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정비통신]누비라 II·AT 오일 누유】
상태바
【[메이커정비통신]누비라 II·AT 오일 누유】
  • cartech
  • 승인 2001.04.01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변속기는 유압으로 작동되는 하나의 장치이므로 오일관리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한 유압으로 작동되는 자동변속기에서 오일이 누유 된다면 약한 부위에서 누유 된다. 이번 호에는 누유 관련 점검·수리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조규호 【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오일 쿨러 호스 누유 조치 요령
밤샘 주차 후 차 운행 전 차를 조금 움직인 다음 주차한 자리에 오일 누유 흔적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엔진오일, 자동변속기 오일, 냉각수 등 오일류의 누유에 대한 것을 점검한다. 만약, 누유 흔적이 발견되면, 즉시 가까운 정비업소에서 점검·수리를 받아야 한다.
자동변속기 적용차에서 오일 누유가 가장 많은 부위 중에 하나가 오일 쿨러로 공급되는 호스 연결 부위에서 발생한다.(그림 1 참조)
이에 대한 조치방법 및 관련 사항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누유 확인 때 조치 방법
① 차를 리프트로 올리고 언더 커버를 분리한다.
② 누유 부위 오일 쿨러 호스 및 클램프를 교환한다.(그림 2 참조)
③ 자동변속기 오일량을 점검하고 부족 때 보충한다.

●오일량 점검 요령
① 엔진을 시동해 자동변속기의 오일 온도가 40±5℃가 되도록 한다.
② 실렉트 레버를 P→1→P 위치로 변속한 후 P에 위치한다. 각 클러치에 오일이 충 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각 위치에서 2∼3초씩 멈춘다.
③ 오일점검 플러그를 푼다(엔진 시동된 상태).
④ 오일이 흘러나오는지 확인한다.
⑤ 오일이 흘러나오지 않으면 오일 주입구로 오일을 보충한다. 오일점검 플러그에서 오일이 흘러나올 때까지 보충한다.(오일점검 플러그 조임 토크: 45Nm, 그림 3 참조)
☞ 주의: 4HP-16 자동변속기는 오일레벨 게이지가 없다. 따라서 오일량 점검 때는 오일 점검 플러그를 이용한다.

●오일 상태 점검
정상적인 오일 색깔은 투명도가 높은 노랑색이다. 오일 색깔의 변화 정도를 점검해 자동변속기의 열화 상태, 디스크의 마모 또는 파손, 황동 부싱의 파손 상태 등을 확인 할 수 있으므로 오일량 점검 때에는 오일 색깔의 상태를 함께 점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