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종 메커니즘 분석_SM3 CVTC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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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 분석_SM3 CVTC 1.6
  • yyjun
  • 승인 2004.08.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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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 분석_SM3 CVTC 1.6





르노삼성 SM3에 새롭게 얹혀진 CVTC 1.6(QG16) 엔진① 주요 변경
사항


SM3 CVTC 1.6은 2005년 7월로 예정된 정부의 소형차 세제기준 변경(소형차
기준이 1,500cc에서 1,600cc로 상향조정)에 따라 더욱 파워풀 한 엔진성능
및 SM3 1,500cc엔진과 거의 동등한 연비특성으로 국내 최초로 출시되었다.
이번 호에서는 CVTC 1,600cc 엔진(QG16 엔진)에 대해 QG15엔진 대비
변경포인트 위주로 알아본다


구출회 「르노삼성자동차 서비스기술팀」



● QG15엔진 대비 주요 변경 시스템


QG16엔진은 기존 QG15엔진 대비 CVTC(Continuous Valve Timing Control)
장치가 적용되어 모든 운전 영역에서의 혼합기 흡입효율을 향상시켜
출력증대에 기여했다. 또한 전자제어 스로틀의 적용으로 액셀케이블
및 ISC 액츄에이터가 삭제되었으며, 연료공급라인은 바이패스 라인이
없는 모노피드방식이 적용되었다.특히 QG16엔진은 출력과 연비를 동시에
구현한 엔진으로, 출력은 기존대비 약 5% 향상되었으며, 연비는 QG15와
동등한 수준을 구현했다.



● CVTC 제어


인테이크
캠 샤프트의 위상을 연속적으로 임의의 위치로 제어하는 CVTC 컨트롤러에
의해 흡기 밸브의 개폐 시기를 운전조건에


따라 최적으로 해 중·저속 토크의 향상과 고속영역 출력을
양립시키고, 밸브 오버랩 때의 내부 EGR 효과에 의거 NOx저감 및 펌핑
로스 저감에 의해 연비향상을 도모한 시스템이다.(그림 1 참조)


흡기 밸브는 닫히는 시점이 빠르면 중·저속영역에서 흡입효율이
향상되고, 닫히는 시점이 늦으면 관성효과에 의해 고속영역에서의 흡입효율이
향상되어 토크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 가능하다. 헤리컬 타입에 비해
작동 때의 내부 프릭션을 저감시킨 베인 타입의 CVTC이다.



·CVTC 밸브의 제어


CVTC
밸브는 ECM의 출력신호에 의거, ON-OFF구동(듀티제어)하며, 운전상태에
따른 듀티비를 변화시켜 흡기밸브의 개폐시기를 40°의 범위로 최적
제어한다.(그림 2 참조)



① 시동 때 - 엔진 시동 때는 스프링 반력을 받는 내부 로크 핀에
의해 CVTC 베인과 스프로켓이 최고 지각상태로 고정되어 시동을 용이하게
한다.


② 지각 때 - CVTC 밸브가 <그림 1>의 <그림-①> 상태에서는
유압에 의해 CVTC 베인은 좌회전해 인테이크 캠 샤프트는 지각측으로
회전한다.


③ 진각 때 - CVTC 밸브가 <그림 1>의 <그림-②> 상태로
되면, 지각 때와는 반대로 오일이 흘러 CVTC 베인은 유압에 의거 우회전해
인테이크 캠 샤프트는 진각측으로 회전한다.


④ 유지 - 목표 밸브 타이밍에 변화한 후에는 운전상태가 변화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CVTC 밸브는 <그림 1>의 <그림-③> 상태로
되어 오일 통로를 막아 그 위치에서 캠 샤프트의 위상을 유지한다.



·CVTC 피드백 제어



캠 위상의 검출 - 좌우 실린더 헤드 뒷부분의 페이스 센서에 의해
인테이크 캠 샤프트 후단부의 플레이트에 설정된 홈으로 캠 위치를 검출한다.(그림
3 참조)


② 피드백 제어 - 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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