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보_자동차 승객 하체보호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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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정보_자동차 승객 하체보호 장치
  • yyjun
  • 승인 2004.10.22 0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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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정보_자동차 승객 하체보호 장치





자동차 승객 하체보호 장치



2003년
9월에 발표된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국립고속도로안전위원회(NHTSA)의
권고에 따라 올해 신형차의 20%에 스마트 에어백을 달고 오는 2006년부터는
모든 차로 확대키로 합의함에 따라 단순제어 에어백은 서서히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에어백에 대해 소개하고
운전자나 탑승자의 하체를 보호하도록 구성된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김동하 「한국특허정보원 조사분석1팀」



지난
95년 우리나라 국민소득은 6천700만달러에 불과했지만 지난해 하반기부터는
1만달러 시대에 진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같은 소득증가로 인해
자동차 구매자들의 인식이 당연히 편의시설이나 안전이 보장되는 고급차구매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다 자동차 문화가 정착되면서 자동차를 단순 운송수단이
아닌 다목적 공간으로 활용하려는 인식의 변화도 자동차 시장의 고급화
트렌드를 일게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현상에 발맞추어 고급 자동차 시장을 시작으로 과거의
운전석측 정면 에어백뿐 아니라 추가적으로 조수석 및 뒷좌석 측면 에어백이나
운전자의 무릎을 보호하는 무릎 에어백 등이 개발되어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이번호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에어백에 대해 소개하고 운전자나
탑승자의 하체를 보호하도록 구성된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지난 2003년 9월에 발표된 미국 자동차 제조사들이 국립고속도로안전위원회(NHTSA)의
권고에 따라 올해 신형차의 20%에 스마트 에어백을 달고 오는 2006년부터는
모든 차로 확대키로 합의함으로써 기존과 같이 단순제어의 에어백이
역사 속으로 사라질 처지에 있다.



에어백의 종류





1. 운전석 에어백(DAB: Driver Air bag)


스티어링 휠의 내부에 설치되어 있으며 운전자의 머리, 가슴, 목
부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자료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스티어링
휠에서 방출된 것이 운전석 에어백이고 글로브 박스 위 대시보드 쪽에서
팽창된 것이 조수석 에어백이다.



2. 조수석 에어백(PAB: Passenger Air bag)


대시보드 내부에 설치 있으며 조수석 승객의 머리, 가슴, 목 부위를
보호한다.



3. 무릎 에어백(KAB: Knee Air bag)


대시보드 아래쪽에 설치되어 있으며 대퇴부를 보호한다.



4. 관식 몸통 에어백


(Inflatable Tubular Torso Restraint)


시트벨트 내에 들어있으며 정면충돌, 측면 충돌 및 전복 사고 때
쇄골이나 늑골부가 시트벨트의 장력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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