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MODEL / 기아 카니발Ⅱ 커먼레일】
상태바
【NEW MODEL / 기아 카니발Ⅱ 커먼레일】
  • cartech
  • 승인 2002.02.01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 카니발Ⅱ 커먼레일


기아 카니발이 더 강하고, 더 조용한 심장을 달고 새롭게 태어났다. 기아자동차는 기존 엔진에 비해 성능, 소음, 매연 등을 획기적으로 개선시킨 전자식 커먼레일 신형 엔진을 얹고,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킨 ‘카니발Ⅱ 커먼레일(Common Rail)’을 개발, 1월 21일부터 본격 시판했다

초고압 연료 직접 분사로 성능·소음 등 개선



‘커먼레일 엔진(Common Rail Engine)’이란 차 상태를 ECU(Electronic Control Unit)에서 제어해 분사시기, 분사압력, 분사량을 최적화한 후 커먼레일(연료펌프에서 배송된 연료를 고압의 상태로 저장하는 축압기)에 저장된 초고압 연료를 직접 분사시켜 최고의 성능을 실현한 엔진을 말한다. 기존의 디젤엔진은 공기 흡입량을 최대한 주입시켜 엔진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이 핵심이었다.

이로써 지난 1998년 1월 국내 최초의 정통 미니밴으로 출시되어 RV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켜 온 기아 카니발은 2001년 2월 새로운 디자인과 첨단 사양을 갖춘 ‘카니발Ⅱ’로, 그리고 이번에 더욱 강하고 조용해진 ‘카니발Ⅱ 커먼레일’로 변신하면서 외관과 엔진을 완전히 탈바꿈하게 된 셈이다.

기아차 마케팅실의 한 관계자는 ‘뛰어난 안전성과 다목적성, 첨단 사양을 인정받아 그 동안 국내 미니밴 시장을 주도해 온 카니발이 세계적으로 유명한 첨단 커먼레일 엔진을 달게 됨으로써 향후 고객으로부터 더욱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될 것’이라며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카니발Ⅱ 커먼레일’은 전자제어에 의한 초고압의 연료분사 특히, 저속 회전에서도 고압의 연료를 생성함으로써 기존 디젤엔진에 비해 18%가 향상된 145마력의 동급 최고 동력성능을 실현했으며, ‘주(Main) 분사’와 ‘주 분사’를 하기 전에 소량 연료를 분사해 폭발소음을 최소화하는 ‘시험(Pilot) 분사’ 등 연료의 단계적 분사를 통해 소음을 기존 엔진에 비해 19%를 줄여 가솔린 엔진 수준의 저소음을 달성했다.

또한, 초고압 및 전자제어에 따른 최적 연소를 실현해 기존 엔진에 비해 매연을 20% 줄임으로써 디젤 차의 고질적이었던 매연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했다.




국내 레저용 차 중에서 가장 안전한 차

이번에 시판되는 ‘카니발Ⅱ 커먼레일’에는 다양한 편의장비도 적용되었다.

원터치로 윈도 작동 중 글라스 상단에 일정한 하중이 감지되면 자동으로 내려가는 세이프티 파워 윈도 기능과 운전석 윈도 글라스를 시동 종료 후에도 무선도어 잠금장치를 이용해 올리고 내릴 수 있는 리모트 윈도를 국내 미니밴에서는 유일하게 적용했다.

또 화물칸 보조매트와 최고급 모델인 ‘트립(TRIP)’급에 무선도어 잠금장치를 적용했으며, 긁힘 방지 및 품질 향상을 위해 알루미늄 휠을 유광에서 무광택으로 변경했다.

또한 지난해 12월 건설교통부가 발표한 ‘레저용 승용차 신차평가 시험 결과’에 따르면, 신차 충돌시험에서 기아 카니발Ⅱ가 인체 상해치 부문에서 운전자석의 경우 별 5개(★★★★★)로 가장 높은 등급을 받아 레저용 차 중에서는 안전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니발Ⅱ 커먼레일’의 가격은 파크(PARK) 1천940만원, 랜드(LAND) 1천800만원, 트립(TRIP) 1천570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