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프 쏘나타)EF 쏘나타의 키레스 엔트리 시스템이 간헐적인 불량이 발생】
상태바
【(이에프 쏘나타)EF 쏘나타의 키레스 엔트리 시스템이 간헐적인 불량이 발생】
  • cartech
  • 승인 2001.01.0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F 쏘나타의 키레스 엔트리 시스템이 간헐적인 불량이 발생한다. 특히 작동되지 않을 때 리시버 커넥터를 분리했다가 다시 삽입하면 정상 작동된다. 이번 사례는 2번 커넥터의 접촉불량에 의해 간헐적으로 키레스 엔트리 시스템이 작동되지 않은 경우였다

이민우 【현대자동차 승용정비팀 하이테크 센터】


EF 쏘나타의 키레스 엔트리 시스템이 간헐적인 불량이 발생한다. 특히 작동되지 않을 때 리시버 커넥터를 분리했다가 다시 삽입하면 정상 작동된다. 이 차는 이와 같은 증상으로 리모컨, 안테나, 리시버, 에탁스 등을 교환했다. 이는 키레스 엔트리 시스템의 구성부품을 모두 교환한 것이다.
점검 때 이상 현상이 발생되는 상태였으며, 우선 회로도를 분석했다. <그림 1>은 리시버에 관련된 회로도로, 키레스 엔트리가 작동하게 되는 원리를 먼저 이해하고 넘어가자. 왜냐하면 회로도 속에는 답이 있기 때문이다.
키레스 리시버는 4개의 단자로 이루어져 있으며,4번과 1번 단자는 리시버의 작동을 위한 전원이다. 3번 단자는 RCT 커넥터(자기진단 커넥터 옆에 작은 커넥터)로 가고, 이 단자를 어스 시키면 리모컨의 입력이 가능하다.

EF 쏘나타는 리모컨 입력방법이 2가지가 있다.
첫째는 3번 단자를 어스 시켜 놓고(RCT 단자를 정면에서 보았을 때 맨 오른쪽 위가 3번 단자이고 맨 오른쪽 아래가 어스이므로 서로 연결하면 된다), 리모컨의 로크(LOCK) 또는 언로크(UNLOCK) 스위치 중 하나를 한번만 누른 후 어스를 제거하면 입력된다.
둘째로 리시버의 세트(SET) 스위치를 SET에 위치한 후 로크(LOCK) 또는 언로크(UNLOCK) 스위치 중 하나를 한번만 누른 후 OFF에 놓으면 입력된다.
마지막으로 2번 단자는 리모컨으로 로크 또는 언로크 스위치를 작동시키면 리시버에서 안테나를 통해 이 주파수를 분석, 로크 신호인지 언로크 신호인지 판단해 에탁스로 신호를 보낸다. 에탁스에서는 이 신호를 단자 14, 15를 통해 실내 정션 박스의 도어 로크 릴레이를 구동한다.(그림 2 참조)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리시버의 2번 단자의 전압을 측정하게 되면 5V가 나온다. 그런데 이 전압은 리시버에서 나오는 전압이 아니라 <그림 3>과 같이 에탁스에서 나오는 풀업 전압이다.
만약 리모컨의 로크 또는 언로크 스위치를 누르게 되면 리시버에서는 로크인지 언로크인지 판정하고, 로크 신호인 경우에는 50ms 동안 TR을 ON하고 언로크인 경우에는 100ms 동안 TR을 ON한다. 그리고 TR이 ON되어 있는 동안 풀업 전압 5V는 TR을 통해 어스로 흐르므로 에탁스(ETACS)의 6번 단자는 0V가 된다. 이때 그 시간이 50ms이면 로크, 100ms이면 언로크로 제어한다. 이는 리시버 2번 단자에 임의로 50ms 또는 100ms 동안 어스를 주었다 떼었다 하면 실제로 리모컨이 없어도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이므로 실제 정비 때 참고하기 바란다.
만약 2번 단자에 임의로 어스를 줄 때 작동한다면 일단은 2번 단자 배선에서부터 에탁스 이후까지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고장원인은 리시버와 리모컨으로 축소되게 된다.(안테나는 작동 거리와 관계가 있을 뿐 안테나가 분리된 상태에서도 가까운 거리라면 작동한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이 차는 현상 발생 때에 전원과 접지는 정상적으로 전압이 측정되었고 2번 단자 또한 5V가 측정되었다. 그리고 2번 단자에 임의로 어스를 주었다 떼었다 하니 정상적으로 작동되었다. 그렇다면 앞에서도 말했듯이 리시버 또는 리모컨 불량이다.
3번 단자의 전압을 측정했더니 5V가 나왔다. 이는 리시버에서 5V의 풀업 전압을 내보내다가 3번 단자가 어스 되면 리모컨 입력모드로 판정해 입력되는 리모컨의 코드를 기억하는 단자이다. 따라서 항상 어스 되어 있다면 당연히 리모컨은 작동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 5V가 출력되므로 이 단자는 정상인 것이다. 그렇다면 원인은 나온 것 같다.
리모컨은 교환했으므로 정상이라 가정하자. 리시버 2번 단자의 접촉불량이 예상된다. <그림 3>에서 보듯이 2번 단자가 접촉불량이 발생된다면 일반적으로 파형을 측정할 때는 커넥터가 삽입된 상태에서 측정하게 된다. 그러나 만약 2번 단자의 접촉불량이라면 5V는 에탁스(ETACS)에서 출력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계속해 5V가 나오게 될 것이다. 만약 리시버에서 2번 단자에 접촉불량이 생긴다면 리시버에서 로크/언로크를 판정해 TR을 구동, 2번 단자를 어스 시키려한다. 그러나 TR과 2번 단자는 단선되어 있으므로 에탁스의 6번 단자의 전압은 0V로 떨어질 수 없는 것이다. 만약 여기가 정상이라면 리모컨 불량이거나 세팅되지 않은 리모컨을 사용한 것이다.
따라서 2번 단자의 접촉을 확인하기 위해 커넥터가 연결된 상태에서 리시버의 커버를 벗겨낸 후 PCB 기판의 2번 단자에 전압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