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 뉴렉스턴&카이런(커먼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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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 뉴렉스턴&카이런(커먼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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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6.04.01 16: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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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정비사례 | 쌍용 뉴렉스턴&카이런(커먼레일)

C106 커넥터 16번 핀 간헐적 접촉 불량으로 인한

주행 중 파워스티어링 경고등

간헐 점등 현상

강원석 「쌍용자동차 정비기술팀 cm600s@smotor.com」

증상 및 원인

주행 중 계기판에 파워스티어링(SSPS) 경고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됨(그림 1 참조)과 동시에 조향 때 핸들이 무거워지는 현상이 발생(계기판 SSPS 경고등 점등 상태)된다.

이번 사례의 원인은 C106 커넥터 중 16번 핀이 체결 작업 중 부러짐 현상이 발생되어 간헐적 접촉 불량 증상에 따라 계기판 파워스티어링(SSPS) 경고등이 간헐적으로 점등되었던 것이다.

원인 분석

① 조향기어 박스 내 솔레노이드 단선 및 단락 여부

② SSPS 모듈의 전원 공급 혹은 CAN통신 이상 여부

③ 계기판 차속 센서 입력 이상 여부

④ 관련 회로의 커넥터 혹은 접지 접촉 불량 여부

수리 조치

이번 사례는 간헐적인 현상에 따른 진단 조치가 어려워 구성 회로 전체를 점검, 현상을 해소 할 수 있었다.

참고 사항

① 차속 감응형 파워스티어링 개요

② SSPS 회로 구성

③ SSPS 회로 진단 및 판정 기준

④ 솔레노이드 밸브 단품 점검 방법

☞참고1 - 차속 감응형 파워스티어링 개요

차속 감응형 파워 스티어링(SSPS: Speed Sensitive Power Steering) 시스템은 ECPS(Electronic Control Power Steering System) 유압 반력제어 타입으로 차속에 따라 조향력을 변화 시키게 했다.(그림 2, 3 참조)


<그림2> 차속 감응형 파워스티어링 구성 부품


<그림3> SSPS 구성 부품 설치 위치

즉, 파워스티어링 컨트롤 유니트에서 기어박스에 위치한 압력 솔레노이드 밸브를 제어해 반력 플런저로 가는 유압을 조절함으로써 적정한 조향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했다.

☞참고2 - SSPS 회로 구성(그림 4 참조)

① KEY ON(IG2 전원)

② 솔레노이드에 전원 인가

③ SSPS 유니트는 CAN통신을 해 가속페달(ECU로부터), 차속 센서(ESP로부터)에서 데이터 수신

④ 수신 데이터에 의해 솔레노이드의 전류량 제어

⑤ 압력 조절 밸브(PCV)가 반력 기구부의 유압 조절

⑥ 입력축 조정에 의한 조향력 가감 조정

☞참고3 - SSPS 회로 진단 및 판정 기준

① CAN통신을 통해 가속페달 및 차속에 관련된 정보를 입력받아 솔레노이드 밸브 제어.

② 시스템 고장 때 페일세이프(fail safe) 기능이 작동해 고장코드 출력.

조 건

단자 기능

단자 번호

측정 방법

기준값

실측정치

KEY

OFF

전원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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