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로도 분석을 통한 고장진단 테크닉⑥-1)EF 쏘나타 파워 도어 로크 및 오토 도어 로크 시스템】
상태바
【(회로도 분석을 통한 고장진단 테크닉⑥-1)EF 쏘나타 파워 도어 로크 및 오토 도어 로크 시스템】
  • cartech
  • 승인 2001.07.01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호에는 파워 도어 로크 및 오토 도어 로크 시스템에 대해 회로를 기능별로 분석해 보고, 고장증상 발생 때의 현상별 고장 가능 부위를 하나하나 알아본다. 파워 도어 로크란, 수동으로 메인 스위치 작동 때 모든 도어가 전기장치에 의해 잠기거나 열리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오토 도어 로크란, 주행 중 40km/h가 되면 안전을 위해 모든 도어가 자동으로 잠기는 것으로 에탁스(ETACS) 기능 중의 하나이다

이민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팀】

파워 도어 로크와 오토 도어 로크는 같은 것이 아닌가하고 의문을 갖는 이들도 있으리라 생각된다. 파워 도어 로크란, 수동으로 운전석 메인 스위치의 도어 로크 스위치 또는 키로 문을 열거나 잠글 때 모든 문이 전기장치에 의해 잠기거나 열리는 시스템을 말한다.

오토 도어 로크란, 말 그대로 자동으로 문이 잠기는 기능을 말하는데 주행 중 40km/h가 되면 안전을 위해 모든 문이 자동으로 잠기는 것으로 에탁스(ETACS) 기능 중의 하나이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회로를 기능별로 분석해 보고, 어떤 고장이 발생할 때 현상별 고장 가능 부위를 하나하나 알아보자.


운적석 메인 스위치의 수동 스위치로 로크 작동 때

<그림 1>의 회로에서 도어가 잠기려면 도어 로크 릴레이가 작동해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회로의 좌측 상단에 위치한 ‘도어 로크 릴레이가 어떻게 작동하느냐’하는 것에서부터 회로분석은 시작된다.
또 다른 생각으로 본다면 ‘우측 하단의 도어 로크/언 로크 스위치를 로크(잠김)로 누르면 어떻게 되느냐’하는데서 부터 시작할 수도 있다. 앞의 경우로 분석한다면 실내 정션박스의 상시전원은 퓨즈를 통해 도어 언 로크 릴레이와 도어 로크 릴레이에 전원을 공급하고 있다. 그러나 ‘도어 로크가 어떻게 되느냐’하는 문제이므로 언 로크 릴레이의 작동은 우선 무시한다.
전원은 도어 로크 스위치의 접점 및 코일에 동시에 공급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릴레이가 작동되지는 않은 상태이므로 접점은 붙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릴레이가 작동하기 위해 릴레이의 코일 측에 공급되어 있는 전원은 코일을 거쳐 어스로 흐를 수 있어야 하는데 회로에서 보면 ‘B’까지는 전원이 공급되어 있고 이 ‘B’ 점은 우측의 ‘B’ 점과 연결된다.(참고: 회로도에서 페이지가 바뀌는 경우에는 보편적으로 이런 방법으로 표현한다)
그렇다면 우측 하단에 위치한 도어 로크 스위치가 반드시 로크 쪽으로 붙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도어 로크 스위치가 ON되면 도어 로크 릴레이의 코일에는 전류가 흘러 자화되므로 접점을 당겨 이미 대기 중이던 전원을 접점을 통해 흐르게 한다.

이번에는 후자의 경우처럼 도어 로크 스위치를 로크하는 것으로부터 회로를 분석해 보자.
스위치를 로크로 하면 우측페이지의 ‘B’ 점은 어스와 연결되고 이 ‘B’ 점은 좌측페이지의 ‘B’ 점과도 연결되므로 항상 상시 전원이 공급되어 있는 릴레이는 어스로 회로가 연결되므로 작동한다. 이렇게 해 릴레이가 작동되는데 아무 것도 아닌 릴레이 작동회로를 관점을 달리해 작동 회로를 분석해보는 것은 회로 분석의 다양한 시작 방법을 제시 하고자 하는 필자의 의도이다.
어쨌든 릴레이가 작동해 접점이 ON되면 접점을 통해 전원은 3군데의 방향으로 갈라지는데 프런트 좌측과 우측, 그리고 리어 좌·우측의 액츄에이터에 전원을 공급한다. 3군데로 갈라지기는 하나 모두 같은 기능을 하는 배선이므로 이후의 회로 설명 때에는 운전석 액츄에이터 작동회로를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우선 회로 중앙 왼쪽에 있는 프런트 좌측 액츄에이터 하나만 보면, 릴레이로부터 공급된 전원은 액츄에이터 #3번 단자에 공급되고 있다. 이 전원이 액츄에이터 내의 코일을 거쳐 #1번 단자 측으로 흐르려면 #1번 단자가 어스와 연결되어야 한다. 그런데 #1번 단자는 도어 언 로크 릴레이의 30번과 87a단자를 거쳐 어스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액츄에이터는 작동하게 되는 것이다.
도어 로크/언 로크 릴레이는 평상시(전원 OFF 때) 항상 30번과 87a단자가 붙어 있는 릴레이다. 나머지 프런트 우측, 리어 좌·우측은 모두 동일한 원리에 의해 작동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회로도의 액츄에이터에 그려있는 것처럼 화살표와 같은 방향으로 전류가 흐른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액츄에이터 모터 하나로 닫히고 열리는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은 액츄에이터 모터에 공급되는 (+), (-)의 극성만 바꾸어 주면 회전 방향이 바뀐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도어 언 로크 작동 때에는 액츄에이터 모터의 극성을 바꾸어 주어야 한다는 얘긴데 어떻게 되는지 다음의 회로를 살펴보자.


운전석 메인 스위치의 수동 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