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뉴 그랜저XG 3.0,오토파킹 브레이크 해제 작동불량】
상태바
【정비사례/뉴 그랜저XG 3.0,오토파킹 브레이크 해제 작동불량】
  • cartech
  • 승인 2002.07.01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 그랜저XG 3.0 오토파킹 브레이크 해제 작동불량

차종은 뉴 그랜저XG 3.0으로 족동식 페달을 주차했을 때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았고 자동변속기 변속레버를 R, D 선택했을 때는 주차브레이크가 해제되지 않았다. 그리고 자동시트 기억장치가 작동되지 않는 상태였다. 먼저 점검방법으로는 페달어셈블리의 기계적인 요소를 점검하며 오토파킹 브레이크 릴리스 유니트 커넥터를 분리해 1번부터 6번까지 점검한다. 그리고 1번 단자는 LG(연두색) 자동변속레버 R 신호로써 자동변속레버를 R에 선택하면 12V, P에 선택 때는 0V가 출력되어야 정상이다

최천「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 현상

족동식 페달을 록킹(주차) 때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는다. 자동변속기 변속레버를 R, D 선택 때는 주차브레이크가 해제되지 않는다. 그리고 IMS(자동시트 기억장치)가 작동되지 않는다.

■ 점검

① 페달어셈블리의 기계적인 요소를 점검한다.

② 오토파킹 브레이크 릴리스 유니트 커넥터를 분리해 1번부터 6번까지 점검한다.

③ 1번 단자는 LG(연두색) 자동변속레버 R 신호로써 자동변속레버를 R에 선택하면 12V, P에 선택 때는 0V가 출력되어야 한다.

④ 2번 단자는 P(핑크색) 자동변속레버 D신호로써 자동변속레버를 D에 선택하면 12V P, N에 선택 때 0V가 출력되어야 한다.

⑤ 3번 단자는 B(검정색) 릴리스 유니트 작동 접지선이다.

⑥ 4번 단자는 SB(하늘색) 브레이크 작동 스위치 신호로써 사용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12V, 브레이크 페달을 놓으면 0V가 출력되면 정상이다.

⑦ 5번 단자는 Br(갈색) 점화스위치 ON신호로써 사용자가 점화스위치를 ON에 선택하면 12V, 점화스위치를 OFF하면 0V가 출력되면 정상이다.

⑧ 6번 단자는 SB(하늘색) 파킹 스위치 신호로써 주차상태에서는 0V, 주차 브레이크 해제 때 12V가 출력되어야 정상이다. 그런데 이 차는 주차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놓으면 전압 변화가 발생해야 하는데 항상 12V가 출력되었다. 그러니까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켜도 주차 브레이크 스위치가 OFF상태인 것이다.

<그림1> 뉴 그랜저XG 3.0 오토파킹 릴리스 유니트 회로도

점화키 오토파킹 릴리스 유니트 알터네이터 제동등 스위치 인히비터 D 인히비터 R

배터리 파킹브레이크 스위치

■ 참고사항

1. 오토파킹 브레이크 해제장치

족동식 주차 브레이크를 록킹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변속레버를 R, D에 선택하면 자동으로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되는 기능을 말한다. 즉 오토파킹 브레이크 해제 장치가 없는 차는 주차상태에서 주행을 하게 되면 시동이 꺼지든지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주행을 하면 과열이 발생,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드럼과 라이닝 등에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오토파킹 브레이크 해제 장치가 있는 차는 운전자가 실수로 주차 브레이크를 풀지 않아도 자동으로 풀린다. 그래서 일종의 안전장치라고 말할 수 있다.

그림2

액츄에이터 어셈블리 커버플레이트 어셈블리 브래킷 아세이 액츄에이터 어셈블리

릴리스 레버2 페달서브 어셈블리 탬퍼 어셈블리 케이블 어셈블리

2. 기계적인 고장인지, 전기적인 고장인지 점검방법

오토파킹 브레이크 해제장치에서 기계적인 고장인지 전기적인 고장인지는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데 점검법은 점화 스위치를 ON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과 주차 브레이크를 밟고 변속레버를 R이나, D에 선택하면 오토파킹 릴리스 유니트 내부에서 릴레이 작동소리가 들리는데 이때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되지 않으면 기계적인 고장이라고 판정 할 수 있다.

3. 주차 브레이크 해제 작동조건은 다음과 같다.

① 변속레버가 R, D단 위치일 경우

② 파킹 스위치가 ON인 경우

③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ON인 경우

④ 점화스위치 ON상태

페달을 밟으면서 해제조건은 ② ③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