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CAR/현대 테라칸】
상태바
【NEW CAR/현대 테라칸】
  • cartech
  • 승인 2001.03.01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품격 SUV
현대자동차가 고품격 SUV ‘테라칸’을 개발, 2월 14일부터 본격 시판에 들어갔다. 지난 98년부터 34개월의 연구개발 기간동안 총 3천억원을 투입해 독자 개발한 ‘테라칸’은 세련되고 정밀하게 설계된 심플한 외관 디자인과 가죽과 크롬, 우드그레인, 계기판 등 중대형 이상의 품격을 갖춘 실내 디자인이 특징이다. 또한 주행상황에 따라 구동력을 자동으로 전환하는 액티브 4WD를 적용, 기존 4WD와의 차별화를 선언했다
현대자동차가 수출 전략형 고품격 대형 SUV(Sports Utility Vehicle) ‘테라칸(TERRACAN)’을 개발, 2월 14일 양재동 본사 사옥에서 신차발표회를 갖고 본격 시판에 들어갔다.
지난 98년 4월 ‘HP’라는 프로젝트로 개발에 착수, 34개월의 연구개발 기간동안 총 3천억원을 투입해 독자 개발한 ‘테라칸’은 땅, 대지라는 의미의 ‘테라(TERRA)’와 왕, 황제를 의미하는 ‘칸(CAN : KHAN)’의 합성어로 ‘대지를 지배하는 황제’ 또는 ‘SUV의 왕중왕’을 상징하는 대형 SUV다.
테라칸은 세련되고 정밀하게 설계된 심플한 외관 디자인과 가죽과 크롬, 우드그레인, 계기판 등 중대형 이상의 품격을 갖춘 실내 디자인 조화를 이루도록 함으로써 다른 4WD와의 차별화를 도모했다.
외부 디자인에서는 대형차에 어울리는 컬러를 조합한 투톤 보디컬러를 기본으로 적용, 품위와 안정감을 표현했다. 또한 4등식 프로젝션 헤드램프와 안개등, 다부진 형상의 라디에이터 그릴로 4WD 특유의 강인함을 강조했다.
테라칸의 실내는 좌측에서 우측으로 펼쳐지는 낮고 넓게 설계된 크러시 패드와 더욱 와이드해진 우드그레인, 그리고 크롬과 가죽을 적절히 배열함으로써 대형 럭셔리 세단의 이미지를 연출했다.
액티브 4WD로 완벽한 주행 시스템 실현
테라칸은 국내 SUV 중 최대 배기량의 6기통 3500cc 가솔린 엔진과 실용성 높은 2500cc 인터쿨러 터보 디젤 엔진을 얹었다.
대형 승용차인 에쿠스에 적용되어 그 진가를 인정받은 시그마 V6 3.5 엔진을 SUV에 적합한 FR(Front engine Rear Drive)방식으로 바꾼 가솔린 엔진은 207마력의 높은 출력과 함께 중·저속 실용구간에서의 파워풀한 동력성능을 자랑한다.
인터쿨러 터보 디젤엔진은 저속 때 흡입 공기량을 보완하는 팬모터를 설치함으로써 험로탈출을 용이하게 하고 주행속도에 무관하게 엔진출력을 100% 출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대형 승용차 수준의 승차감과 험로 주파성 실현을 위해 테라칸은 전 모델에 가스식 쇼크 업소버를 설치했다. 현가장치는 앞바퀴에 조종안정성이 우수한 더블 위시본 토션바 스프링 서스펜션을, 뒷바퀴는 하중을 분산해 고속 승차감을 향상시킨 5링크 코일 스프링 서스펜션을 적용했다.
최적의 구동력 배분을 통한 완벽한 주행 시스템 실현을 위해 테라칸은 액티브 4WD(Active 4WD)와 파트타임 4WD(Part time 4WD)을 적용했다. ‘액티브 4WD’는 전자제어식 트랜스퍼(ATT:Active Torque Transfer)를 통해 평상시에는 뒷바퀴(2WD)로만 구동하다가 앞·뒤바퀴의 속도차이가 발생했을 때 자동으로 앞바퀴에 구동력을 전달해(2WD→4WD) 험로주행과 고속선회가 가능하도록 한 첨단 시스템이다.
테라칸은 기존 프레임형 SUV보다 강도가 더욱 보강된 강철 프레임과 고강성 보디를 채택, 미국 교통관리국(NHTSA)에서 실시하는 충돌 안전도 평가 프로그램과 동일한 조건에서 실시한 자체 실험에서 정면과 측면충돌에서 세계 최고 수준인 별 다섯(★★★★★)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테라칸’은 고품격 SUV에 걸맞는 편의성 실현을 위해 빗물의 양에 따라 와이퍼의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는 레인센서, 방위계·고도계·기압계·차속감응계·상대고도계 등이 화상으로 표시되는 멀티미터, 내비게이션이 결합한 고품격 AV 시스템, 실내외 기후조건을 센서가 감지해 풍향·풍량 등을 최적의 상태로 자동 조절하는 풀오토 에어컨 등 첨단 고급사양을 대폭 적용했다.
테라칸은 2500cc 인터쿨러 터보 디젤을 얹은 EX 250, JX 250과 3500cc V6 DOHC 가솔린 모델인 VX 350 등 3가지 모델이 운영된다. 판매가격(기본가격 기준)은 각 모델에 따라 1천990∼3천470만원이며, 자동변속기 선택 때에는 185만원이 추가된다. m/s.j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