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 분석_쌍용 체어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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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 분석_쌍용 체어맨
  • yyjun
  • 승인 2005.04.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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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 분석_3월 출시 쌍용 체어맨에 적용된 뉴 시스템① TPMS(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
쌍용자동차는 지난 3월 기존 체어맨에 뉴 시스템을 추가 적용한 체어맨 업그레이드 모델을 출시했다. 따라서 앞으로 4회에 걸쳐 체어맨에 새롭게 적용된 뉴 시스템에 대해 살펴본다.




정비기술 강의 - 신차종 메커니즘 분석


3월 출시 쌍용 체어맨에 적용된 뉴 시스템①


TPMS(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



쌍용자동차는 지난 3월 기존 체어맨에 뉴 시스템을 추가 적용한 체어맨
업그레이드 모델을 출시했다. 따라서 앞으로 4회에 걸쳐 체어맨에 새롭게
적용된 뉴 시스템에 대해 살펴본다. 이번 호에는 그 첫 시간으로 주행
때 타이어 공기압 변화에 따른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적용된 ‘TPMS(Tire
Press Monitoring System)’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이 시스템과 관련
휠 또는 타이어 관련 정비작업 때 설치순서와 주의 점은 정비인들이
반드시 숙지해 할 부분이다


「쌍용자동차 정비연수원 www.smotorservice.co.kr」



개요


자동차 운행 중 순수하게 타이어 문제로 발생되는 사고 중 상당수는
못이나 기타 원인에 의해 타이어 공기압이 서서히 줄어드는 상태로 주행
때 발생된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타이어 상태를 계속적으로 감시해
정차 및 운행 중 타이어의 공기압 변화로 주행 안정성에 방해가 될 상황에
도달하면 운전자에게 경고해주어 주행안정성을 확보토록 한 시스템이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이다. 또한 TPMS의 적용으로
타이어 압력의 저하 및 과대 공기압 상태의 경고뿐만 아니라 미연에
타이어 상태를 감지하므로 타이어 마모와 연료소비를 감소시킬 수 있도록
했다.


TPMS는 각 주행 및 스페어타이어 내부의 압력 및 온도 그리고 자신의
고유번호를 무선으로 송신하는 휠 모듈(Wheel Module)과 이 신호를 수신하는
안테나로 구성되며, 안테나에서 수신된 신호를 연산하는 TPMS ECU로
구성된다. TPMS ECU는 HECU와 통합되어 설치되고 CAN을 통해 계기판에
관련 정보를 전송하도록 했다.(그림 1, 2 참조)





TPMS 경고등 및 표시 모드


계기판에 표시되는 압력값은 각 휠 모듈(Wheel Module)에서 송신한
온도 보상 압력값을 표시해주므로 일반적인 타이어 압력 게이지가 지시하는
값과는 다소 차이가 날 수 있다.


즉, 온도 보상 공기압은 실제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을 18℃ 조건으로
환산해 나타낸 것으로 일반적인 타이어 압력 게이지의 절대 압력과는
약간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 주입 때 계기판의 변화되는
압력값을 기준으로 공기를 주입해야 한다.


타이어 내부 공기 온도와 신규 주입 공기 온도가 충분히 섞여 균일한
온도가 되었을 때의 타이어 압력이 가장 정확한 압력이 되는 것이다.
이때 타이어 공기압의 변화값이 바로 계기판에 표시되지 않는데 이는
휠 모듈이 타이어 압력값을 약 1분마다 그 값을 TPMS ECU에 전송하기
때문이며 전파장애나 기상상태에 따라 표시되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또한 주행 중 계기판에 표시되는 타이어 공기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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