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모「현대ㆍ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뉴 EF 쏘나타 LPG로 냉간상태에서 시동을 걸 때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그리고 스타팅하면서 가속페달을 밟아도 역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이런 현상은 겨울철 냉간상태에서 발생된다. 먼저 자기진단을 실시한 결과 코드 PO505 ISCA 단선/단락이 검출되었고, 이 내용은 시동불가와 관계가 없다
현상 냉간 상태에서 시동을 걸 때 시동이 걸리지 않고 스타팅하면서 가속페달을 밟아도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 그리고 이런 현상은 겨울철 냉간상태에서 발생된다.
점검내용 1. 스캔툴을 사용해 자기진단 실시 (1) 점검결과 코드 PO505 ISCA 단선/단락 검출 (2) 이 내용은 시동불가와 관계없음 (3) ISCA가 닫힌 상태로 고착되지 않는 한 시동은 걸림 (4) 이 고장코드가 검출된 이유는 시동이 안걸린 상태에서 계속적인 스타팅으로 배터리 전압이 떨어지면서 발생된 코드이므로 이 고장사례에서 고려하지 않아도 됨
FOCUS : ISCA고장코드 검출조건 (1) 파워 전원선 단선, 단락(파워단과 접지단에 대해) (2) 시그널선 단선, 단락(파워단과 접지단에 대해)
(3) 배터리 전원이 약 8V 이하로 낮아질 경우
ISCA 회로 이 회로의 특징은 기존과 다르게 구동. 공간이 협소하면 액/기상 전환 솔레노이드 밸브 출구에서 점검해도 된다.
FOCUS: 봄베 기준압력 (1) 여름철 냉간 때: 약 3~4 kg/㎠ (2) 겨울철 냉간 때: 약 1 kg/㎠
5. 다음으로 컷오프 솔레노이드밸브의 상태를 점검했다.이 부분은 전기적인 인자와 기계적인 인자로 나눠서 점검하는 것이 좋다.
전기적인 부분 점검 (1) 파워 전원 정상적으로 인가(전구 테스트 램프 사용: IG KEY ON 상태) (2) 접지 회로 정상(전구 테스트 램프 사용: IG KEY 스타트 상태로) (3) 컷오프 솔레노이드밸브 저항은 14.4Ω으로 정상(기준값: 13.5~15.5Ω), 전기적인 부분은 정상 6. 또 컷오프 솔레노이드밸브의 플런저를 점검해보자. 솔레노이드 밸브를 분리해서 점검해야 하는데, 점검 결과 플런저가 타르로 인해 가이드와 고착되었다. 원인 <그림5>과 같이 컷오프 솔레노이드밸브의 플런저가 타르에 의해 고착되므로 봄베의 연료가 1차실로 공급되지 못한다. 그래서 믹서에 연료가 공급되지 못하고 시동은 걸리지 않는다. 결론 확인한 바와 같이 이 정비사례는 컷오프 솔레노이드밸브의 플런저가 타르에 의해 닫힌 상태로 고착되어 연료가 공급되지 못함으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이 고장사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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