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메커니즘-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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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용차메커니즘-대우】
  • cartech
  • 승인 2002.03.01 1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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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연료필터 교환 후 시동 꺼짐 & 주행 중 이상음 발생②

성시관【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 결함코드로 지시되지 않는 현상

1. 오일쿨러 엘레먼트 내부에 생성된 스케일

→원인: 경수 사용, 부족한 냉각수 억제제와 낮은 냉각수 수준으로 인한 과열 및 인산염 수준

2. 냉각수 펌프실의 성능 저하

→원인: 냉각수 첨가제의 철저한 유지 결함



3. 냉각수 호스 내부에 규산염 부착

→원인: 부적절한 냉각수 농도로 인한 규산염 생성


4. 라디에이터 튜브 막힘

→원인: 너무 낮은 냉각수 온도, 고밀도된 규산염으로 인해 냉각수에서 규산염 분리되어 튜브에 부착


5. 냉각수 센서에 침전물 퇴적

→원인: 너무 진한 냉각수




■ 윤활 장치


1. 윤활 회로



윤활 회로는 오일 펌프에서 전류식 오일필터 쪽으로 압송되어 오일 쿨러와 바이패스 통로를 거쳐 실린더 블록 오일 통로로 공급되어 메인 베어링 및 각 작동부에 분배된다. 실린더 블록의 앞쪽 통로는 불 기어를 윤활시키고 나머지 오일은 각종 타이밍 기어로 공급된다.


- 오일 릴리프 밸브 압력: 725kPa(105psi)
- 오일압력 조절 밸브 압력: 310kPa(45psi)
- 오일필터 바이패스 밸브 압력: 124∼145kPa(17.6∼20.6psi)









2. 오일 쿨러

윤활유는 냉간 때 오일이 자유롭게 흐르지 못하게 되며 너무 뜨거워지면 베어링 부하에 견딜 수 없다. 따라서 오일 압력이 허용치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오일 소모량은 증가한다. 9개의 판으로 구성된 오일 쿨러는 열을 적절히 흡수, 분산시켜 윤활과 냉각 기능을 수행한다. 오일 쿨러가 막히게 되면 바로 옆에 있는 바이패스 통로를 거쳐 실린더 블록의 오일 통로로 직접 오일이 공급된다.







3. 오일필터 바이패스 밸브

오일필터 어댑터 안쪽에 바이패스 밸브가 설치되어 필터 입출구의 압력차가 약 124∼145kPa가 생기면 바이패스 밸브가 열려 오일 필터를 거치지 않고 바로 바이패스 밸브가 열려 윤활 회로로 공급된다.

4. 오일 압력 조절 및 릴리프 밸브

·오일압력 조절 밸브 : 압력 조절 밸브는 오일 쿨러 오른쪽에 설치되어 실린더 블록 메인 통로와 연결된다. 오일펌프에서 압축된 오일은 릴리프 밸브의 보디로 공급되어 압력 조절 밸브 쪽으로 310kPa 이상 되면 압력 조절 밸브가 열려 오일 메인 통로에서 오일 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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