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매그너스 AT,레인센싱 와이퍼 작동불능】
상태바
【정비사례/매그너스 AT,레인센싱 와이퍼 작동불능】
  • cartech
  • 승인 2002.07.0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그너스 AT 레인센싱 와이퍼 작동불능

매그너스 AT로 레인센싱 와이퍼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었는데 출고 때는 와이퍼를 정상적으로 사용했지만 입고 때에는 와이퍼가 전혀 작동이 되지 않는 상태였다. 정상작동 유무를 확인하기 위해 점화스위치 ON조건에서 와이퍼 스위치를 LOW 또는 HI에 위치시켜 보았더니 위치에 따라 와이퍼는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었다. 와이퍼스위치를 AUTO에 위치시키고 전면유리의 레인센서 유니트 설치 부위에 물을 뿌려 보았더니 레인센싱 유니트의 기능이 정상이라면 와이퍼의 감도조절 선택의 위치에 따라 와이퍼가 작동을 해야 하지만 와이퍼는 작동이 되지 않았다

이관덕「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 현상

매그너스 AT로 와이퍼가 작동불능 상태였다.

■ 점검

레인센싱 와이퍼의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었고 출고 당시 초기에는 와이퍼가 자동으로 정상작동이 되었으나 사업소 입고 당시에는 자동으로 레인센싱 와이퍼가 전혀 작동이 되지 않는 상태였다.

점검을 시작하기 저에 먼저 레인센싱 와이퍼 시스템의 개요에 대해 알아보면 우선 레인센싱 와이퍼는 2002년 매그너스에 적용된 시스템으로 RSWS(Rain Sensing Wiper System)라고도 한다.

기본적인 기능은 ① 파워업 ② 감도조절 상태확인(Instant Wiper) ③ 워셔 연동와이퍼 ④ 우량감지(Rain Sensing) ⑤ 자기진단의 기능이 있다.

작동원리는 구성부품 중 실내 백 미러측에 설치되어 있는 레인센서 유니트에서 광학적 원리(Optical Principle)를 이용, 레인센서 유니트의 발광부로부터 나온 적외선이 전면유리에 묻은 물방울을 접하게 되고 빛의 일부가 투과되어 버린다. 이로 인한 감소된 빛이 레인센싱 유니트의 수광부로 들어오게 되면 변화된 적외선 에너지의 차이로 비의 양을 감지하게 되어 인식되어진 비의 양에 따라 와이퍼모터의 속도(저속·고속) 및 간헐 작동시간을 유니트에서 결정하게 된다.

<그림1> 레인센서 작동원리

0.4mm 태양 전면유리 레인센서 발광부 수광부

<그림2> 레인센서 설치위치

레인센서 유니트

<그림3> 레인센서 구성부품

배선 커플러 레인센서 유니트 커버

점검에 들어가서 우선 와이퍼의 정상작동 유무를 확인했다.(☞레인센싱 와이퍼 회로도 참조) 점화스위치 ON조건에서 와이퍼 스위치를 LOW 또는 HI에 위치시켰다.

위치에 따라 와이퍼는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었다. 이번에는 와이퍼스위치를 AUTO에 위치시키고 전면유리의 레인센서 유니트 설치 부위에 물을 뿌려 보았다.

레인센싱 유니트의 기능이 정상이라면 와이퍼의 감도조절 선택의 위치에 따라 와이퍼가 작동을 해야 한다. 그러나 와이퍼는 전혀 움직이지 않았다.

자기진단 점검방법으로도 진단을 해 보았지만 와이퍼는 어떤 진단방법에서도 전혀 미동도 하지 않았다. 점검항목대로 전면유리의 긁힘 또는 손상여부를 육안으로 확인하고 센서 유니트의 커플러와 커넥터의 조립상태도 확인했지만 별다른 결함을 발견할 수가 없었다. 또한 회로도에서처럼 와이퍼 스위치를 HI 또는 LOW에 선택했을 때는 와이퍼가 저속 또는 고속으로 정상작동이 되었으므로 와이퍼 모터와 관련 릴레이회로에는 결함이 없다는 뜻이 된다. 따라서 레인센서 유니트의 결함으로 우량이 정상 감지되지 않음으로써 AUTO 위치에서는 작동을 하지 않는 것으로 귀결된다.

유니트를 교환하기 위해 실내 전면유리에 설치되어 있는 레인센서 유니트의 커넥터를 분리하기 전에 우선 레인센서 유니트로 입력되어지는 각각의 단자에 전압을 측정했다. 혹시 유니트에 연결된 배선회로의 결함으로 유니트로 입력되는 시그널 값에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는 판단에서다. 레인센서 유니트의 커넥터는 8핀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니트의 커넥터가 연결된 상태에서 각각의 단자 전압을 측정했다. 물론 와이퍼 선택위치는 AUTO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