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차, 이렇게 하면 알 수 있다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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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차, 이렇게 하면 알 수 있다④】
  • cartech
  • 승인 2002.02.01 1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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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후면부 사고 판별법 트렁크를 열고 ‘라이닝’(덮개)을 들추어본다 자동차 후면부 사고는 중고차 거래 때 상대적으로 전면부 사고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차는 주로 앞으로 주행을 하기 마련이고 앞쪽에는 엔진이나 변속기 등 차의 주요기관이 실려 있어 차 전면부 주요 부위에 손상이 갈 경우 그만큼 더 위험하기 때문이다.(물론 뒤쪽에 엔진이 있는 경우는 예외지만) 그러나 후면부 사고 때에도 뒤 패널나 휠 하우스, 펜더 등이 손상되어 차체를 잘라서 수리하게 되면 마찬가지로 감가 요인이 된다. 따라서 트렁크를 열고 스페어 타이어를 덮고 있는 라이닝(Lining, 덮개)이나 웨더 스트립(고무커버)을 벗겨 주요 부위의 연결상태를 살펴보아야 한다. 차 후면부의 주요 부위로는 트렁크를 열고 라이닝을 들춰보면 트렁크 플로어와 범퍼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 ‘뒤 패널(back lower panel)’과 트렁크 플로어 양쪽으로 바퀴 위쪽을 씌우고 있는 ‘(뒤)휠 하우스’, 그리고 트렁크 바깥쪽에서 볼 때 바퀴 위쪽에서 휠 하우스와 맞닿아 있는 트렁크 양옆의 ‘뒤 펜더’가 있고, 차 전면부로 치면 보닛에 해당하는 부분인 ‘트렁크 리드’(해치백 스타일의 경우 테일 게이트)가 있다. 차 후면부라고 할 수는 없지만 루프 패널의 사고차 판별법도 함께 다루었다. <사진 1> 뒤 패널과 트렁크 플로어 연결 부분 뒤 패널 뒤 패널(back lower panel)은 차의 뒤쪽에서 똑바로 보면 뒤 펜더 양끝에서 뒤 범퍼로 이어지는 U자형 모양의 패널이다. 사고 수리여부를 알아보려면 트렁크를 열고 스페어 타이어를 씌우고 있는 라이닝을 들춰낸 다음 뒤 패널과 트렁크 플로어의 연결부분를 살펴보아야 한다. <사진 1>은 뒤 패널과 트렁크 플로어의 연결부분을 위에서 아래로 촬영한 것이다. 사고 수리여부는 용접이나 실링 상태로 판별할 수 있다. 왼쪽의 무사고 차는 메이커의 스폿(Spot) 용접자국과 실링 모양이 그대로 남아 있는데, 오른쪽의 사고차는 스폿 용접 자국이 사라지고 수리 후 작업한 실리콘이 떨어져 나가거나 갈라져 있다. <사진 2>는 차를 리프트에 올려 하체 쪽에서 뒤 패널과 리어 플로어 패널의 연결부분을 촬영한 것으로 용접상태를 보고 사고 수리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왼쪽의 무사고 차는 사진에서는 잘 표현되지 않았지만 메이커의 스폿 용접 자국이 온전히 남아 있는데 반해, 오른쪽의 사고 수리차는 녹이 슬고 아크용접을 한 흔적이 남아 있다. <사진 2> 뒤 패널과 리어 플로어 패널 연결 부분 <사진 3> 뒤 펜더와 뒤 패널 연결 부분 뒤 펜더 뒤 펜더는 C 필러와 뒤 패널, 그리고 휠 하우스 등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각 연결부분의 용접상태을 보고 사고 수리여부를 판별할 수 있다. <사진 3>은 트렁크를 열고 웨더 스트립(고무커버)를 벗긴 후 뒤 펜더와 백어퍼 패널(스피커 설치 부위) 및 뒤 펜더와 뒤 패널(램프 설치 부위)의 연결부분을 촬영한 것으로, 왼쪽의 무사고 차는 스폿 용접이 남아있는 반면, 오른쪽의 사고 수리차는 아크 용접 흔적을 볼 수 있다. <사진 4>처럼 차 하체 쪽에서 펜더와 휠 하우스가 연결된 부분의 용접상태를 보고 사고 수리여부를 판별할 수도 있다. 이밖에도 사진으로 촬영하지는 않았으나 뒷문을 열고 C 필러의 웨더 스트립을 떼어낸 후 펜더와 연결된 부분의 용접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또 다른 방법이다.(단, 웨더 스트립에 커버를 씌워 고정시켜 놓은 경우에는 탈착하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이번호는 지난 6월호부터 연재했던 중고차 사고차 판별법의 마지막편으로 자동차 후면부 사고에 의한 사고 수리여부에 대해 살펴본다. 후면부 사고는 중고차 거래 때 상대적으로 전면부 사고만큼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그러나 후면부 사고 때에도 뒤 패널나 휠 하우스, 펜더 등이 손상되어 차체를 잘라서 수리하게 되면 마찬가지로 감가 요인이 된다 제공·(주)서울자동차경매 <사진 4> 뒤 펜더와 휠 하우스 연결 부분 <사진 5> 뒤 휠 하우스와 리어 플로어 패널의 연결 부분 <사진 6> 트렁크 리드 <사진 7> 루프-앞 유리 연결부분 <사진 8> 루프-테일 게이트 부분 뒤 휠 하우스 휠 하우스의 사고 수리여부는 휠 하우스와 리어 플로어 패널 또는 백어퍼 패널(스피커 설치 부위)의 연결부분의 실링상태나 용접상태를 보고 판별할 수 있다. <사진 5>는 트렁크를 열고 라이닝과 휠 하우스 커버를 떼어낸 다음, 왼쪽 뒤 휠 하우스와 리어 플로어 패널의 연결부분을 촬영한 것이다. 사진 왼쪽의 무사고 차는 메이커의 실링과 스폿 용접 자국이 온전히 남아 있는 반면, 오른쪽의 사고 수리차는 실리콘 처리와 아크 용접을 한 흔적을 볼 수 있다. 사진 상으로 볼 때 초보자에게는 오히려 오른쪽 사고 수리차의 실링상태가 더 깨끗한 것처럼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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