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기능사 실기 및 필기시험 분석/킹핀 경사각, 캠버각 점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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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기능사 실기 및 필기시험 분석/킹핀 경사각, 캠버각 점검】
  • cartech
  • 승인 2002.07.01 1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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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호에는 자동차 섀시에서 킹핀 경사각과 캠버각을 점검하는 내용을 소개한다. 실기시헙 때에는 수검자가 측정 차의 제원에 맞는 규정 값을 찾아 기입한다. 그리고 캠버 캐스터 게이지 이용해 측정한 값과 규정값을 비교해 답안지를 작성한다 김광수【인덕공업고등학교 자동차과 교사】 정비기능사 실기시험 제①안 게재 내용 ---->>>> 지난호 표 사용 정비기능사 ①안 섀시 2 : 주어진 자동차에서 킹핀 경사각과 캠버각을 점검하시오. 섀시 2 : 킹핀 경사각, 캠버각 점검 자동차 번호: 비번호(등번호) 감독위원 확인 ------------------------------------------------------ 측정항목 규정값 측정값 판정(양호, 불량) 비고 득점 킹핀 경사각 0°± 30′ 1° 불량 캠버각 1°30′ 1° --------------------------------------- ※ 단위가 누락되거나 틀린 경우 오답으로 채점함 답안지 작성 방법 (1) 규정값 : 수검자가 측정 차의 제원에 맞는 규정값을 기입한다.(반드시 단위를 기입한다) ☞ 보기 : 킹핀 경사각 - 13°31′ 캠버 - 0°± 30′ ※ 차종별 캠버, 캐스터 규정값 -------------------------- 차 종 킹핀 경사각 캠버각 ------------------------------------ 쏘나타Ⅱ, Ⅲ 13°31′ 0°±30′ 엑셀 12°59′ 0°±30′ 엘란트라 12°30′ 0°±30′ 프라이드 14°11′ 0°40′±30′ 쏘나타 13°25′ 30′±30′ 에스페로 -1°10′+20′ 르망 2°40′ 이하 -1°10′+20′ 엑센트 12°8′ ±30′ 0°±30′ 뉴 그랜저 12°54′ 0°±30′ 크레도스 - 0°42′±45′ ------------------------------- (2) 측정값 : 수검자가 측정한 값을 기입한다. ☞ 보기: 캠버 - 1°, 캐스터 - 1° (3) 판 정 : 수검자가 규정값과 측정값을 비교하고 판단해 기입한다. ☞ 보기 : ㉠ 양호 - ?캠버 : 0°±30′ 범위에 있을 때 ?캐스터 : 1°30′일 때 ㉡ 불량 - ?캠버 : 0°±30′ 범위를 벗어 났을 때 ?캐스터 : 1°30′보다 작거나 클 때 구두 질문 예상 문제 (1) 캠버를 두는 이유는? ① 조향 핸들의 조작력을 가볍게 한다. ② 수직 방향의 하중에 의한 앞 차축의 휨을 방지한다. (2) 캠버의 조정은? 일반적으로 맥퍼슨 타입은 조정이 불가능 하나 일부 차는 볼트를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SAL 형식에서는 심을 넣어서(부의 캠버) 또는 심을 제거해(정의 캠버) 조정한다. 킹핀 경사각, 캠버의 측정방법 시험장에서는 측정차를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고 캠버 캐스터 게이지를 작업대에 올려져 있다. 수검자는 캠버 캐스터 게이지를 설치 바퀴에 설치해 값을 읽으면 된다. (1) 측정 전 준비사항 ① 점검대상 차를 공차 상태로 한다. ② 모든 타이어의 공기압을 규정으로 하고 마모가 심한 것은 교환한다. ③ 휠 베어링의 헐거움, 볼 조인트 및 타이로드 엔드의 헐거움이 있는가 점검한다. ④ 조향 링키지의 체결상태 및 마모를 점검한다. ⑤ 쇼크 업소버의 오일 누출 및 현가 스프링의 쇠약 등을 점검한다. ⑥ 모든 바퀴에 턴테이블을 설치해 수평상태가 되도록 한다. ⑦ 차를 상하로 흔들어 스프링 등의 설치상태가 안정되도록 한다. (2) 킹핀 경사각 ① 정의 : 바퀴를 앞에서 보았을 때 킹핀이(독립현가장치에서는 스트럿의 중심 또는 위, 아래 볼 조인트의 중심선) 수직선과 이루는 각도를 말한다. <그림 1> 킹핀 경사각 위 볼 킹핀 경사각 수직선 정(+) 캠버 스트럿 중심선 킹핀각 수직선 캠버각 타이어 중심선 ② 필요성 - 캠버와 함께 조향핸들의 조작력을 가볍게 한다. - 조향 때 바퀴가 되돌아가려는 복원성을 부여한다. - 앞바퀴의 시미현상을 방지한다. ③ 측정방법 - 앞바퀴를 직진상태로 하고 좌우 턴테이블의 고정핀을 빼낸 다음 각도판의 지침을 0점에 맞춘다. - 바퀴의 그리스 캡을 떼어내고 깨끗이 닦는다. - 캠버 캐스터 게이지를 설치한다. - 턴테이블의 지침을 0점에 일치시킨 다음 게이지의 수평기포를 중심으로 한다. - 턴테이블의 각도를 보면서 바퀴의 앞부분을 바깥으로 20° 회전시킨 후 게이지를 다시 수평으로 맞추고 킹핀 눈금 조정 나사를 돌려 0점에 맞춘다.(운전석에서 좌, 우측 바퀴를 확인하고 맞출 것) - 바퀴의 앞부분을 다시 안쪽으로 돌려 직진상태가 되도록 한다. - 킹핀 경사각을 읽는다. <그림 2> 캠버, 캐스터, 킹핀 경사각 측정기 철판 자석부 캠버 눈금 수평 기포 캐스터 눈금 킹핀각 눈금 <그림 3> 킹핀 경사각 측정 포터블 게이지 (3) 캠버 ① 정의 : 타이어를 앞에서 보았을 때 타이어의 중심선이 수직선과 이루는 각도 ② 캠버의 필요성 - 수직 하중에 의한 앞차축의 휨을 방지한다. - 조향 핸들의 조향 조작력을 가볍게 한다. - 블록 노면에 대하여 직각되게 유지한다. ③ 측정 방법 - 바퀴를 직진상태로 하고 턴테이블의 고장핀을 제거하고 지침을 0으로 맞춘다. - 허브 그리스 캡을 떼어내고 깨끗이 닦는다. - 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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