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중급 정비/대우 전차종 타이밍 벨트 교환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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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전 중급 정비/대우 전차종 타이밍 벨트 교환③】
  • cartech
  • 승인 2003.07.01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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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 0.8, 1.2, 1.5SOHC 엔진 타이밍 벨트 교환

지엠대우의 잔차종 타이밍 벨트 교환요령 3번째 내용으로 이번호에는 티코, 마티즈, 칼로스 등 0.8, 1.2SOHC 엔진과 르망, 에스페로의 1.5SOHC 엔진, 씨에로, 라노스, 칼로스 등 1.3, 1.5SOHC 엔진의 타이밍 벨트 교환요령에 대해 알아본다

채수윤 「GM대우 AS 교육팀」

0.8SOHC 엔진

● 적용차종 : 티코, 다마스, 라보, 마티즈, 칼로스 1.2

■ 타이밍 벨트 분해방법

① 배터리 “-” 케이블을 분리한다.

② 우측 헤드램프 3개의 볼트를 풀어 램프를 분리한다.(마티즈만 적용)

③ 타이밍 벨트 상부 프런트 커버에 고정된 5개의 볼트를 풀어 커버를 벗긴다.

④ 에어컨 벨트와 알터네이터 벨트 조정 볼트를 분리한다.

⑤ 우측 앞 타이어를 떼어내고 차량을 최대로 들어 올린다.

⑥ 에어컨과 파워 스티어링, 알터네이터 벨트를 빼낸다.

⑦ 엔진을 회전시켜 밸브 타이밍을 1번 압축 상사점에 맞춘다.(그림 2 참조)

⑧ 크랭크샤프트 풀리, 오일 딥스틱 가이드 튜브, 타이밍 벨트 하부 프런트 커버를 분리한다.

⑨ 타이밍 벨트 텐션너 볼트를 느슨하게 한 다음 타이밍 벨트를 벗긴다.(그림 3 참조)

■ 설치 방법

① 캠샤프트 포인트와 크랭크샤프트 포인트를 맞춘 후 신품의 타이밍 벨트를 부착한다.(그림 4 참조)

② 타이밍 벨트가 팽창되도록 크랭크샤프트를 돌려 장력을 맞춘 후 텐셔너 볼트를 조인다.(조임 토크 : 150 ~ 230 ㎏·㎝)

③ 크랭크샤프트를 2회전한 후 캠샤프트 포인트와 크랭크샤프트 포인트가 일치하는가 확인한다. 만약 각각의 포인트가 일치되지 않을 경우에는 처음부터 다시 작업을 한다.

④ 타이밍 벨트 하부 프런트 커버, 오일 딥스틱 가이드 튜브를 설치한 후 크랭크샤프트를 단다.

⑤ 알터네이터 및 에어컨/파워 스티어링 벨트를 단 후 각각의 장력을 조정한다.

⑥ 차량을 내린 후 우측 타이어를 단다.

⑦ 타이밍 벨트 상부 프런트 커버를 설치한다.

⑧ 우측 헤드램프를 단 후 배터리(-) 케이블을 연결한다.

⑨ ECM 리셋을 한다.(마티즈만 적용)

1.5SOHC 엔진

● 적용차종 : 르망, 에스페로(오토 텐셔너 미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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