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_쌍용 렉스턴(커먼레일) 5단 T-트로닉 적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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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_쌍용 렉스턴(커먼레일) 5단 T-트로닉 적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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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6.05.01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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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쌍용 렉스턴(커먼레일) 5단 T-트로닉 적용차

C207 커넥터 1번 핀 간헐적 접촉 불량으로 인한

주행 중 변속 불량(비상 모드 진입) 현상

강원석 「쌍용자동차 정비기술팀 cm600s@smotor.com」

증상

① 주행 중 계기판에 변속 단수가 정상(D1↔D5)적으로 표시되지 않고 ‘D’만 표시된다.(이와 같은 증상인 경우에는 변속기를 보호하기 위한 홀딩-비상모드 진입-기능 작동됨)

② 계기판에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전자식 차체 자세제어 장치) 및 SSPS(SPEED SENSING POWER STEERING: 속도 감응형 파워핸들) 경고등이 점등된다.

③ D 또는 R 레인지 변속 때 과도한 변속 충격이 발생한다.

원인

C207 커넥터(15핀/청색: 운전석 사이드 카울 패널 내부에 설치)가 체결이 제대로 되지 않아 CAN통신 라인 배선인 1번(흑/녹)과 9번(갈/흑)의 접촉불량이 확인되어 다시 체결 후 현상을 해소했다.

원인 분석

① 계기판에 점등된 관련 장치에 결함코드 저장 여부 확인(진단장비를 이용해 결함코드 확인)

② 관련 회로의 퓨즈 단선 여부 확인

③ 관련 장치의 커넥터 혹은 접지, 접촉 불량 여부

수리 조치

C207 커넥터 접촉 불량 확인 후 다시 조립 후 파형 측정결과 정상파형 출력 확인 후 조치 완료했다.

참고 사항

① CAN통신 정의

② CAN통신 관련 자기진단 코드

<점검 세부 내용>

① ABS&ESP 자기진단 때 : CAN 통신 이상 진단

② 엔진 ECU 자기진단 때 : CAN 통신 이상 진단

③ SSPS 유니트 자기진단 때 : CAN 통신 이상 진단

④ TM TCU 자기진단 때 : CAN 통신 이상 진단

⑤ C207 커넥터 CAN 라인 #1, #9 단자에서 파형 측정 : 로드-테크 장비를 이용해 CAN 파형 측정결과 비정상 파형 출력(그림 1 참조)

TECH-Tips

CAN 라인 차체 쇼트로 파형 분석 불가 조치 사례

현상

계기판 작동 불능, 변속 충격 발생, 비상모드 주행

점검 방법

① CAN 라인 저항측정 결과 → 30Ω

② 계기판 분리 후 저항 측정 → 120Ω

③ ECU 분리 후 저항 측정 → 90Ω

④ 계기판 단품 테스트 → 120Ω

⑤ 모든 유니트 분리 후 CAN 라인 차체와 저항 테스트 → 도어 스커프 부위 CAN 라인이 눌려 경미한 쇼트 발생(그림 2 참조)

☞ 참고1 - CAN 통신의 정의

차에 적용된 각종 전자시스템(ECU)들의 경우, 배선장치에 엄청난 케이블들을 필요로 하며 이것은 전체적인 차의 무게와 제조비용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게 된다. 이 문제의 해결책으로 한 개 혹은 두 개의 전선들로 구성된, 하나의 공통 네트워크 버스에 자동차 각각의 시스템을 연결하는 것을 ‘CAN(Controller Area Network)통신’이라 한다.

근래에는 자동차 분야뿐만 아니라 산업 전 분야에 폭 넓게 적용되고 있으며, 기본적인 시스템 구성은 <그림 3>과 같다.(그림 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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