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마티즈)
상태바
정보통신(마티즈)
  • cartech
  • 승인 2001.06.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티즈 및 마티즈 Ⅱ의 도어 중앙잠금장치는 운전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장치이다. 그러나 고장 때 오진으로 인해 정확한 고장진단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정비 때 수많은 볼트/너트를 풀고 조이지만 조임 토크에 관계없이 조이는 경우가 있다. 이와 관련해 정비 때 점검 및 주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한다

조규호 【대우자동차 정비연수원】


●도어 중앙잠금장치 점검 및 조치 요령

·오토 도어 로크가 안될 경우

① 운전석 도어 트림을 분리한다.(배선 연결 상태 점검, 운전석 도어 로킹 로드 연결 상태 확인)
② 운전석 도어 액츄에이터 커넥터를 분리한다.
③ 점프선을 이용해 아래 그림과 같이 연결, 도어 액츄에이터의 작동 상태를 점검한다.


점프선 연결 상태가 풀릴때 점프선 연결 상태가 잠길때



☞ 풀림 점검
배선 쪽 커넥터 1+2와 3+4를 연결했을 때 조수석 도어 뒤 좌/우측 도어 액츄에이터가 풀림 위치로 작동해야 한다.

☞ 잠김 점검
배선 쪽 커넥터 1+4와 3+2를 연결했을 때 조수석 도어 뒤 좌/우측 도어 액츄에이터가 잠김 위치로 작동해야 한다.(주의: 작동 테스트 때 짧은 시간 동안 실시해야 한다, 액츄에이터 작동시간 0.75초임)

☞ 3개의 도어(조수석, 뒤 좌우) 액츄에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경우에는 운전석 액츄에이터를 교환한다.
만약, 풀림/잠김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배선 점검을 실시한 후 각각의 액츄에이터를 점검해 액츄에이터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교환한다.


·1∼2개의 액츄에이터만 작동할 경우

① 해당 도어 로킹 로드의 연결 상태 확인
② 해당 액츄에이터 커넥터의 전원공급 여부 확인
③ 해당 액츄에이터 교환


·도어 액츄에이터 위치별 구별 방법

도어 액츄에이터는 위치별로 호환성이 없으므로 교환 때 주의해야 한다.
운전석 도어 중앙잠금장치 스위치는 운전석 도어 트림 안쪽에 설치되어 있고, 노브와 키에 의해 작동된다. 또한 조수석 및 뒤 좌/우측 도어 액츄에이터와 달리 모터가 없고 단지 스위치 기능과 타이머(0.75초)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타이머 기능은 풀림 또는 잠김을 작동시킬 때 액츄에이터에 0.75초 동안 전원을 공급하는 기능을 말한다. 그러므로 액츄에이터 테스트를 할 때 아주 짧은 시간동안 점프선을 이용해 작동 테스트를 실시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