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보_동력전달 때 영향 미치는 변속기의 윤활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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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정보_동력전달 때 영향 미치는 변속기의 윤활장치
  • yyjun
  • 승인 2005.02.04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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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정보_동력전달 때 영향 미치는 변속기의 윤활장치
자동차의 동력장치에서 변속기의 역할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동력전달 때 영향 미치는 변속기의 윤활장치



자동차의
동력장치에서 변속기의 역할은 더 이상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자동차의 동력 전달장치는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로 클러치, 변속기, 추진축 및 리어 액슬(Rear Axl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동변속기의 경우토크 컨버터, 클러치와 밴드,
유성기어, 유압실린더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자동변속기 오일의 성능은
이들 장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남동윤 「한국특허정보원(KIPI) 조사분석1팀」



자동차의
동력 전달장치는 엔진에서 발생된 동력을 전달하기 위한 장치이다. 앞바퀴
굴림(FR) 자동차인 경우에는 클러치, 변속기, 추진축 및 리어 액슬(Rear
Axle)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뒷바퀴 굴림(FF) 자동차는 최근 승용차에서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클러치, 변속기 및 추진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FR 자동차의 변속기는 보통 TM(트랜스미션, Transmission)이라고도
하며 이는 순전히 변속을 하는 구성품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반면 FF
자동차의 변속기는 TA(트랜스 액슬, Trans axle)라고 하며 변속기에
종감속 장치와 차동장치가 함께 구성되어 있는 변속기이다.


추진축(프로펠러
샤프트 또는 드라이브 샤프트)은 FR 자동차에서 변속기의 출력을 종감속
기어에 전달하고, FF 자동차에서는 변속기의 출력을 앞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동력전달 경로는 뒷바퀴 굴림(FR) 차인 경우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 종감속기어 → 액슬축 → 뒷바퀴로
회전력이 전달된다. 반면에 앞바퀴 굴림(FF) 차는 엔진 →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 앞바퀴로 회전력이 전달되어 자동차가 움직이게
된다.



자동차의 변속기


자동차의
변속기는 중립, 후진, 전진 등의 운전역(Driving range)을 제공해 주는
것이다. 변속기의 기능은 보다 큰 견인력(Pulling power) 즉, 성능(Performance)을
얻는 데 필요한 엔진과 구동 바퀴 사이의 토크 즉, 비틀림력(Twisting
force)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변속기는 엔진이 큰 저항력을 극복하고 차를 구동시키거나 후진시키고,
높은 속도를 얻을 수 있도록 해 주는 단순한 기계이다. 예를 들어 차를
움직이기 시작할 때는 많은 힘이 들지만 움직이는 차를 계속 움직이게
하는 데는 힘이 적게 든다. 적절한 기어 및 토크비를 주면 모든 운적영역에
걸쳐 성능 및 경제성 개선이 가능하다.




공전(Idling)
때 변속기는 커플링 기구로 동작해 엔진에서 전달되는 부하를 단절한다.
단절하지 않으면 그 부하로 인해 엔진이 멈추게 될 것이며 엔진과 구동
바퀴 사이의 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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