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비사례/아반떼XD 간헐적 후진 불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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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비사례/아반떼XD 간헐적 후진 불량】
  • cartech
  • 승인 2003.06.01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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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반떼XD 뉴알파 A/T로 간헐적으로 후진이 불량하다. N레인지에서 후진단을 선택하면 후진이 불가하고 주행 중 D레인지에서 후진단을 선택하면 후진이 가능하다. 자기진단 확인 결과 정상이었으며 서비스 데이터를 분석해본 결과 N레인지에서 PG-B신호가 출력됨을 확인(주행 때만 출력되어야 정상)한 후 원인을 알아본 결과 PG-A/B 커넥터에 물이 유입되어 있었다

박영종「현대·기아자동차 남부연수원 하이테크팀」

현상

D레인지 주행 중 후진을 선택하면 후진이 가능하고 N레인지 상태에서 후진을 선택하면 후진이 불가하다. 다시 D레인지 주행 중 후진을 선택하면 후진이 가능하고 N레인지 정지상태에서 후진을 선택하면 다시 후진이 불가한 현상이었다.

점검내용

1. HI-DS 스캐너를 이용한 자기진단 결과 정상임을 확인했으며 <그림 1>은 정상일 때 각종 서비스데이터를 보여주고 있다.

<그림 1>

2. N레인지 상태에서 엔진시동 후 PG-A/B 관찰 때 PG-A/B 모두 엔진회전수에 가까운 PG-A는 시동이 걸리면 엔진회전수에 가깝게 출력되어야 정상이며 PG-B는 D레인지나 R레인지 선택 후 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출력되어지는 신호이다. 그러나 차가 N레인지 상태인데도 PG-B가 출력되므로 현재 비정상임을 알 수 있다. 현재 출력되지 않아야 할 센서가 출력되므로 여기에 초점을 맞추어 점검해보기로 했다.

<그림 2> 회전수 출력확인

3. HI-DS 스캐너를 이용한 파형점검 때 PG-A/B 파형을 동시출력해 확인했다.

<그림 3>

※ ① 펄스 제네레이터 커넥터 A 분리 때 PG-A/B 모두 0rpm 지시됨을 확인

② B 분리 때 PG-A는 700rpm을 지시하고 PG-B는 0rpm 지시됨을 확인

③ 따라서 A신호가 PG-B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판단 후 다음작업 진행

④ 쉴드선 점검 때 정상 확인

⑤ 커넥터 점검 때 커넥터에 물이 유입됨을 확인

원인

PG-A/B 커넥터에 물이 유입됨으로써 N레인지 상태에서 엔진시동되어 있으면 PG-A는 엔진회전수의 근사치가 HI-DS 스캐너에 나타나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커넥터에 물이 유입됨으로써 A신호가 B로 유입되어 TCU로 입력된 것이다. 따라서 PG-B가 200rpm 이상 때는 후진 유압을 빼 안전을 확보하는 페일 세이프 기능이 작동해 후진이 안된 것이다. D레인지 상태에서 후진으로 변속하면 PG-B신호가 200rpm 이내에서 변함으로 후진이 가능했다.

1. 후진 때 유압회로

유압회로를 자세히 보면 PCSV-A의 듀티제어에 의해 후진 때 변속 쇼크를 완화시킨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듀티 100%면 N-R컨트롤 밸브 우측 유압이 낮아지므로 스프링의 힘에 의해 밸브가 우측으로 밀리고 라인압이 차단되어 후진이 불가하게 된다. 반대로 듀티율이 0%면 우측의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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