 장치로 배기 과정에서 먼지와 습기를 효과적으로 필터링 할 수 있다. 친환경적이고 소음도 적으며 장치 해체 및 청소가 편리하며, 장비 내 질소 파이프라인은 대부분 탈부착이 가능하다. 보이지 않는 연결부위가 없어 제품 유지 보수도 용이하다. 헤드 커버를 90˚ 뒤로 열 수 있어 이 또한 유지 보수가 편리하다.

정인텍 질소발생기 설명서

질소발생기 안에 있는 이중 여과 장치는 필터 교환이 용이하며 장비의 사용 수명을 연장시킨다. 그리고 에어/질소 수동 변환 밸브가 있어 질소 또는 공기 선택을 편리하고 신속하게 변환할 수 있다. 눈여겨 볼 것이 있다면 공기/질소의 BY-PASS 라인이 따로 있다는 점이다. 컴퓨터 보드가 있는 모델에 한해 전원이 꺼져 있거나 컴퓨터 보드 오류가 발생한 경우에도 수동/자동 에어게이지로 공기/질소를 사용할 수 있다.

타이어 질소발생기 WS90 시리즈는 공기 주입구와 공기 배출구를 일체형 구조로 만들어 분자 여과 탱크를 여러 개의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해야 하는 문제를 완벽히 해결했다. 더불어 주입구를 두 배로 늘려 교체 및 충전 효율을 크게 향상시켰다. 더 큰 여과 면적, 더 작은 필터 지름, 분리 가능한 구조의 디자인으로 인해 청소 및 교환에 용이한 것도 장점이다.
탱크 외부 커버는 방습효과를 높여 녹슬지 않도록 했다. 또한 금속 보호 브래킷으로 운송 및 사용 중 스크래치 및 파손으로부터 장비를 보호한다. 그 외에도 작업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경보 메시지가 뜬다. 2개의 타이어를 동시에 질소 주입하며 작업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다.
 

 

HNH오토솔루션 홉슨 타이어 전용 크림
전용 타이어 크림을 사용하면 더 안전합니다

HNH오토솔루션 홉슨 타이어 전용 크림

독일에서 인증한 홉슨은 타이어 크림과 타이어 패치의 세계적인 브랜드다.

타이어 작업에 필요한 타이어 전용 크림은 오일 제품에 비해 타이어와 휠 보전에 유리하다. 타이어 전용 크림이 아닌 폐유나 식용유, 혹은 비눗물을 사용하면 타이어 고무가 경화되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 경우 주행 중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타이어 크림은 타이어 비드를 보호해 경화 현상을 방지한다. 또한 휠의 녹슬음을 방지하며, 타이어와 휠의 밀착성과 안정성을 강화시킨다. 휠에 래디얼 타이어를 100% 밀착시켜 급브레이크 작동 때 타이어가 이탈하는 상황을 방지한다.

HNH오토솔루션 홉슨 타이어 전용 크림과 패치

타이어를 분해하고 조립하는 작업이 용이해지는 것도 장점이다. 타이어가 건조되어 굳어지는 현상을 방지하는 덕분에 계절 상관없이 촉촉한 상태로 휠에 밀착한다. 덕분에 기온과 기후에 영향받는 타이어를 여름과 겨울 상관없이 교체하기 수월해진다.

홉슨 타이어 크림은 친환경 물질로 생산되었다. 타이어 크림을 사용하면 작업장이 오일 등으로 오염되지 않으며, 깨끗한 작업 환경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인터원 텍사 레이저 이그재미너
휠 분리 필요없는 디스크 및 타이어 마모 측정용 레이저 검사기

인터원 텍사 레이저 이그재미너

브레이크 디스크와 타이어의 마모도를 측정할 수 있는 텍사(TEXA)의 레이저 이그재미너 (EXAMINER)는 세계적인 브레이크 전문 제조사인 브렘보와 협력해 개발한 제품이다. 유럽에서 TÜV 인증과 한국 CE, KC 인증을 받았으며, 프랑스 PSA 푸조시트로엥 그룹에서도 사용되고 있다.

