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상용차 메커니즘/CNG 엔진 가스 실린더 조립 및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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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상용차 메커니즘/CNG 엔진 가스 실린더 조립 및 교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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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1.09.01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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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 실린더 조립 및 교환
압축 천연 가스(CNG) 엔진 버스③

지난 호에는 CNG 버스의 주요 제원 및 성능, 구성품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번 호에는 가스 실린더의 조립 및 교환에 대해 알아본다. 가스 실린더에는 GFI 마그네틱 밸브와 PRD 밸브가 설치되어 있다. 특히 PRD 밸브는 안전밸브로 가스 실린더가 고온에 노출되었을 때 PRD 밸브의 납성분이 녹아 개방됨으로써 내부의 고압가스가 동파이프를 통해 대기로 배출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최광훈【현대·기아자동차 천안정비연수원?

 


가스 실린더를 차체에 조립하는 방법

① 가스 실린더의 벤트 포트(VENT PORT)가 연직 하방향으로 향하도록 직각도를 유지할것(별도의 조립 지그를 설치할 것, 그림 1 참조)
② 모든 실린더의 L좌표를 가스 실린더의 벤트 포트가 동일선상에 있도록 할 것
③ 실린더 좌표가 불일치 때 튜브(TUBE) 연결 부위에서 누설 가능성이 높아짐

☞ 가스 실린더 마그네틱 밸브(GFI 밸브, PRD 밸브)
가스 실린더에는 GFI 마그네틱 밸브와 PRD 밸브가 설치되어 있다.(그림 2 참조) PRD 밸브는 안전밸브로 가스 실린더가 고온에 노출되었을 때 PRD 밸브의 납성분이 녹아 개방됨으로써 내부의 고압가스가 동파이프를 통해 대기로 배출되도록 설계되어 있다.(그림 3, 4 참조)

가스 실린더 마그네틱 밸브 교환 설치 방법

① 마그네틱 부위와 실린더의 나사산 부위에 이물질을 제거한다.(그림 5 참조)
② O-링에 진공 그리스를 도포한다. 이때 절대 실리콘 계열의 윤활유(록타이트) 사용금지
③ O-링과 벤트 실(VENT SEAL)를 끼우고 밸브를 실린더에 삽입한 후 벤트 실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해 체결한다.
④ 이때 별도의 공구(특수공구)를 사용해 체결한다.
⑤ 체결 토크는 17.28∼18kg.m이다.
⑥ 체결 때 벤트 실이 실린더 밸브의 중심에 위치하도록 할 것.(그림 6 참조)

☞ 분리 작업 때에는
③항을 반드시 실시한 후 작업한다.


가스 실린더 마그네틱 밸브(GFI 밸브) 전환 방법

① 먼저 가스실린더 마그네틱 밸브 전면의 캡을 연다.(그림 7 참조)
② 3/32인치의 렌치를 이용해 스핀들을 돌려 밸브의 상태를 조절할 수 있다.(그림 8, 9 참조)

·평상시 상태
공급 때 초기 상태로 스핀들 끝단이 하우징 면에서 빠져 있으며, 스핀들 끝단과 하우징 면과의 거리는 약 8mm이다. 토크는 1.38±0.35kg.m이다. 시동 때 키와 연동되어 작동된다.

·항상 열림 상태
초기 상태에서 스핀들을 시계방향으로 약 3바퀴 돌린 상태로 스핀들 끝단과 하우징 면과의 거리는 약 3∼4mm이다.
항상 밸브가 열려 있어 파이프라인에 고압의 연료가 작용하고 있다.

·항상 닫힘 상태
초기 상태에서 스핀들을 시계방향으로 끝까지 돌리면(약 6바퀴) 스핀들 끝단이 하우징 면과 일치한다.(토크는 1.38±0.35kg.m) 항상 밸브가 닫혀 있어 충전 및 엔진에 연료 공급이 불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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