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카니즘 분석(아반떼. 베르나)】
상태바
【메카니즘 분석(아반떼. 베르나)】
  • cartech
  • 승인 2001.03.01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세대 린번은 2000년 10월 1일부터 발효된 ‘코리아 2000’ 배기가스 규제강화 법규에 대응하기 위해 EGR 장치 등의 신규부품을 적용함으로써 NOx 저감을 목표로 함과 동시에 일반연소 구간에 정확한 피드백 제어를 위해 일반 산소센서가 추가적으로 적용되었다. 또한 기존 린번 작동 조건도 바뀌었다
박정원 【현대·기아 남부정비연수원】

기존 일반엔진은 흡입 공기량에 따라 연료 분사 시간을 ECU에서 제어하는 방식으로 이론 공연비 14.7:1에서 연소를 유도한다. 그러므로 모든 운전 구간에서 안정된 출력을 유지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린번엔진에 비해 연료의 소모가 많다는 단점이 있다.
린번엔진이란 이론 공연비(공기:연료=14.7:1)보다 희박(Lean) 상태(공기:연료=22:1)의 혼합기를 안정적으로 연소(Burn) 시키는 기술로 연비를 향상시켰다
특히 2세대 린번은 2000년 10월 1일부터 발효된 ‘코리아 2000’ 배기가스 규제강화 법규에 대응하기 위해 EGR 장치 등의 신규부품을 적용함으로써 NOx(질소산화물) 저감(0.62 →0.25g/km)을 목표로 함과 동시에 일반연소 구간에 정확한 피드백 제어를 위해 일반 산소센서가 추가적으로 적용되었다. 또한 기존 린번 작동 조건이 바뀌었다.

●2세대 린번 엔진 적용 시점 및 변경 내용

·적용 시점
·변경 내용

●린번엔진 구성 요소
·와류조정밸브(MTV: Manifold Throttling Valve)
린번(공연비 22:1) 상태에서 안정적인 엔진작동을 위해서는 최적의 혼합기 형성과 화염 전파속도가 관건이다. 린번 조건에서는 혼합기 중 연료의 밀도가 낮기 때문에 일반 상태에서와 동일한 조건으로 점화를 시켜서는 출력 뿐 아니라 배기가스에도 불리하기 때문에 와류를 이용한 연료의 불균질 분포 즉 성층화(Stratification)를 가능하게 했다.
이는 흡기밸브가 열리는 특정 기간 동안 스월 운동을 하는 흡기의 일정부분에 연료를 분사하게 되면 이 강력한 와류에 실려있는 과농한 연료의 띠(Fuel Band)는 흡기의 다른 희박한 부분들과 혼합이 제한되게 되어 압축말기까지 연료의 성층화(밀도차)가 유지되는 것을 이용한 것이다.(그림 3 참조)
따라서 이 성층화된 연료 띠를 점화시기에 맞추어 점화 플러그 주위로 유도함으로써 혼합기 전체로는 희박 혼합기(연료 밀도가 낮음)이나 점화 플러그 주위에는 농후한 혼합기(연료 밀도가 높음)가 형성되어 점화 때 강력한 초기화염을 형성하고 이 화염이 나머지 희박 혼합기를 연소시킴으로써 린번 조건 때 안정적인 연소를 행한다.

☞ 와류조정밸브(MTV) 작동

진공탱크와 MTV 액츄에이터 통로 사이에 있는 솔레노이드 밸브가 엔진 ECU 제어에 의해 열리고 닫혀 MTV 액츄에이터를 작동시킨다.(그림 4 참조)

① MTV 작동단계
② MTV 작동영역
매니폴드 스로틀 밸브가 닫히는(샤프트가 짧아짐) 조건

-린번 조건 때: 린번 때 화염 전파속도 저하로 인한 정상 연소 및 출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흡기 포트 및 피스톤 헤드 형상 변경으로 첫째, 점화 때 점화 플러그 주위에 상대적으로 농후한 공연비 형성으로 강력한 초기화를 형성하고 둘째, 유동속도 증대로 급속한 연소를 실행한다.

-EGR 작동 때: 린번 작동영역에서와 마찬가지로 스월 밸브를 닫아 연소실내 스월을 형성시켜야 20% EGR 상태에서도 안정된 연소를 행한다.(일반엔진에서는 EGR율 즉, 배기가스 회수율 10%가 한계이다)

-엔진 시동 때: 시동 때에는 희박연소는 아니지만 시동성 향상을 위해 MTV 밸브를 작동시켜 시동 때 플러그 주위에 농후한 혼합기를 형성시켜 시동성을 좋게 해준다.

·광역 산소 센서(LSU: Lambda Sensor Universal)
기존 산소센서의 제어영역은 약 0.9 < λ < 1.1 이다. 하지만 광역산소센서는 약 0.7≤λ≤1.7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조건에 따라 희박 및 이론 공연비 피드백이 가능해 중부하 이하에서는 희박 공연비로 제어해 연비개선 및 NOx를 저감하기 위해 광역산소센서를 사용하고 있다.
기존의 광역산소센서 출력에 비해 2세대 린번엔진의 광역산소센서는 일반 산소센서 추가로 그 출력 특성이 바뀌었다.(그림 5, 6, 7 참조)

※ 공기과잉률(람다: λ)
‘λ=실제공연비/이론공연비’로 연료를 1g으로 간주 때 실제 공기량(Xg)/이론 공기량(14.7g)을 나타내고 결국 λ는 완전연소를 위해 연료 1g당 요구되어지는 공기량에 대해 실제 얼마만큼의 공기가 더 들어 갔는지(배기가스 중에서)를 나타내므로 공기 과잉률이라고 하며 λ값이 클수록 공기가 많은 희박(Lean) 상태이다.

●1·2세대 린번 엔진 비교


① 진입조건
② 해제 조건
③ 린번 작동 램프 점등/소등 조건

·EGR 작동 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