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정비사례 | 쌍용 뉴렉스턴&로디우스&액티언&카이런 EGR 진공 모듈레이터 필터부 막힘으로 인한 DI(커먼레일)엔진 주행 중 가속불량 사례 강원석 「쌍용자동차 정비기술팀 cm600s@smotor.com」 ◆ 증상 50~80km/h 속도로 주행 중 급가속 때 가속페달 반응이 한 템포 늦다(뒤에서 당기는 느낌). 또한 정차 후 급가속 때 출발도 현저히 늦다(냉간 및 열간 때 동일). ◆ 원인 분석 ① 공회전 상태를 50초 이상 유지 시켜 EGR밸브가 자동으로 닫히게 한 후 출발 할 경우 정상 가속됨 ② 정차 후 초기 급가속 때 EGR밸브가 바로 닫혀야 하나, 해당 차는 늦게 닫히는 것으로 추정됨(실제 측정 때 0→20km/h 가속 시간이 약 0.7초 차이 남) ③ EGR 진공 모듈레이터 교환 후 정상 가속됨(주행 중 급가속 때도 가속 지연 해소됨) ④ 불량 원인: EGR 진공 모듈레이터 필터부 막힘으로 인한 진공 해제 늦음(그림 1 참조) ◆ 수리 조치 EGR 진공 모듈레이터를 교환, 조치했다. ◆ 참고 사항 진공 모듈레이터에 대한 일반사항 <점검 세부 내용> ① 엔진 및 변속기 자기진단 실시 : 정상 표출 ② 기계식 엔진 대비 DI(커먼레일) 엔진의 출력은 흡입 공기량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공기량에 비례해 연료 분사) ③ EGR 진공 모듈레이터의 필터부가 과도하게 막힐 경우 진공 해제가 늦어진다. 이에 따라 EGR 밸브가 늦게 닫히며, 흡입 공기량 상승이 지연된다. <진공 모듈레이터 불량 여부 단품 확인 방법> ① <그림 2>와 같이 진공 모듈레이터의 진공 아웃렛(VAC OUT)에 진공게이지를 연결한다. <그림 2> 진공 모듈레이터 불량 여부 단품 확인 방법 ② 왼손으로 진공호스를 꺾어 진공게이지 쪽의 진공을 형성 시킨다. ③ 왼손을 순간적으로 놓아 게이지가 떨어지는 상태를 확인한다. ④ 필터 부분이 과도히 막힐 경우 게이지 바늘이 약간 주춤하며 떨어진다.(정상 : 순간적으로 떨어짐) ☞ 참고 : 진공 모듈레이터에 대해… 쌍용 DI(커먼레일)엔진에 적용된 진공 모듈레이터는 일반 ON/OFF식 솔레노이드 밸브와는 다르게 정확한 양의 진공 생성 및 빠른 응답성을 위해 적용되었다. ECU의 PWM 시그널에 의해 모듈레이터 내부의 자기력을 발생시키며, 자기력에 의해 상하운동(진공 ON/OFF 반복)을 하는 플런저의 진폭을 제어해 진공압을 조절한다.(그림 3, 4 참조) ① 적용 시스템 - DI엔진 EGR 밸브 - 터보차저(VGT, WGT) 웨이스트 게이트 - 후버 EGR 밸브 - 스로틀보디(D27DTP 엔진) ② 작동 특성 - 플런저 작동 주파수 : 300Hz - 플런저 작동 진폭 : 약 1mm - 최대 진공 소모량 : 35ℓ/hr - 온도 보상 기능 ③ 작동 원리 - 300Hz로 플런저가 진동하며, 듀티값이 상승 할수록 진폭이 증가한다.(그림 5 참조) - 전원 OFF 때 진공을 해제한다. ● 진공압 감소 : ECU 인가 전류 감소 → 자기력 감소 → 플런저 진폭 감소 → 대기 유입 → 출력부압 감소 → 부압 흡입력 감소 → 플런저 진폭 증가 → 안정 ● 진공압 증가 : ECU 인가 전류 증가 → 자기력 상승 → 플런저 진폭 증가 → 진공 유입 → 출력부압 증가 → 부압 흡입력 증가 → 플런저 진폭 감소 → 안정 ④ 조치 사례 - 진공 모듈레이터 필터 막힘에 의한 급가속 때 ‘부스트 압력센서 단락’ 결함코드 발생 때 : 고속회전 때 터보 웨이스트 게이트를 열어줘야 하나 진공해제가 늦어진다.(부스트 압력이 규정치 이상으로 올라갈 경우 ECU는 단락으로 인식함) - 진공 모듈레이터 수분 유입에 의한 이음 발생 때 : 내부 윤활 막 깨짐에 의한 이음이 과다하게 발생한다. - 후버 EGR 밸브 파손 때 : 플런저 내부 고착에 의한 진공 계속 유입 및 필터 막힘에 의한 밸브 닫힘이 늦어진다. ⑤ 주의 사항 - 엔진룸 세차 때 반드시 시동 OFF한다.(세차 완료 후 필터부 수분을 제거한다) - 침수 차/주행거리 과다 차/오프로드 주행 과다 차 저작권자 © 카테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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