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타우 엔진 3년 연속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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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타우 엔진 3년 연속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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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0.12.31 1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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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타우 엔진 3년 연속 수상
미국 워즈오토 10대 최고 엔진 발표

미국 자동차 전문미디어 워즈오토(Wardsauto)가 ‘2011 10대 최고엔진(2010 10 Best Engines Winners)’을 발표했다.


1994년부터 시작된 워즈오토의 ‘10대 최고 엔진’은 북미에서는 유일하게 엔진부문에 이뤄지고 있는 시상으로 자동차엔진 부문의 ‘아카데미 상’으로도 불리며, 북미에서 한 해 동안 판매된 전 차종의 엔진을 대상으로 배기량에 상관없이 최고 엔진 10개를 선정한다.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된 이번 2011년 워즈 오토 10대 최고 엔진 수상에서는 자연흡기식, 과급형 내연 엔진, 디젤, 하이브리드 전기, 순수 전기식 파워 시스템을 모두 포함해 총 38개의 엔진이 후보로 치열한 경합을 벌였으며, 최고출력, 토크, 소음, 진동, 신기술 적용 등을 종합평가해 선정되었다. 이번 2011년 10대 최고 엔진에는 현대·기아차의 타우엔진 외에도 아우디 3.0 TFSI 슈퍼차저엔진, BMW 3.0 N55 터보엔진, 닛산 리프 80kw 전기모터 등이 선정됐으며, 시상식은 내년 1월 12일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있을 예정이다.


3년 연속 10대 최고 엔진으로 선정된 타우엔진(5.0리터, 가솔린)은 현대·기아차의 최고급 대형엔진이자 대표 엔진으로 그 동안 4,600cc의 엔진으로 북미시장에서 현대차의 제네시스 및 에쿠스에, 국내시장에서 현대차의 에쿠스와 기아차 모하비에 적용돼 뛰어난 성능을 입증했다. 이번에 ‘10대 최고엔진’에 선정된 타우엔진은 기존 4,600cc 엔진보다 배기량이 더욱 늘어난 5,000cc급의 직분사 엔진으로 북미시장에서는 향후 에쿠스와 제네시스에 적용될 예정이다. 기존 4.6ℓ급과 에쿠스 리무진에 적용되고 있는 5.0ℓ급 엔진에 이어 새롭게 개발한 5.0ℓ 직분사 엔진은 최고출력 429HP(435ps), 최대토크 376lb.ft(52.0kg.m)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확보했다.


2007년부터 약 40개월간 162억 원의 개발비용이 투입된 ‘타우 GDi 엔진’은 150bar의 고압 연료를 연소실에 직접 분사하는 직접분사 연소계 시스템, 흡배기 연속 가변밸브 기구, TIS(Tuned Intake System)흡기시스템을 적용해 높은 엔진 성능과 및 배출가스 저감을 이뤘고, 연비 또한 동급 엔진 대비 대폭 향상됐다.


워즈오토는 “타우엔진은 흠없는 디자인에 더욱 커진 배기량, 직분사 시스템과 놀랄만한 성능으로 돌아왔다”며, “연비 또한 기존 4.6리터 엔진보다 더욱 높게 나오는 등 세계 럭셔리 브랜드 사이에서 한국차가 존경받을 수 있는 위치로 성장할 수 있을지에 대한 논쟁을 일축하기에 충분하다”고 선정이유를 밝혔다.
한편 세계 최초의 양산형 전기자동차 리프(Leaf)는 전기 동력 시스템 최초로 10대 최고 엔진에 선정되어 눈길을 끌었다. 리프는 워즈오토가 10대 최고 엔진을 발표한지 17년 만에, 엔진이 없고 가솔린을 쓰지 않는 파워 시스템으로서는 처음으로 선정되었다.


리프에 탑재된 동력원은 24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80KW AC 동기형 모터로, 배터리는 닛산이 NEC와 설립한 합작사 AESC(Automotive Energy Supply Corporation)에서 제조된다. 모터와 인버터 모두 닛산이 자체 개발한 것으로, 동력은 1단 감속기어를 통해 바퀴로 전달되며 107마력과 207토크(ib-ft)를 자랑한다. 특히, 기존 내연엔진과 달리 리프는 시동 순간부터 최대 토크를 전달해 부드럽고 균일한 가속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특징이다. 저·중속 구간에서의 퍼포먼스는 V6 가솔린 엔진 자동차와 견줄 정도의 강력한 힘을 자랑한다.

워즈오토 선정 ‘2011 10대 최고엔진’
▶ 5.0L Tau DOHC V-8 (제네시스 Genesis)
▶ 3.0L TFSI Supercharged DOHC V-6 (Audi S4)
▶ 3.0L N55 Turbocharged DOHC I-6 (BMW 335i)
▶ 1.6L Turbocharged DOHC I-4 (Mini Cooper S)
▶ 3.6L Pentastar DOHC V-6 (Dodge Avenger)
▶ 5.0L DOHC V-8 (Ford Mustang GT)
▶ 1.4L DOHC I-4/111kW Drive Motor (Chevrolet Volt)
▶ 80kW AC Synchronous Electric Motor (Nissan Leaf)
▶ 2.0L DOHC I-4 Turbodiesel (Volkswagen Jetta TDI)
▶ 3.0L Turbocharged DOHC I-6 (Volvo S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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