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투스카니 멀티미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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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투스카니 멀티미터】
  • cartech
  • 승인 2002.02.01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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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스카니에 적용된 멀티 게이지는 오디오 상단에 설치되어 있으며 멀티 게이지는 엔진 토크 및 순간연비, 배터리 전압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림 1> 멀티 게이지 설치 위치 <그림 2> 멀티 게이지 ●투스카니 멀티 게이지 기능 ·엔진 토크 게이지 표시범위는 0∼400Nm이고 입력신호는 엔진 ECU로부터 CAN 신호 중 토크 신호를 읽어 엔진 토크값으로 표시하고 게이지 구동방식은 스텝 모터 방식으로 구동한다. <그림 3-1> ·순간연비 게이지 표시범위는 0∼400X/100㎞이고 입력신호는 차속 센서의 속도신호와 엔진 ECU로부터 CAN 신호 중 인젝터 연료분사량을 이용 500msec 동안의 순간연비를 계산해 나타낸다. 게이지 구동방식은 스텝모터 방식으로 구동한다. <그림 3-2> ·볼트 게이지 표시범위는 8∼16V이고 입력신호는 배터리 전압을 나타내며 게이지 구동방식은 스텝모터 방식으로 구동한다. <그림 3-3> ※ 스텝 모터는 정해진 각도를 미세한 스텝으로 회전해 이동하고자 하는 범위를 지시하며 마이컴에 의해 제어된다 <그림 4> 시스템 개략도 ●작동 원리 ·토크 게이지 토크 게이지는 엔진 ECU로부터 나오는 CAN 통신 신호 중 엔진 토크 신호를 읽어 엔진 토크값을 표시한다. ·순간연비 게이지 순간연비 게이지의 입력은 속도 신호와 연료분사량이다. 속도신호는 속도센서(Hall Senser)로부터 직접 받게 되며, 연료분사량 신호는 엔진 ECU로부터 받게 된다. 멀티 게이지는 500㎳ 동안 이 두 가지의 신호를 받아 순간 연비를 계산하게 되는데 시간당 일정 연료를 사용하며 속도가 증가되면 게이지는 점점 적은 값을 나타내게 된다. 아이들 rpm 상태에서 속도신호는 없고 연료 소비만 있는 경우 속도/연료소비량=무한대가 되는데 이때는 지침이 20(X/㎞)아래의 ●지점을 가리킨다. ·배터리 전압 시동을 켜기 전 키를 IGN ON위치에 두면 배터리 전압을 지시하고 시동이 켜지면 IGN 전압을 표시한다. 8.5V 이하의 전압일 경우 게이지의 8V 아래쪽으로 지침이 이동하게 되며 16V 이상의 전압이 입력되면 6V 아래쪽으로 지침이 이동한다. 8.5∼16V 사이의 전압이 입력되면 게이지는 배터리 전압을 표시한다. <그림 5> 마이컴 제어투스카니에 적용된 멀티 게이지는 오디오 상단에 설치되어 있으며 멀티 게이지는 엔진 토크 및 순간연비, 배터리 전압 정보를 운전자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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