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체수리/케미컬 재료】
상태바
【차체수리/케미컬 재료】
  • cartech
  • 승인 2001.11.0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미컬 재료

차체의 각종 패널은 스포트 용접으로 결합되어 있으므로 패널과 패널 사이의 방수성 및 패널 플랜지 부분의 방청 성능 향상을 위해 실링을 실시한다. 또한 폐단면 구조 내부의 녹을 방지하기 위해 방청 왁스의 도포 및 언더 보디의 치핑에 의한 녹을 방지하기 위해 언더 코트가 도포되어 있다

김태원【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차체의 각종 패널은 스포트 용접으로 결합되어 있으므로 패널과 패널 사이의 방수성 및 패널 플랜지 부분의 방청 성능 향상을 위해 실링을 실시한다. 또한 폐단면 구조 내부의 녹을 방지하기 위해 방청 왁스의 도포 및 언더 보디의 치핑에 의한 녹을 방지하기 위해 언더 코트가 도포되어 있다.

따라서 부품 즉, 패널을 교환할 때는 반드시 필요 부위에 방청왁스, 실링, 언더 코트 등을 확실히 도포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겠다.

● 방청 왁스

방청 왁스는 후드, 트렁크 리드, 프런트 및 리어 도어, 휠 하우스 등의 폐단면 부위에서의 녹을 방지한다.(그림 1 참조)

● 차체 실링



차체의 각종 패널은 스포트 용접으로 결합되어 패널과 패널 사이의 방수성, 방진성 및 패널 모서리 부(플랜지부 등)에서의 녹을 방지하기 위해 각 부위에 실링을 실시한다.(그림 2 참조)

● 언더 코트



언더 보디 하단 부위나 앞뒤 휠 하우스 내부에는 방진, 방음 성능, 내 치핑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언더 코트가 도포되어 있다.(그림 3 참조)



● 스톤 가드 코트

보디의 사이드 부위(사이드 실 등)에 스톤 가드 코트를 하며, 치핑으로 인한 부식 방지를 꾀한다. 보수는 치핑 가드(스톤 가드 코트 보수용 에어 졸 타입)를 사용한다.(그림 4 참조)

☞ 용어 해설: 치핑이란 노면에서 자갈 등의 이물질이 튀어 올라 도막에 흠을 내는 것

● 접착제의 적용

보디 사이드 아웃터의 플랜지 용접부 및 카울 패널 부위에 열경화성 접착제(에폭시 계)를 도포하면 스포트 용접과 함께 방진(아이들링 진동 등) 및 강성을 꾀할 수 있다.(그림 5 참조)

☞ 수리 때 주의할 점

① 접착제를 도포할 경우 환기가 양호한 장소에서 행할 것

② 접착제가 많이 도포되어 플랜지 부위에서 흘러나오는 경우는 깨끗이 닦아낼 것

③ 스포트 용접은 접착제가 경화되기 전에 이루어져야 한다.(약 25℃에서 90분내)


● 스포트 용접 때 접착제 프라이머를 통한 방청
전기 저항 스포트 용접 때 부식 방지 및 밀봉을 위해 패널의 접합부 표면에 도포한다.(그림 6 참조)

● 실런트 도포 부위



차체의 보디는 다양한 형태의 강판을 상호 용접해 만들어진다. 이렇게 상호 조립 및 결합된 패널의 부분은 일반적으로 먼지나 수분의 침투뿐만 아니라 부식되기도 쉽다. 이런 부분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실런트가, 모서리 부위에는 실링 테이프가 사용된다.

보디를 수리할 때에는 손상 전과 같이 원래의 상태대로 실링 작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림 7>은 실런트의 도포 부위를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