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부품산업 재편 요인과 파급효과
상태바
전세계 부품산업 재편 요인과 파급효과
  • CAR & TECH
  • 승인 2011.03.28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부품업체인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CEO는 경기 회복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부품산업 재편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캐나다 국적의 마그나 인터내셔널은 전세계에서 시트, 루프, 전장품, 파워트레인 부품 등 광범위한 부품을 생산하고 있고, 오스트리아에서는 완성차를 위탁 생산하는 공장도 보유하고 있다.

2010년 매출액은 전년비 39% 증가한 241억 달러이며, 전세계 26개국에서 9만 6,000명 이상의 인력을 고용하고 있다.

생산 측면에서는 완성차업체들이 글로벌 플랫폼에 기반한 차량을 북미, 유럽, 중국 등 각 지역에서 모두 생산하는 추세가 증가되고 있다.

완성차업체들은 공통적으로 동일한 플랫폼에 기반한 차량을 전세계에서 연간 100만 대 이상씩 생산 중이다.

그 여파로 전세계 각 지역에 생산기반을 보유한 부품업체들은 지속성장할 것이나, 여타 부품업체들은 성장이 제약될 것으로 예상했다.

구매 측면에서는 완성차업체들이 글로벌 플랫폼 기반 차량용 부품을 주요 부품업체들로부터 조달하는 비중을 점점 더 높이는 추세이다.

이는 주요 부품업체들의 성장세가 지속되는 반면, 여타 부품업체들의 성장세는 상당히 둔화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으로 예상했다.

개발 측면에서는 완성차업체들이 부품업체들에게 선행 엔지니어링 비용과 설계 비용을 부담하도록 요구하는 추세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그 영향으로 추가적인 비용부담 능력을 보유한 부품업체들은 그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나, 여타 부품업체들은 성장 기회가 축소될 것으로 예측했다.

뿐만 아니라, 금융위기시 부품업체 도산으로 어려움을 겪은 완성차업체들이 새로운 소재, 공정, 제품을 개발할 재정 능력이 있는 부품업체들과의 거래확대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 결과, 재무적으로 건실한 부품업체들의 성장기회는 확대되는 반면, 여타 부품업체들의 성장기회는 축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요컨대, 세계 자동차 부품업계는 성장 기회가 많은 부품기업군과 성장 기회가 적은 부품기업군으로 양극화될 전망이다.

글로벌 생산기반과 개발비용 부담 능력 및 건실한 재무구조를 보유한 부품업체들의 성장기회는 계속 증대되는 반면, 여타 부품업체들의 성장기회는 계속 축소될 것으로 보았다.

그 여파로 세계 자동차 생산량 증가에 따라 부품업계의 경영이 호전되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세계 부품업계의 통합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출처 : 전세계/ 시장동향, 2011.03.0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