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로도 보는 방법 및 요령②)고장에 따른 논리적 추론 및 실전 테스트】
상태바
【(회로도 보는 방법 및 요령②)고장에 따른 논리적 추론 및 실전 테스트】
  • cartech
  • 승인 2001.07.01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호에는 회로의 흐름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호에는 지난 호에 이어 고장에 대해 논리적 추론을 해보고, 회로도를 통한 실전 테스트를 통해 회로의 흐름에 대해 연습해 보자

김인옥 【오산 그린카프라자 대표】


고장에 따른 논리적 추론

이제 회로의 흐름을 알았으니 몇 가지 고장에 대해 논리적 추론을 해보도록 하자.
진단을 시작하기 전 준비할 것은 테스트 램프와 배선 연결선 하나. 이것만 있으면 진단이 가능하다. 미리 말하지만 와이퍼의 경우는 대부분 와이퍼 모터 커넥터에서 거의 진단이 가능하다.
모터가 전혀 회전하지 않는다면 IG전원의 공급이 문제거나 모터 내부 불량 아니면 와이퍼 스위치 접점이 모두다 소손된 것이다. 또한 로(LOW) 선이나 하이(HI) 선 모두 단선 되었거나 와이퍼 스위치의 E단자가 어스와 연결이 안되었을 경우가 있다.
와이퍼 모터에는 모두 5핀의 커넥터가 있는데 테스트 램프의 한쪽을 어스에 연결하고 와이퍼 모터 커넥터에 모두 연결해본다. 그럼 램프에 불이 들어와야 하는 경우는 모두 4군데인데, 그 중에 하나라도 불이 들어오면 IG전원의 공급에는 지장이 없음을 알 수 있다. 다만 불이 들어와야 할 4군데 중에서 3군데만 들어온다면 최소한 로(LOW)든 하이(HI)든 둘 중 하나는 작동해야 한다. 재수 없게 모터 내부의 브러시나 코일 선이 단선에다가 와이퍼 스위치까지 불량인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다. 하여간 4군데 중 하나라도 안 들어오면 그건 모터를 어셈블리 교환해야 해결된다. 아니면 분해해 연결을 하든지….
그런데 모터 커넥터 3군데에서 불이 들어온다 했을 때 하필 자동 정지 접점(실전에서 쉽게 구분이 된다. 왜냐면 모터 측으로 가는 선과 접점 쪽으로 가는 선이 구분되기 때문이다)에서 불량일 경우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동 정지 접점이 불량이라고 해 모터가 전혀 움직이지 않는 현상은 없다. 하여간 불은 3군데에서 들어오는데 모터가 회전하지 않는다면 모터 코일이나 브러시 등은 아무런 이상이 없고 로(LOW)나 하이(HI) 선 그리고 스위치의 접점 또는 E단자의 어스에서 불량인 경우이다.
이때는 모터 커넥터를 분리하고 스위치를 조작하면서 어스가 오는지 확인(테스트 램프의 한쪽을 배터리 ‘+’에 연결하고 모터 커넥터에서 아무 데나 연결해보았을 때 1군데에서 불이 들어오는데 그것은 정지 접점 선이 항상 어스가 되어져 있기 때문이다. 이후 스위치를 로에 조작하고 재점검 때 2군데에서 불이 들어와야 정상이다. 왜냐하면 정지 접점의 어스와 로 선과 스위치의 LO접점 그리고 E접점을 통해 어스까지 연결되어져 있기 때문이다. 만약 1군데에서만 불이 들어오면 그건 와이퍼 스위치를 즉, 스티어링 휠을 분리해야 할 일이 생긴다)하면 된다.
대개 이런 경우라면 2가지 모두 공통적인 부분이 고장인 경우가 많다.(그림 1 참조)


하이(HI) 작동 때 정상 작동, 로(LOW)만 작동 안 할 때

이번에는 하이(HI) 작동 때 정상 작동하는데, 로(LOW)만 작동을 안 할 때를 보자.
이때 하이(HI)에 조작했다가 OFF(또는 간헐이나 워셔를 조작해보아도 무방하다) 시켜보아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면 모터 내부의 로 브러시와 로 선 그리고 스위치의 LO, P접점과 에탁스, 자동 정지 접점까지 이상이 없다는 얘기가 된다.(이 부분이 이해가 안되면 로 OFF 때의 상황을 다시 한번 살펴보기 바란다).
결론은 와이퍼 스위치의 LO와 E접점의 연결이 안 되는 상황이란 결론이다. 그런데 로(LOW)도 작동을 안하고 격납 위치도 못 찾는다면 혹은 간헐(INT)이나 워셔도 작동을 안 한다면 그때는 모터 자체와 로 선의 불량이다. 모터 자체는 이전에 모터가 구동을 하지 않을 때와 같이 점검을 하면 쉽게 결론에 이를 수 있다. 즉, 테스트 램프의 한쪽을 어스에 대고 모터 측 커넥터의 배선을 점검했을 때 불이 몇 군데가 들어오는지 확인하면 된다. 모터 자체 불량이라면 3군데만 불이 들어 올 것이다.

OFF 때 모터가 격납 위치를 찾지 못하고 OFF 즉시 멈출 때

다음으로 OFF 때 모터가 격납 위치를 찾지 못하고 OFF 즉시 멈출 때를 생각해보자.
즉, 로(LOW)나 하이(HI) 작동은 정상적이란 얘기이다. 따라서 모터와 로 선 그리고 LO접점은 정상이니 점검 대상에서 제외된다. 그럼 고장일 수 있는 곳은 LO와 P접점, P접점에서 20번 단자까지의 배선, 에탁스 내부 불량, 9번 단자에서 자동 정지 접점까지의 배선 그리고 자동 정지 접점과 플레이트 어스이다. 이때는 간헐(INT)이나 워셔를 조작해보아 모터가 스타트를 한다면 LO와 P접점, P접점에서 20번 단자까지의 배선은 수배 대상에서 제외된다.(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