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자동차 전력전자 시스템 ‘42V 시스템’】
상태바
【차세대 자동차 전력전자 시스템 ‘42V 시스템’】
  • cartech
  • 승인 2001.05.01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의 자동차에는 12V 배터리를 주 전력원으로 하는 전력공급 시스템이 사용되고 있지만, 연비가 좋고 안정성이 높으며, 편의성이 추구되는 차세대 자동차에는 이보다 더 효율적인 전력공급 시스템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켜 줄 것으로 기대되는 42V 전력전자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선진 각국의 자동차 업계에서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자생력을 갖기 위해서는 능동적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 꼭 필요한 것의 하나가 신뢰성 있고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보다 향상된 성능을 갖는 새로운 자동차 전자 시스템의 개발이다.
또한 각국 정부가 배기가스 및 에너지, 안전과 관련된 규제를 점차 강화하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한 핵심기술들 중의 하나가 자동차 전자기술이다.
지난 1980년대 이후 전자기술은 마이크로 컴퓨터를 비롯한 반도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과 이에 따른 저가(低價) 전자부품의 실용화에 힘입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이는 전자제어기술을 중심으로 한 자동차 전자시스템의 획기적인 발달을 가능하게 했다.
자동차 전자 시스템은 크게 4가지 분야로 분류될 수 있다.
이들은 엔진 및 배기가스 전자제어 시스템을 중심으로 한 파워 트레인 전자 시스템 분야, ABS/TCS(트랙션 컨트롤 시스템)/EPS(전자제어 파워 스티어링)/ECS(전자제어 서스펜션)와 VDC(자동차 동력 컨트롤)를 위주로 한 섀시 전자 시스템 분야, HVAC(열관리 시스템)/OBD(On-Board Diagnosis)/CNS(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 등을 포함한 보디 전자 시스템 분야, CAS(Collision Avoidance System)/ACC(Adaptive Cruise Control)/나이트 비전 등 안전/편의장치 전자 시스템 분야이다. 이 중에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자동차 전자 시스템들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