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술 정보/디젤 분진 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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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정보/디젤 분진 필터
  • yyjun
  • 승인 2003.07.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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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기술 정보/디젤 분진 필터
디젤엔진의 인기와 함께 엔진에서
배출되는 분진, 즉 입자상 물질(PM)을 걸러주는 필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04년 유로4가 시행되면 더 많은 분진 필터의 수요가
예상되며 나아가 2008년부터 시행되는 유로 5는 훨씬




Diesel Particulate Filters



디젤엔진의 인기와 함께 엔진에서
배출되는 분진, 즉 입자상 물질(PM)을 걸러주는 필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2004년 유로4가 시행되면 더 많은 분진 필터의 수요가
예상되며 나아가 2008년부터 시행되는 유로 5는 훨씬 엄격한 기준이
적용되게 되어 현재보다 70% 정도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분진 필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 디젤엔진의 인기와 함께 엔진에서
배출되는 분진, 즉 입자상 물질(PM)을 걸러주는 필터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는 분진 필터의 효과에 대해서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어 그 미래는 확실치 않다.



PSA가 분진 필터 시장을 주도


분진(Particulate)
필터를 단 푸조 607 2.2리터 HDI 엔진에서 배출되는 매연의 양은 아주
적다고 유럽 자동차제조자협회인 ACEA가 작년 여름 보고서를 발표한
적이 있다. 1.9리터 JTD 알파 로메오와 1.9리터 TDI 폭스바겐 보라의
경우는 100km/h에서 0.025g/km의 매연을 배출한다. 이에 비해 푸조 엔진은
0.001g/km 이하만 배출한다는 것이다.


그동안 PSA 푸조 시트로엥만이 필터를
채용한 유일한 메이커였다. 1999년 프랑크푸르트모터쇼를 통해 607을
선보였을 때 처음 달았다. 뒤이어 406, 307, 그리고 807에 차례로 채용되었고
이어서 시트로엥 C5와 C8에도 적용되었다.


2003년에는 이런 상황에 더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촉매컨버터 제조업체의 한 관계자는 PSA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로디아라는 이 회사는 이어리스(Eolys)라는 연료첨가제를
생산하는데 이는 필터에 걸러진 매연이 타오를 때 온도를 낮추어 주는
역할을 한다. 실리콘 카본 필터가 막히기 시작하면 엔진 컨트롤 유니트는
인젝션을 통과한 연료를 실린더로 보내는데 그 결과 450℃의 배기가스가
필터를 깨끗하게 청소한다.


작년 9월 로디아사는 미국의 포드사가
내년부터 PSA 푸조 시트로엥의 시스템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피아트 울리세와 란치아 테마 미니밴에도 PSA 푸조 시트로엥의
조인트 벤처로부터 공급받아 얹고 있다. 르노 벨사티스와 도요타 아벤시스도
올해 안으로 이 필터를 달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2004년 유로4가 시행되면 더
많은 분진 필터의 수요가 예상되는데, 유로 4의 매연 배출 기준은 0.025g/km이다.
나아가 2008년부터 시행되는 유로 5는 훨씬 엄격한 기준이 적용됨에
따라 현재보다 70% 정도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한 디젤관련 부품회사의
관계자는 전망했다.



2005년, 분진필터 적용차 100만대
이상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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