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 & 전자제어] 4WD 테라칸 메커니즘 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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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 & 전자제어] 4WD 테라칸 메커니즘 분석 】
  • cartech
  • 승인 2001.04.01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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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변속기 & 전자제어
4WD 테라칸 메커니즘 분석

테라칸에는 시그마 3.5 V6 가솔린 엔진과 전자 거버너 방식(COVEC-F) 디젤 엔진이 얹혀졌다. 자동변속기는 아이신(AISIN)-AW 모델을, 4WD 장치는 전자제어 4WD를 채택했다. 또한 4WD 특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감속도 측정센서(G-SENSOR)를 사용했다. 이번 호에서는 기존에 적용되지 않았던 자동변속기의 특징과 전자제어 4WD에 대해 알아본다.
박정원 【현대·기아 남부정비연수원】

테라칸에 얹혀진 엔진은 기존의 에쿠스에 적용된 시그마 3.5 V6 가솔린 엔진과 스타렉스에 적용된 COVEC-F(전자 거버너 방식) 디젤 엔진이다. 자동변속기는 기존 갤로퍼나 스타렉스, 포터 등에 적용해 오던 아이신(AISIN)-AW의 모델을 적용하고 있는데, 기존 차와는 기계적인 부분에서는 비슷하고 제어적인 부분에서는 좀 다르다. 4WD 장치는 그동안 현대자동차에서 적용하지 않았던 전자제어 4WD를 채택했다. 또한 ABS는 기존 니신보(NISSHINBO) 형식이 적용되었으며, ABS 제어와는 별도로 EBD(Electronic Brake-Force Distribution) 기능을 추가했다. 이는 일반적인 프로포셔닝 밸브(PROPOTIONING VALVE)의 기능을 ABS ECU가 대신 제어하도록 한 사항으로 릴레이 타입(Relay Type)이 적용되었다. 또한 저마찰 노면에서 네바퀴 모두 조기에 로크(Lock)되는 상황 및 노면의 마찰계수가 변할 때 반응이 느리게 되는 등 4WD 특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감속도 측정센서(G-SENSOR)를 사용한다. 전기 장치는 기존 승용차에 적용된 에탁스(ETACS)와 백 워닝 시스템(BWS: Back Warring System), 후방 장애물 경보 시스템 그리고 오토라이트 등이 채용되었다.

자동변속기 특징

갤로퍼 스타렉스 테라칸 비고
변속 모드 홀드(HOLD), 파워(POWER) 삭제
경고등 표시 홀드(HOLD) AT
유온 센서 A-1 4WD, 갤로퍼 모두 적용
속도 센서 차속, 출력 축 속도 입력, 출력 축 속도센서
라인압 제어 케이블 솔레노이드(PCSV) 듀티 제어
TPS 아날로그 신호 ECU에서 듀티로 수신
WTS 없음 ECU에서 ON/OFF로 수신
토크 저감 신호 없음 ECU로 듀티 송신

●자동변속기 오일 교환
① 사용오일: ATF DEXRONⅡ, Ⅲ
② 교환주기: 일반 조건(4만km 주행 후), 가혹 조건(2만km 주행 후)
③ 오일량: 10.2X(토크 컨버터, 쿨러 포함)

●고장진단
·스톨 테스트(Stall test)ː 규정 rpm
① 2.5TCI: 2,310±150rpm
② J3 2.9TCI: 2,630rpm
③ ∑3.5 GSL: 2,520rpm

① 출력 축 센서 출력 샤프트 회전수 감지
② 뉴트럴 스위치 주행 레인지 감지
③ 쿨러 아웃 쿨러에서 냉각된 오일 순환 입구
④ 쿨러 인 토크컨버터로부터 쿨러로의 오일 순환출구
⑤ 블리더 호스 AT 내부에 이상압이 형성될 때 공기
⑥ 오일 유온 센서 오일 온도 감지
⑦ 입력 축 센서 AT 입력 샤프트의 회전수 감지
⑧ 아우터 레버 컨트롤 케이블과 연결되어 컨트롤 레버 작동 때 주행 레인지 위치시킴
⑨ TM 와이어 솔레노이드 센서 연결 와이어
변속레버
위치
작동요소 고장부위 추정
스톨 회전수 추정 원인
D1속 ·포워드 클러치
·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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