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호]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선정 올해의 차 ‘현대차 아이오닉 5 N’
상태바
[3월호]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선정 올해의 차 ‘현대차 아이오닉 5 N’
  • 유영준
  • 승인 2024.03.0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의 수입차 BMW 5시리즈, 올해의 SUV 기아 EV9 등 뽑아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 N이 자동차 담당 기자들이 뽑은 올해 최고의 차에 선정됐다. 2024 올해의 차를 수상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은 올해의 EV와 올해의 퍼포먼스에도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올해의 수입차에는 종합 만족도에서 79.90점(100점 만점)을 기록한 BMW 5시리즈가 선정됐다

「유영준 기자」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 N이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가 뽑은 2024 올해의 차(Car of the Year)에 선정됐다

현대자동차의 아이오닉 5 N이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가 뽑은 2024 올해의 차(Car of the Year)에 선정됐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지난 2월 7일 경기 화성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원장 엄성복)에서 열린 2024 올해의 차 최종 심사 결과,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이 종합 만족도 점수에서 80.77점(100점 만점)을 얻어 2024 올해의 차에 올랐다고 밝혔다. 

BMW 5시리즈는 79.90점을 받으며 근소한 차이로 아이오닉 5 N의 뒤를 잇는 등 박빙의 결과를 보였다. 이어 기아 EV9이 79.54점, 메르세데스-벤츠 EQS SUV가 78.79점, 제네시스 GV80 쿠페가 78.76점을 각각 기록했다.

2024 올해의 차 최종 심사에서는 기아, 랜드로버, 메르세데스-벤츠, BMW, 쉐보레, 제네시스, KG 모빌리티, 토요타, 현대자동차 등 9개 브랜드 13개 차종이 치열하게 경합했다.

지난 2월 20일 저녁, 서울 반포 세빛섬 2층 컨벤션홀에서 2024 올해의 차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올해의 차 8개 부문에서 각각 수상한 자동차 브랜드 소속 임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최종 심사에서는 자동차의 특성과 소비자의 구매 의도 관점에서 △외부 디자인 △인테리어 및 감성 품질 △계기 조작 편의성 △핸들링 및 주행 감성 △가속 성능 △NVH(소음/진동) 성능 △고속 안정성 및 제동 성능 △안전 및 편의 장비 △연비 및 유지 관리 △차량 가격 및 구매 의향 등 10개의 평가 지표가 활용됐다.

정치연 올해의 차 선정위원장은 “KATRI 내 △고속주회로 △조향성능로 △K-CITY(자율주행 실험도시) △특수내구로 등 주요 시험로에서 오전과 오후에 걸쳐 실차 평가를 진행하는 등 여느 해보다 철저한 평가와 검증 과정을 거쳐 올해의 차를 선정했다”면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수상한 브랜드에 진심으로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고 말했다.

2024 올해의 차 부문별 수상 결과

아이오닉 5 N, 4관왕 차지

지난 2월 20일 저녁, 서울 반포 세빛섬 2층 컨벤션홀에서 2024 올해의 차 시상식이 열렸다. 이날 시상식에는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정윤영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부회장, 엄성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장을 비롯, 정유석 현대자동차 부사장, 정원정 기아 부사장 등 정부 부처 및 기관, 자동차 업계 관계자, 기자협회 집행임원 및 회원들이 참석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2024 올해의 차를 수상한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은 올해의 EV와 올해의 퍼포먼스에도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현대차의 핵심 전동화 전략 '현대 모터 웨이'의 실행을 알리는 N 브랜드 최초의 고성능 전기차인 아이오닉 5 N은 사륜구동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후륜 모터 합산 478kW(650마력,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고 출력과 770 Nm(78.5kgf·m, 부스트 모드 기준)의 최대 토크를 보인다. 또, 84.0kWh의 고출력 배터리와 고성능 EV 특화 열관리 제어 시스템 등 다양한 고성능 전기차 N 전용 기술들을 적용해 압도적인 주행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며, 제로백 3.4초의 폭발적인 가속 능력을 발휘한다.

이와 더불어, 차체 강성을 강화하고 모터스포츠 경험을 기반으로 한 기술을 채택해 탁월한 코너링을 선사하는 한편, 주행 중 진동을 개선함으로써 향상된 승차감과 안정적인 핸들링 성능, 운전의 재미를 선사하는 주행감성 등이 뛰어나다.

올해의 수입차에는 BMW 5시리즈가 선정됐다

올해의 수입차에 BMW 5시리즈

올해의 수입차에는 종합 만족도에서 79.90점(100점 만점)을 기록한 BMW 5시리즈가 선정됐다. BMW 5시리즈는 지난 1972년 처음으로 선보인 이후 전 세계에 약 800만대 이상 판매된 BMW의 대표 프리미엄 세단으로, 2017년 이후 6년 만에 8세대 완전변경 모델로 거듭났다. 

BMW 5시리즈는 독보적인 디자인, 스포티함과 편안함이 공존하는 주행감각, 혁신적인 편의사양 및 첨단 디지털 서비스 등을 균형감 있게 갖췄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의 SUV는 기아 EV9이 수상했다. EV9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에 기반한 기아의 두 번째 모델이자 이동에 대한 개념과 방식을 바꿀 플래그십 전동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웅장한 외관을 갖춘 EV9은 99.8kWh 대용량 배터리와 효율 극대화로 국내 기준 최대 501km의 1회 충전 주행가능 거리를 확보하는 한편, 차량의 각종 기능을 손쉽게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신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올해의 SUV로 선정된 기아 EV9

올해의 유틸리티는 토요타 알파드가 차지했다. 프리미엄 미니밴 알파드는 ‘쾌적한 이동의 행복’을 목표로 개발돼 운전자와 탑승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다양한 편의사양이 탑재돼 VIP 고객부터 가족과 함께 레저를 즐기는 고객까지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에 대응하도록 세심하게 개발됐다. 정숙함을 추구한 소음/진동 저감 설계, 신형 쇽 업소버 등 신기술을 탑재했고, 2.5리터 하이브리드 엔진과 E-Four 시스템을 적용해 리터당 13.5km의 높은 연비와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다.

올해의 유틸리티는 토요타 알파드가 차지했다

올해의 디자인에는 제네시스 GV80 쿠페가 선정됐다. GV80 쿠페는 '역동적인 우아함’이라는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을 기반으로 역동성을 극대화한 럭셔리 SUV로, 지난해 4월 뉴욕에 위치한 제네시스 하우스에서 콘셉트 모델이 공개된 이후 존재감 있는 디자인으로 전 세계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특히, GV80의 우아함과 강인함을 계승하면서 과감한 실루엣의 외관과 하이테크하고 스포티한 감성이 구현된 내장이 돋보이며, 쿠페 특유의 다이내믹하고 스포티한 감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올해의 디자인에는 제네시스 GV80 쿠페가 선정됐다

올해의 이노베이션은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 N에 적용된 N e-Shift 기술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현대자동차의 N e-Shift는 모터 제어를 통해 내연기관 차량의 변속 느낌을 제공하는 혁신적인 기능이다. 고성능 내연기관 차량과 유사한 변속 충격과 변속감을 느낄 수 있으며, 이와 연동된 가상의 엔진 RPM과 기어단이 클러스터에 표시돼 가속 및 감속 시 보다 직관적인 주행감각을 제공한다.

본지가 회원사로 있는 한국자동차기자협회는 국내 유수의 일간 신문, 방송, 통신사, 온라인, 자동차 전문지 등 58개 매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으며, 회원사 소속 기자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