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패널 교환①】
상태바
【차체수리/패널 교환①】
  • cartech
  • 승인 2002.11.0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널 교환 작업에는 프런트 펜더와 도어 및 후드 등의 패널류와 같은 조립 부품의 패널 교환과 용접되어 접합된 용접 패널의 교환이 있다. 용접 패널의 교환에는 리어 앤드 패널(백 패널)과 같이 신품 패널 부품 형태 그대로 교환 가능한 부품과 쿼터 패널과 사이드 실과 같이 신품 패널을 절단해서 접합하는 부품도 있다

김태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설치부품 제거 대충 펴기 손상부품 제거 주위 패널의 수정 신품패널의 교환 준비 위치 지정, 가접 용접 용접부 마무리 방청처리 설치부품의 조립 도장작업 설치부품의 조립 완성차 검사

이번 호에는 리어 앤드 패널(백 패널)의 교환작업을 예로 설명한다

리어 앤드 패널(백 패널)의 교환작업

(1) 제거

차체 패널은 스포트 용접으로 접합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손상 패널을 교환할 때는 이 용접 부위를 제거함으로써 작업시간의 단축을 도모한다. 대충 절단은 변형 패널을 미리 절단해서 용접 부분에 외부로부터의 공구류 사용을 쉽게 하기 위한 작업이다.

리어 패널 어퍼 플로어 WW 리어 패널 로어

① <그림 1>은 리어 앤드 패널 어퍼의 대표적인 단면 형태 드릴 작업을 보여주고 있다. 이 경우는 드릴의 본체와 패널이 부딪쳐 작업 효율이 저하되기 때문에 WW 부분을 절단하는 것이 작업성에 좋다.

② 설치부품의 제거는 최소 부품으로 수리시간의 단축을 도모한다.

③ 리어 앤드 패널을 단독으로 교환할 경우에는 에어톱을 사용하는 것이 다른 부품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④ 절단할 곳은 가능한 한 용접 부위에 가깝게 절단한다.

※ 참고사항

절단 방법은 절단할 곳, 패널의 판원(두께), 패널 구조에 따라서 사용하는 공구를 적절히 사용함으로써 작업의 효율을 높인다. 절단용 공구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현재 정비현장에 많이 사용되는 에어톱 또는 플라즈마 절단기 이외에 사용되는 절단용 공구에는 다음의 것들이 사용되고 있다.

① 공기톱: 절단면이 깨끗하며 비교적 두꺼운 패널의 절단이 가능하지만 소음이 큰 단점을 가지고 있다.

② 에어 치즐: 절단 속도가 빠르고 면 변화가 많은 곳에 적합하며 소음이 크다.

③ 산소 아세틸렌 가스 용접기: 절단속도가 빠르지만 불꽃이 날리고 절단면이 지저분하며 열에 의한 패널의 변형이 크다.

(2) 스포트 용접점의 확인

스포트 용접점은 표면에 도막과 언더 코트, 실링제 등으로 확인이 곤란한 경우가 있으므로 산소 아세틸렌 가스 용접기를 사용해 도막을 태우고, 와이어 브러시로 제거한다. 산소 아세틸렌 가스를 이용한 도막제거 때 주의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패널이 변색되지 않게 가열한다.

실링제가 도포되어 있는 부위는 스크레이퍼 등으로 제거한다.

도막을 제거해도 용접점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에는 우측 그림처럼 정 또는 (-)드라이버를 패널 사이에 넣어서 확인한다.

(3) 용접점의 제거

① 핸드펀치로 가격

스포트 용접점을 드릴로 제거하기 위해 핸드펀치로 너겟의 중앙을 정확히 가격한 후 드릴작업을 하게 되면 편리하다. 드릴 작업이 불확실하게 되면 작업 중에 드릴이 미끄러지는 원인이 되므로 주의를 해야 한다.

② 용접점을 드릴로 제거

드릴을 패널면에 직각으로 세우고 날 전체로 패널을 제거한다.

※ 용접점을 제거하기 위해 스포트 드릴 커터와 드릴을 사용할 경우, 교환 패널의 위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해 사용한다.

(4) 변형 패널의 제거

① 남아있는 너겟을 제거하지 않을 경우에는 남아있는 부분은 다시 드릴로 제거한다. 무리하게 정으로 제거하면 모재에 상처를 입힌다.

② 용접자국의 연마

모재에 남아있는 너겟을 샌더로 제거한다. 과다한 연마는 하지 않는다. 작업부 주위가 연마되지 않도록 한다.

(5) 변형 패널의 수정

① 주위 패널의 손상면 및 새 부품의 용접면을 판금 수정한다. 작업면은 새 부품과 맞추어 확실히 수정한다. 변형이 있는 상태에서 용접하면 틈이 생겨 용접 불량의 원인이 된다.

② 용접면의 도막과 부식을 제거한다. 과다한 연마는 하지 않는다. 사용공구는 디스크 샌더와 벨트 샌더를 사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