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용 메커니즘/글로벌900(OM-906) 엔진
상태바
현대상용 메커니즘/글로벌900(OM-906) 엔진
  • yyjun
  • 승인 2003.01.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상용 메커니즘/글로벌900(OM-906) 엔진
이번 호에서는 현대자동차 시내버스에 적용된 벤츠엔진인 글로벌900의 주요제원 및 일반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주요제원을 알아보면 엔진형식은 직렬 6기통, 배기량 6,373cc, 최대출력 231ps, 최대토크 83kg.m, 압축비 17.4:1, 실린더 보어 사이즈는 102×130(mm)이다



이번 호에서는 현대자동차 시내버스에 적용된 벤츠엔진인
글로벌900의 주요제원 및 일반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주요제원을 알아보면
엔진형식은 직렬 6기통, 배기량 6,373cc, 최대출력 231ps, 최대토크
83kg.m, 압축비 17.4:1, 실린더 보어 사이즈는 102×130(mm)이다



주요제원 비교



OM 906 LA의 의미


엔진의 주요제원 및 특징


1. 엔진형식: 직렬 6기통


2. 배기량(cc): 6,373


3. 최대출력(ps): 231


4. 최대토크(kg.m): 83


5. 압축비: 17.4:1


6. 실린더 보어 사이즈(mm): 102×130



주 요 특 징


1. 유로Ⅲ, 국내 2004 배기규제 기준을 만족시키는 환경친화적
엔진


2. 3밸브(흡기2, 배기1): 흡배기 효율 증대


3. 고압 연료분사(1,600bar)로 연비 효율 증대


4. 스모크량 대폭 저감


5. 별도 라이너없이 개발, 고장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차단



엔진출력 및 토크 선도



엔진 FAAP 도어



1. 힌지(hinge)를 암 (arm) 타입으로 변경


2. 마운팅: 리프터를 상부에 위치


3. 개선효과: 리어 엔진 플랩 오픈량 증대, 정비성 향상


인터쿨러 개선



1. 인터쿨러를 라디에이터와 분리해 별도 설치하는 구조


2. 인터쿨러 및 파티션(partition) PNL 분리없이 라디에이터 분리,
설치가 가능(후방 분리)



배기계 재질 변경


1. 배기계(머플러&배기파이프) 재질변경: 아연도금→알루미늄
도금


2. 알루미늄 도금 적용으로 약 30% 정도의 내부식성 증대




변속기 & TGS 컨트롤



1. 체인지레버 측 노브포인트 55mm 상향


3. T/M 클러치 하우징 알루미늄화(경량화)


에어컴프레서 및 튜브 개선



1. 에어컴프레서 아웃렛 튜브 사이즈 증대(Φ15⇒Φ18)


3. 효과: 에어컴프레서 토출 부하 감소로 내구력 증대


쿨링팬 풀리 마운팅




1. 풀리 서포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