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 SOHC] 엔진 떨림 및 가속 때 당김 현상】
상태바
【[베르나 SOHC] 엔진 떨림 및 가속 때 당김 현상】
  • cartech
  • 승인 2001.04.0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전 상태에서 엔진 떨림이 발생하며, 가속이 늦고 뒤에서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점검 결과 1번 실린더 고압선 단선으로 3-4-2번으로 갈수록 폭발 압력이 높게 나타나는 계단식의 결과가 나왔다. 따라서 1번 실린더 고압선 단선을 의심, 점화 2차 고압선 세트를 교환 ,정상으로 돌아왔다. 이번 사례는 측정장비인 오토마스타를 활용했다
박성진 【부산 청원자동차공업사 대표·오토마스타 클럽】


증상
주행거리 4만 5천km인 베르나 SOHC(1코일 2실린더 점화 시스템)로 공전 상태에서 엔진 떨림이 발생하며, 가속이 늦고 뒤에서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점검 및 원인
비정상적으로 발생되는 엔진 트러블은 참으로 다양하다. 따라서 점검할 때는 반드시 진단에 소요되는 시간과 접근하는 방법이 빠르고 명확해야 정비사와 고객 모두가 좋은 만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가속 때 뒤에서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 때는 점화 계통과 연료 계통으로 나누어 고장부위를 찾아 들어가는 것이 대부분의 점검 방법일 것이다.


[그림1:발전기 충전 전압시험]
2차 라인의 고압선이 끊어졌을 경우 공전 때 부들부들 엔진 떨림 현상이 발생하고 뒤에서 누군가가 자동차를 끌어당기듯 가속이 늦는 현상을 초래 할 수 있다. 또한 분배 파이프에 걸리는 연료의 압력 부족으로 인해 농후한 연료 량을 필요로 하는 가속 때에 급 가속을 하게되면 시동이 꺼지거나 가속이 늦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런데 점화 계통이 의심되었을 때 부품 값이 고가일 경우 단순한 추측만으로 교환할 수 없는 딜레마에 빠지게 되며, 연료 펌프의 불량이나 연료 라인 부품의 불량으로 인한 연료 트러블 또한 쉽게 진단해 교환할 수 없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따라서 정확하고 근거 있는 정비방법이 선행되어야 신속하고 시원스럽게 문제를 매듭지을 수 있는 것이다.
이번 사례의 경우, 고객 문진과 더불어 증상을 확실히 파악하기 위해 시운전을 해 보았다.
약한 공전 부조와 함께 가속 때에 느껴지는 감각이 마치 중간 중간에 무엇인지는 몰라도 빠른 속도로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았으며 엔진에 힘이 없다는 걸 느낄 수 있었다.


[그림2:미세부조 실리더 검사]
이번 경우는 공전 부조와 가속불량의 경우로 기본적인 점검부터 측정에 들어갔다.
엔진오일 및 냉각수의 상태를 보니 모두 정상이었다. 크랭킹은 잘 되었으므로 배터리는 정상 같아 측정하지 않았다.
또한 <그림 1>과 같이 공전 및 가속 때 엔진 회전수별로 발전기 충전 전압을 확인했고, 전원 계통은 정상으로 판정했다.
이어 이번 사례와 같이 ‘약한 공전 부조와 가속 때 당김 현상'은 어딘가의 접지 불량이 원인일지 모르는 일이라고 생각되었다. 시스템에 따라 접지가 불량하면 이해하지 못할 별의 별 증상이 다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접지 불량의 경우 운이 좋아 배선을 흔들어 보았을 때 트러블이 정상으로 복귀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배선을 찾아 수리하는 것은 그리 단순한 작업이 아니므로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로 했다.
다음으로 불량한 실린더가 어딘지는 알아야겠기에 1번 TDC 센서와 CPS 센서를 이용한 미세 부조 실린더 검사를 실시해 보기로 했다.
측정 결과 <그림 2>에서처럼 1번 실린더가 불량이었다.
원인 분석에 들어갈 일만 남았다. 점화 계통부터 1차와 2차로 나누어 점검해 보기로 했다.
그런데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1코일 2실린더 타입의 점화 코일을 사용하는 경우, 특정 실린더(1번 실린더)가 불량이라고 해서 점화 1차를 점검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이다. 파워 밸런스 점검 결과 1번 실린더가 불량이라고 나왔지만 1번과 4번을 담당하고 있는 점화 코일에 흐르는 점화 1차 전류가 일정할지라도 파워 밸런스의 결과는 점화뿐만이 아닌 실린더에 걸리는 총체적인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림3:점화1차 전류]
점화 1차 계통을 점검하기 위해 소전류 프로브를 이용해 1, 4번 점화 코일과 2, 3번 점화 코일에 각각 점화 1차 전류를 측정했다. 점화 전류가 정상이면 점화 1차 계통은 정상이다.
2, 3번 실린더 점화 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와 1, 4번 실린더 점화 코일에 흐르는 1차 전류를 측정한 결과 둘 다 비슷하게 나왔다. <그림 3>에서 볼 수 있듯이 측정된 1차 전류가 약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