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식 트라제XG 2.0 디젤 리어와이퍼 작동불량】
상태바
【2001년식 트라제XG 2.0 디젤 리어와이퍼 작동불량】
  • cartech
  • 승인 2002.08.0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병천「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증상

리어 워셔 작동시 워셔모터는 작동되나 워셔연동이 작동되지 않았다. 단, 리어와이퍼 및 리어인트는 작동이 되었다.

워셔 연동

점화스위치 워셔스위치 워셔스위치 ON OFF ON OFF ON OFF

▶ 점화키 ON때 워셔스위치를 작동시키면 T1 후에 와이퍼 출력을 ON할 것

▶ 워셔스위치 OFF후 2.5∼3.8초 후에 와이퍼 출력을 멈출 것

▶ T1: 0.6 0.1초, T2: 2.5∼3.8초

점검핵심

리어와이퍼 작동시 인트 및 워셔 연동이 모두 작동되지 않으면 리어간헐와이퍼 릴레이 불량으로 예측할 수 있고 리어인트는 작동되는데, 워셔가 작동되지 않는다면 배선상의 문제로 생각해볼 수 있다. 또한 리어와이퍼가 전혀 작동되지 않는다면 리어와이퍼 모터를 점검해 보아야 한다.

고장점검

▶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 인가전압 및 접지 점검: 정상

▶ 리어인트 점검시: 정상

▶ 리어와이퍼 점검시: 정상

▶ 리어워셔 점검시 워셔모터는 작동

▶ 리어워셔 작동시 리어간헐와이퍼 작동불량

▶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 3번 단자 핀 제거 후 간헐와이퍼릴레이 전압측정: 0V(정상: 12V)

결과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 단품불량(워셔 연동 감지 불량으로 리어워셔 작동불량됨)

ON전원 실내정션박스 리어워셔모터 리어와이퍼모터 조명등참조 조인트 커넥터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 리어와이퍼&워셔스위치 조명등참조

참고사항

1. 리어 워셔 연동 와이퍼 작동설명 및 점검(회로도 참조)

① 리어와이퍼스위치를 누르면 리어 워셔가 작동되는데, 리어워셔스위치 10번 단자에서 워셔스위치 접점을 경유해 리어와이퍼스위치 4번 단자를 통해 접지가 된다. 그러면 리어워셔모터는 구동되고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는 작동된다.

②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 3번 단자는 감지단자로써 릴레이 자체에서 12V가 출력, 리어와이퍼&워셔스위치 10번 단자까지 전원이 연결되어 있다. 물론 퓨즈 32번 15A에서 전원이 리어워셔모터를 경유해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 3번 단자까지 내려오지만 운전자가 리어워셔를 작동시켰는지의 여부는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 3번 단자에서 감지한다. 즉 12V가 0V되었을 때를 말한다.

③ 리어워셔스위치가 작동되면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는 작동, 내부 접점이 접지쪽으로 붙게된다. 즉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 5번 단자에서 내부접점에 의해 릴레이 6번 단자를 경유해 접지가 되면 리어와이퍼모터가 구동한다.

④ 리어워셔모터가 동작하기 시작하면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는 구동을 중지한다. 즉 릴레이내부 자화가 풀리게 되면 리어와이퍼모터를 경유, 릴레이 5번까지 와있는 전원은 내부 접점이 위로 붙어 있어 그대로 릴레이 2번 단자를 경유, 리어와이퍼모터 파킹접점을 통해 접지로 흐르게 된다.(원위치 동작)

☞ 리어워셔TM위치를 눌렸다가 놓아도 와이퍼가 구동되는 이유: ④동작 때문)

2. 오판정비 포인트(회로도 참조)

① 리어와이퍼&워셔스위치 10번 단자에 항상 KEY ON때 12V가 측정된다. 이때 워셔스위치를 누르면 4번 단자 접지를 통해 워셔모터가 구동되고,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도 구동하게 된다.

② 만일 워셔작동시 워셔모터는 구동되는데, 와이퍼모터가 구동되지 않는다면 리어간헐와이퍼릴레이 3번 단자에서 핀을 분리하고 간헐와이퍼릴레이 자체(내부)에서 12V의 전원이 출력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즉 3번 단자는 간헐와이퍼릴레이에서 워셔작동 유무를 감지하는 단자이다.

3. 리어와이퍼 및 리어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