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2년식 스쿠프 터보)주행 중 가속 및 연비 불량】
상태바
【(92년식 스쿠프 터보)주행 중 가속 및 연비 불량】
  • cartech
  • 승인 2001.01.01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회전 때나 무부하 때에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다가 주행 중 가속을 하려고 하면 힘없이 가속이 잘 안되고 고속주행을 하게 되면 연비가 상당히 안 좋은 상태다. 이번 사례는 터보가 적용되어 있는 차에 일반 차의 점화코일이 적용되어 무부하 때에는 별문제가 되지 않다가 가속을 하게 되면 터보 차저가 작동되어 압축압력 상승으로 인해 출력 부족 현상이 발생된 것이다
이재호 【강릉 오토마스타 대표】

주행거리 17만km인 스쿠프-α 터보 MT로 가속 및 연비 불량 현상이 나타난다.
이 차는 공회전 때나 무부하 때에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다가 주행 중 가속을 하려고 하면 힘없이 가속이 잘 안되고 고속주행을 하게 되면 연비가 상당히 안 좋은 상태였다.
점검을 시작하기 전 항상 선행되어야 할 점검이 있는데, 차의 접지상태 검사와 배터리 검사 그리고 발전기 검사이다. 이는 전기로 움직이는 기계에서는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접지상태 검사

접지검사는 말 그대로 차에 연결되어있는 접지선 들의 접촉상태와 배선의 노화 정도를 점검하는 것으로 이것들이 불량하게 되면 각 회로에 흐르는 전류의 양에 영향을 주게되어 구성품의 작동과 관련 신호에 변형을 주게 되기 때문이다. 차에 접지 선은 배터리 단자에서 차체와 변속기 하우징에 연결이 되어있고, 차체와 엔진간에 연결이 되어있는 것이 통상적인 방법이다. 때문에 첫째는 배터리 §^와 엔진간의 전위차를 측정하는 것이고 둘째는 차체와 엔진간의 전위차를 측정해 정상적인 차와 비교해 그 값을 보는 것이다.
측정 때 주의사항은 접지선의 굵기가 일반 배선보다 상당히 굵기 때문에 평상시에는 사소한 접촉불량을 알기란 힘들다. 따라서 많은 양의 전류를 접지 선에 흘려보내야 사소한 접촉불량을 확대해 볼 수 있다. 차를 공회전 상태로 유지한 다음 모든 전기 부하를 작동시켜 최대한의 전류가 흐르도록 한 다음 데이터를 확인해 보니 접지선의 상태는 <그림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최대 값이 0.08V와 0.36V로 나왔다. 이 정도면 양호한 것으로 우선은 접지선 불량에 의한 고장증상의 발생은 아니라고 판단을 내렸다.


●배터리 상태 검사 위한 충전전류 측정

충전전류는 말 그대로 발전기에서 발생된 전원을 전위가 상대적으로 낮은 배터리에 충전하는 전류의 양을 확인하는 것으로 만약 일정시간이 흐른 후에도 충전되는 전류의 양이 많다면 그것은 배터리 내부가 노화된 것이다.
아무리 충전을 해도 배터리 내부의 납 전극 판이 원상태로 되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에 발전기가 계속 부하를 발생시켜 결국 엔진에도 영향을 주게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동차 점검에 있어 기본이라 할 수 있다. 배터리 §]단자에 점퍼 선을 연결하고 전류 프로브를 연결한 후 측정결과인 <그림 2>에서 보는 것과 같이 1분 안에 3A 이하로 충전전류가 측정되었기 때문에 배터리의 상태는 양호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발전기 점검시 충전전류를 측정했으면 발전기에서 정확하게 일을 하고있는 것이 아닌가 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충전전류는 엔진이 공회전 때 발전기에서 발생된 전류를 과연 배터리에서 얼마나 소모하고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지 발전기의 출력을 측정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발전기의 출력과 작동상태를 정확한 방법으로 확인하려면 다음 방법을 사용해야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다. 발전기는 다 아는 것이지만 전압만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전류도 동시에 발생되기 때문에 차에 설치된 발전기가 정격용량의 전류를 발전하는지 그리고 적정 전압을 rpm 변화에 변동 없이 일정하게 유지하는지를 확인해야 정확한 발전기 점검 방법이라 하겠다.
발전기의 정격용량 테스트 방법은 접지검사와 유사점이 있는데 그것은 발전기에서 최대한의 일을 할 수 있도록 차에 있는 모든 전기부하를 작동시켜야 된다는 것이다. 모든 전기부하를 작동시키게 되면 발전기에서는 최대한 전류를 발생시켜 일을 하게 됨으로 만약 부실한 발전기라면 정격전류 이하의 전류를 발생하게 됨으로 양부를 쉽게 판정할 수 있다. 전류 프로브를 발전기의 B단자에 연결해 테스트 결과 발전기의 옆면에 적혀있는 정격 용량인 75A와 거의 동일하게 출력되고 있었다.
<그림 3>을 보면 출력 값이 -73A로 표시되지만 이것은 발전기가 불량해 이렇게 나오는 것이 아니라 전류 프로브의 방향을 반대로 연결해 수치가 §^를 지시하는 것이니 오해가 없길 바란다. 두 번째로 rpm변동에 따를 발전 전압의 변동을 살펴보았다. 장비를 연결하고 엔진을 가속해 보니 <그림 4>에서의 데이터처럼 6500rpm 영역대까지 전압의 변동 없이 아주 양호하게 전압이 조정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