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Car 10월 중고차 시세, 전기차 시세 하락폭 커
상태바
K Car 10월 중고차 시세, 전기차 시세 하락폭 커
  • 유예리 기자
  • 승인 2023.10.05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사 가격 인하+정부 보조금 확대’ 결정에 중고 시장에도 영향
K Car가 중고차 시장의 전기차 시세 하락폭이 유독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은 아이오닉6
K Car가 중고차 시장의 전기차 시세 하락폭이 유독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은 아이오닉6

정부와 제조사가 나란히 전기차 구매 부담 줄이기 정책을 내놓으면서 중고차 시장도 영향을 받고 있다.

K Car(케이카)는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유통되는 출시 12년 이내 740여 개 모델을 대상으로 10월 시세를 전망한 결과 전기차 시세가 전월 대비 평균 2.5% 감소할 것이라고 5일 밝혔다.

중고차의 특성상 매달 조금씩 감가가 이뤄지는 점을 고려해도 이달의 하락폭은 상대적으로 큰 수준이다. 지난 7월에는 보합 수준이던 전월 대비 평균 하락률은 8월 -0.9%, 9월 -1.7%로 폭이 넓어졌고, 이달 들어 그 양상이 더욱 심화되는 모습이다.

또한 같은 달 내연기관 차량이나 하이브리드 차량이 대부분 전월과 비슷한 수준으로 약보합세를 유지하는 것과도 사뭇 다른 양상이다.

이는 최근 제조사와 정부 당국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전기차는 친환경 트렌드와 조용한 승차감 등 여러 장점이 있어 각광을 받았다. 하지만 충전 편의성이 부족하다는 단점과 함께 높은 가격에 따른 구매 부담, 사고 시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우려 등으로 인해 최근 보급이 주춤한 상황이다. 여기에 내연기관 차량보다 높은 판매가에 따른 부담감도 더해져 판매가 부진했다.

이에 일부 수입 브랜드가 가격을 인하하기 시작했고, 정부도 출고가를 인하하는 제조사 차량에 보조금을 추가로 지급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으면서 국산과 수입 모두 전기차 구매 부담이 낮아지는 추세다. 자동차세 개편 논의에 따른 보유세 부담 증가 우려와 충전 비용 상승 역시 부정적인 요인이다.

신차 구매가에 연동되어 시세가 형성되는 국내 중고차 시장의 특성은 전기차에도 역시 나타나고 있다. 주요 하락 모델을 보면 전월 대비 △폴스타 폴스타2 -9.8%을 비롯해 △쉐보레 볼트EUV -7.8% △테슬라 모델3 -5.2% △제네시스 G80 (RG3) 일렉트리파이드 -4.7% △현대 아이오닉6 -4.7% 등으로 전망된다.

이민구 케이카 PM팀 수석 애널리스트는 “전기차 초기 수요자들의 구매 이후 보급 확산 속도가 둔화되면서 정부와 제조사들이 수요 만회를 위해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중고차 시세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며 “내연기관 차량보다 높은 가격으로 부담이 있었던 전기차 구매 부담은 한층 줄어드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