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는 가변용량제어 터보차저에 대해 알아본다. 이 장치는
박정원 「현대/기아자동차 하이테크팀」
현대자동차는 최첨단 VGT 디젤엔진은 국내최초로 전자식 가변용량 터보차저를 적용한 VGT 디젤엔진은 유체가 흐르는 통로입구를 좁게 해 유속을 빠르게 최고출력은 126마력으로 기존 커먼레일 엔진 대비 11마력이 높아졌고
흡기장치의 변천사 우선 가변용량제어 터보차저에 대해 알아보기 이전에 흡기장치가 가장 먼저 자연 흡입방식의 흡기장치인데 일명 NA라고도 한다. 아마도 그 다음으로 흡기장치에 터보차저가 등장하면서 배기가스를 이용, 그리고 터보차저를 후속이 바로 터보차저 인터쿨러이다. 이것은 터보차저에서 <그림 1> 터보차저 엔진실린더 압축공기경로 오일입구 터빈휠 흡입공기입구 <그림 2> 터보차저 인터쿨러 엔진실린더 인터쿨러 압축공기경로 오일입구 터빈휠
VGT는 터보차저 인터쿨러 대비 약 10% 이상의 엔진출력 향상 효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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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종 메커니즘/VGT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