레이저 이그재미너는 레이저를 사용해 차량에서 휠을 분리할 필요 없이 간편하고 빠르게 검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검사기 헤드에는 두 개의 자석이 내장되어있어 브레이크 디스크에 부착하기 용이하며, 레이저빔을 투사해 실시간으로 소수점 한 자리까지 측정 후 제조사가 지정한 값과 비교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 카메라로 분석한 이미지를 볼 수 있어 브레이크 디스크의 상태를 즉각적으로 알 수 있다. 

인터원 텍사 레이저 이그재미너 사용 화면

상태는 숫자와 안전은 녹색, 주의는 노랑, 교체는 빨강으로 나타나며 블루투스로 PC나 태블릿 PC로 전송된다. 더불어 인체 공학적인 손잡이가 달려있어 사용하기 편리하고, 휠 디자인 때문에 브레이크 디스크에 손이 닿지 않는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검사기에 보조장치를 끼워 타이어 트레드 마모 검사도 가능하다. 타이어에 레이저 빔을 투사해 트레드의 잔여 깊이를 신속하고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다. 이처럼 검사를 빠르고 간단하게 진행 후 고객 차량의 디스크와 타이어 상태를 정밀하게 분석한 결과를 고객에게 전달이 가능해 고객 유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인터원 텍사 레이저 이그재미너를 사용하는 모습

브레이크 디스크는 차량의 제동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타이어 트레드 마모가 심해지면 차량 움직임이 불안정해진다. 특히 비가 올 경우 차량을 제어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정기적인 검사를 필요로 한다. 레이저 이그재미너를 판매하는 인터원은 하절기를 맞이해 할인 특판을 진행하고 있다.
 

 

카툴스 버틀러 타이어 스캐너
평판형 수초 내 타이어 트레드 깊이를 측정한다

카툴스 버틀러 타이어 스캐너

버틀러의 타이어 스캐너 평판형은 드라이브 스루 방식의 측정기다. 자동차가 시속 8km 이하 로 스피드 트레드 위로 지나갈 때 트레드 깊이가 측정된다. 2개의 카메라와 레이저 측정시스템이 수초 내 측정결과를 나타낸다. 최대 차축 중량은 4톤이다. 
 

 

카툴스 질소발생기
4개 타이어 동시 주입가능해 60% 시간 절약

카툴스 질소발생기

앞타이어 2개와 뒤 타이어 2개 개별 설정으로 동 시 주입가능하다. 4개 타이어에 동시 주입이 가능해 60%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이동이 편하고 슬림한 디자인의 스마트 질소발생기다. 마이크로 프로세서 제어 전환 시스템과 자동 프로그래밍, 자동 스타트, 공기압 주입기 자동 영점조정 가능, 자기 진단기능뿐만 아니라 작업 완료 시 부저 알림기능도 있다.
 

 

카툴스 테크 타이어 전문수리
펑크 수리는 안전한 패치 수리를 해야 한다

카툴스 테크 타이어 전문수리

카툴스는 프리미엄 토탈 타이어 서비스 솔루션 브랜드인 ‘테크(TECH)’를 한국시장에 소개하고 있다. 테크는 1939년 미국 오하이오주에서 설립된 80년 전통의 타이어 수리 관련 공구 및 장비를 생산하는 글로벌 제조업체다.

펑크 타이어 수리는 플러그 전용, 패치 전용수리 또는 복합 수리를 하고 있다. 테크는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스트링 플러그(끈끈이) 수리를 권장하지 않는다. 스트링 플러그는 효과적으로 타이어 내부 라이너를 밀봉할 수 없으며 공기가 타이어의 펑크 부위에 스며들 수 있다. 따라서 펑크 난 타이어를 제대로 수리하려면 콤비네이션(패치) 수리만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것이 미국교통 안전국(NHTSA)의 입장이다.
 


당신만 안 본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