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보_사륜 조향장치(4WS)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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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정보_사륜 조향장치(4WS) 기술
  • yyjun
  • 승인 2005.06.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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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정보_사륜 조향장치(5WS) 기술
사륜 조향장치 기술은 일본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자동차의 회전반경을 크게 줄여 민첩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된 이 기술은 일본에서 먼저 개발되어 몇 개 차종에 실제로 적용된 바 있으며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특허정보


사륜 조향장치(4WS) 기술


사륜 조향장치 기술은 일본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자동차의 회전반경을
크게 줄여 민첩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된 이 기술은 일본에서 먼저
개발되어 몇 개 차종에 실제로 적용된 바 있으며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기회를 통해 4WS 기술에 대한 한국, 일본,
미국 3국의 특허출원 경향을 분석해 향후 이 기술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판단과 특허분쟁의 회피를 위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김동하 「한국특허정보원 조사분석1팀」



2005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클라이슬러는 4WS (Four Wheel Steering
System) 시스템이 적용된 컨셉트카 지프 허리케인(Hurricane)을 발표했다.


이차는 335마력의 V8 5.7ℓ 헤미 엔진을 앞뒤에 하나씩 2개를 얹어
막강한 힘을 자랑할 뿐 아니라 다섯가지의 멀티모드 4WS가 탑재되어
기본적으로 프런트 휠이 움직이는 일반적인 조향기능과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을 한다거나 게처럼 전방이 고정된 채 옆걸음 치는 주행이 가능하도록
했다.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자동차의 동적 움직임에 대한 상식을 무너뜨리는
주행 모습을 보여준다.


이 같은 움직임이 가능한 이유는 네바퀴 조향(4WS) 즉, 네바퀴가
같이 회전해 조향기능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회전반경을
크게 줄여 민첩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된 이 기술은 일본에서 먼저
개발되어 몇 개 차종에 실제로 적용된 바 있으며 아직까지 우리나라에는
적용되지 않았다.


따라서 이번 기회를 통해 4WS 기술에 대한 한국, 일본, 미국 3국의
특허출원 경향을 분석해 향후 이 기술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판단과
특허분쟁의 회피를 위해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하는 바람으로 이
보고서를 작성한다.



사륜조향(4WS) 기술의 정의


▶ 사륜조향 장치


1. 정의


사륜 조향장치란, 보통의 차가 앞바퀴만 조향하는데 비해 뒷바퀴도
함께 조향하는 장치이다. 이 개념은 1962년 일본 자동차공학회 기술회의에서
‘자동 후륜 조향장치의 제어 및 안전성에 대한 주요한 개선이 예상된다’고
발표된 이후 여러 기술자에 의해 많은 연구가 진행된 상태이다. 특히
일본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1980년대 후반에 이르기까지 혼다와
마쓰다의 일부차에 이 개념이 도입되었다. 현재는 보다 많은 차에 이
기술이 적용되고 있고 앞으로도 활발한 기술개발이 예상되어 진다.


2. 사륜 조향장치의 목적


보통, 스티어링 휠(핸들)은 앞바퀴를 조종하기 때문에 뒷바퀴는 조향작용을
하지 않는다. 4WS(Four Wheel Steering)는 네바퀴를 동시에 조종함으로써
타이어의 그립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때문에 선회 때 묵직한 조종안정성과
선회조작에 대한 신속한 응답성, 저속에서의 작은 회전반경과 고속직진
안정성 등, 일반적으로 상반되는 성능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초기에는 차속만을 감지해 약 시속 30km를 기준으로 저속에서는 선회반경
축소, 고속에서는 주행안정성이 향상되도록 제어했으나 최근에는 요
레이트(Yaw rate) 감응형으로 발전해 조향각도, 조향각속도, 요 레이트,
ABS와 연계되어 노면 마찰계수를 감지, 뒷바퀴의 조향각도를 보정함으로써
다양한 조건하에서 조종안정성을 도모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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