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자동차전문직업학교
상태바
베를린 자동차전문직업학교
  • 유영준
  • 승인 2023.08.18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간 33주년 기념기획
독일 미래기술교육 현장을 가다 ①
OSZ-Kfz: OberStufenZentrum Kraftfahrzeug in Berlin
베를린 자동차전문직업학교는 베를린 주정부소속의 자동차전문 교육기관이다
베를린 자동차전문직업학교는 베를린 주정부소속의 자동차전문 교육기관이다
로날드 라믹 교장이 직접 학교소개를 해주고 있다

베를린 자동차전문직업학교는 베를린 주정부소속의 자동차전문 교육기관으로 베를린 자동차 협회소속의 자동차전문 기술학교(Fachschule für KfzTechnik)와더불어 자동차 이원화교육에서 이론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공립학교이다. 

자동차협회소속의 학교와 주정부 소속의 학교와의 차이는 이론수업과 현장 실습과 차이인데 공식적인 이론은 OSZ(전문직업학교)에서 배우고 실제 현장에서의 실습은 협회소속의 자동차 기술학교에서 배우는 것이다. 즉 자동차 두알 아우스빌둥교육은 현장인 공장에서 일과 실습을 하면서 이론은OSZ와 Kfz-Fachschule(자동차전문기술학교) 두 군데서 배우는 시스템이다. 공식적으로 자동차 마이스터가 있는 공장(현장)의 견습생 계약서가 있어야만 주정부 소속의 자동차 직업학교인 OSZ에 입학할 자격이 부여되고 이 학교는 자동차협회에서 실시하는 자동차 메카트로니커 시험에 합격해 게젤레 자격증을 받는 것이 곧 학교의 공식적인 졸업증명서가 된다. 

참고로 우리가 이원화교육이라고 번역되는 독일의 직업전문 교육시스템인 두알 아우스빌둥은 평균적으로 공장에서 실습교육은 70%, 학교의 이론교육 30%의 비율로 항상 모듈(Module) 교육으로 진행된다.

이 학교에는 베를린 정부가 140억 원을 투자해 첨단교육시설을 만들었다
이 학교에는 베를린 정부가 140억 원을 투자해 첨단교육시설을 만들었다
섀시다이나모와 ADAS 컬리브레이션 장비 등 다양한 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