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서는 현대자동차 시내버스에 적용된 벤츠엔진인 글로벌900의 주요제원 및 일반사항에 대해 살펴본다. 주요제원을 알아보면 엔진형식은 직렬 6기통, 배기량 6,373cc, 최대출력 231ps, 최대토크 83kg.m, 압축비 17.4:1, 실린더 보어 사이즈는 102×130(mm)이다
이번 호에서는 현대자동차 시내버스에 적용된 벤츠엔진인 주요제원 비교 OM 906 LA의 의미 엔진의 주요제원 및 특징 1. 엔진형식: 직렬 6기통 2. 배기량(cc): 6,373 3. 최대출력(ps): 231 4. 최대토크(kg.m): 83 5. 압축비: 17.4:1 6. 실린더 보어 사이즈(mm): 102×130
주 요 특 징 1. 유로Ⅲ, 국내 2004 배기규제 기준을 만족시키는 환경친화적 2. 3밸브(흡기2, 배기1): 흡배기 효율 증대 3. 고압 연료분사(1,600bar)로 연비 효율 증대 4. 스모크량 대폭 저감 5. 별도 라이너없이 개발, 고장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차단 엔진출력 및 토크 선도 엔진 FAAP 도어 1. 힌지(hinge)를 암 (arm) 타입으로 변경 2. 마운팅: 리프터를 상부에 위치 3. 개선효과: 리어 엔진 플랩 오픈량 증대, 정비성 향상 인터쿨러 개선 1. 인터쿨러를 라디에이터와 분리해 별도 설치하는 구조 2. 인터쿨러 및 파티션(partition) PNL 분리없이 라디에이터 분리,
배기계 재질 변경 1. 배기계(머플러&배기파이프) 재질변경: 아연도금→알루미늄 2. 알루미늄 도금 적용으로 약 30% 정도의 내부식성 증대 변속기 & TGS 컨트롤 1. 체인지레버 측 노브포인트 55mm 상향 3. T/M 클러치 하우징 알루미늄화(경량화) 에어컴프레서 및 튜브 개선 1. 에어컴프레서 아웃렛 튜브 사이즈 증대(Φ15⇒Φ18) 3. 효과: 에어컴프레서 토출 부하 감소로 내구력 증대 쿨링팬 풀리 마운팅 1. 풀리 서포트 저작권자 © 카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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