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나 2세대 1500cc 경고등 점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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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나 2세대 1500cc 경고등 점등】
  • cartech
  • 승인 2002.06.01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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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천「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 현상 공회전상태 또는 주행중 엔진경고등이 점등되며 엔진 공회전상태가 불량하고 연비 및 출력상태가 나쁘다. ● 점검 ① 하이스캔을 연결해 자기진단결과 고장코드는 P0136 산소센서(B1-S2) 회로이상 고장코드가 출력된다. 고장코드가 P0136이라면 컴퓨터에서는 리어 산소센서가 0.42∼0.49V내에서 시동후 1000초 동안 벗어나지 못할 때 고장코드가 출력된다. ② 하이스캔 서비스데이터 점검을 실시해보니 리어 산소센서 출력값이 446mv로 고정되어 있었다. ☞ 리어 산소센서의 정상값은 0∼1000mv 사이를 완만하게 움직여야 한다. ③ 점검결과 1세대 린번 산소센서가 설치되어 있어 2세대 린번 산소센서로 교환한다.(표 참고) ④ 기억소거후 주행 때 현상이 재현된다. ⑤ 앞쪽 산소센서는 정상이어서 삼원촉매기를 교환했다고 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⑥ 시험용 엔진ECU를 교환했으나 동일현상이 재현되었다. <그림1> 인터페이스 모듈 인터페이스 모듈 EGR밸브 프론트산소센서(LSU) 린번제어용 리어산소센서 일반제어용 센서 실내로 연결되는 부위가 'R'자로 꺾임 <그림2> 앞쪽산소센서(정상)와 리어산소센서(불량)의 파형 앞쪽산소센서 정상 리어산소센서 446mV 고정(불량) <그림 3> 앞쪽산소센서와 리어산소센서의 정상파형 급가속 때 파형이 움직임 ⑦ 그래서 점화스위치 ON상태에서 리어 산소센서 커넥터를 떼어내고 배선측에서 전압을 측정해 보았다. ⑧ 리어 산소센서는 4개의 배선이 있는데 전원선은 점화스위치 ON때 엔진컨트롤 릴레이에서 13V가 출력되고 이 선이 산소센서 히팅선이다. 그리고 ECU에서 접지시키는 어스선이 있고, 또 다른 선은 산소센서의 출력선으로 하이스캔 센서출력값이 ECU에 입력되는 선이다. <그림2, 3>의 파형도 이 선에서 측정한다. ⑨ 마지막 한선은 산소센서의 접지선으로 ECU 내부 어스선으로 구성되어 있다. ⑩ 산소센서 와이어링을 점검결과 실내로 연결되는 배선이 단선일부 직전에 있었다.(이 배선은 G/R 녹색바탕에 빨간색으로 센팅선임) ⑪ 엔진컨트롤 배선교환 조치후 정상이었다. 참고사항 1. 컴퓨터 1세대와 2세대로 나눌 수가 있다. 1세대 39110-26530 2세대 39110-26540 2. 광역산소센서(앞쪽산소센서 LSU) 1세대 39210-26501 2세대 39210-26502 3. 일반산소센서(리어산소센서 LSF) 1세대는 초창기 출고차에 EGR 밸브가 없다. 2세대 39210-26600(또는 39210-22620) 호환성이 있다. 4. 인터페이스모듈 1세대 39130-26600(또는 39130-26500) 호환성이 있다. 2세대 39130-26610을 사용하고 있다. 5. 배출가스대응시스템 1세대 린번 ECU가 보쉬 M2.7(ECU CPU 8BIT), 2세대는 보쉬 M7(ECU CPU 16BIT)을 사용하고 있다. 에어플로 센서는 1세대 맵센서, 2세대는 핫필름방식을 사용하고 있으며, 산소센서는 1세대 싱글(single), 2세대 듀얼(dual, 전·후)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CAN 통신적용 ECU와 TCU간 린번신호, 구배정도, 차속정보공유함으로 운전성을 개선했다. 6. 린번작동조건 (1) 진입조건 항목 1세대 2세대 냉각수온 ① 80.25℃ 이상 ① 80.25℃ 이상 차속 ② 차속 28km/h 이상 ② 차속 60∼120km/h 사이 엔진회전수 ③ 1,480∼3,800 구간 ③ MT1,500∼4,200, AT1,200∼4,200 스로틀개도 ④ 25.4∼42.9도 구간 ④ 40도 이하 스로틀변화 ⑤ 급격한 오픈이 아닐 때 ⑤ 스로틀변화량 2.5∼3.8도 이하/10ms 작동 ①②③④⑤ 동시만족 때 작동 ①②③④⑤ 동시만족 때 작동 전체조건 각종 센서 및 인젝터가 정상일 때일 것 각종센서 및 인젝터가 정상일 때일 것 (2) 해체조건 항목 1세대 2세대 냉각수온 ① 75℃ 이하 ① 75℃이하 차속 ② MT 20km/h, AT18km/h 이하 ② 40km/h 이하 엔진회전수 ③ 1,480∼3,800 구간 ③ MT 1,200 이하, AT 1,800 이하 스로틀개도 ④ 개도변화가 규정값 이상일 때 ④ 40도 이상 스로틀변화 ⑤ 급격한 오픈이 아닐 때 ⑤ 스로틀변화량 2.5∼3.8도 이상/10ms (3) 린번 작동램프점등/소등조건 1세대 린번 2세대 린번 ① 이그니션 ON 때 점등 ① 이그니션 ON 때 점등 ② 린번 작동조건 진입 때 2초후 점등 ② 린번 작동조건 진입 때 2초후 점등 ③ 린번 해제 때 소등 ③린번 해제후 MT는1초후, AT는 1.5초후 소등 ● 정비가이드 리어 산소센서 B1/B2 계통에 문제가 발생하면 ECU는 페일을 450mv로 고정한다. 점검사항으로는 산소센서 배선 단선, 단락 유무를 확인한다. 앞쪽산소센서는 티타니아 산소센서 5V(광역센서) 즉, 5,000mv의 광범위 센서값을 이용하고 있으며 리어 산소센서는 0∼1,000mv 질코니아 산소센서로서 범위값이 출력된다. ● 원인분석 엔진컨트롤 배선은 엔진룸에서 실내 엔진 ECU로 연결되는데 차체부위의 간섭으로 리어 산소센서 입력선이 단선된 것이다. i.co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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