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장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전원 배분도의 중요성 회로도 분석을 통한고장진단 테크닉⑤】
상태바
【고장사례를 통해 알아보는 전원 배분도의 중요성 회로도 분석을 통한고장진단 테크닉⑤】
  • cartech
  • 승인 2001.06.0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번 호에 다루어질 내용은 전기적인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회로를 활용해 고장을 좀더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찾아내는 일종의 응용기술로, 필자 나름대로의 노하우와 실제 고장현상을 회로도와 접목시키는 아주 중요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따라서 이번 호에는 고장사례를 통해 전원 배분도의 활용방법 및 중요성에 대해 다루어 본다

이민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팀】

이번 호에 다루어질 내용은 전기적인 지식을 전달하기보다는 회로를 활용해 고장을 좀더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찾아내는 일종의 응용 기술이다. 그렇다고 해서 특별한 방법을 다루고자 하는 것은 아니며, 여러분도 알고있는 내용으로 다루어지게 될 것이다. 특히 여기에서는 필자 나름대로의 노하우와 실제 고장현상을 회로도와 접목시키는 아주 중요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어떤 고장이 발생했을 때 어디서부터 어떻게 점검해야 하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전기장치 고장의 경우가 그러한데,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전기회로도이다. 여기에서는 전원배분도, 퓨즈 배분도, 접지 배분도가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고 이 배분도를 통해 고장 현상을 좀더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점검하는 방법을 얻을 수 있다. 본론으로 들어가 사례 하나를 살펴보자.


여러 증상 중복되어 이상 현상 나타나는 그랜저

무더운 여름 어느 날 이었다.
뜨거운 땡볕 아래 약 20∼30분 정도 주차 후 재시동 해 출발하면 오버 히트가 발생된 그랜저에 대한 사례다. 또한 에어컨도 작동되지 않았는데 이때는 에어컨 디스플레이 모니터가 전부 OFF된다. 그리고 이때는 핸들도 무거워진다.시동을 OFF했다가 다시 ON하면 정상적으로 작동되며, 현상은 자주 발생되는 것이 아니라 간헐적으로 발생된다. 이와 같은 현상으로 입고 전 이미 여러 번의 정비가 이루어진 상태였고, 차 배선도 교환된 상태였다. 또한 키 박스도 교환되었다.

각각의 고장 현상에 대한 공통점과 연관성을 찾아라
정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위의 현상처럼 여러 가지의 고장이 중복해 발생될 때는 대부분 배선 불량을 의심하게 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필자 또한 그러하기는 마찬가지다. 그러나 입고 전 이미 배선을 교환했다고 하니 조금은 난감해지지 않을 수 없었다.
따라서 회로도를 살펴보기로 했다.
보통 중복되어 발생되는 고장은 정션박스(실내 또는 엔진룸)의 접촉 불량 또는 커넥터의 빠짐, 접지 불량 등이 원인인 경우가 많다. 각종 시스템에 전원이 흐르는 공통적인 길목이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발생되는 현상 중 하나를 골라 그 회로도에 있는 전원 공급용 퓨즈 번호를 기록하고 다시 다른 현상이 나타나는 회로의 퓨즈 번호를 기록해 서로의 연관성을 살펴보아야 한다. 물론 세부적으로 분석해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커넥터가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회로도를 보면 커넥터 번호가 표기되어 있으므로 공통 커넥터인지 알 수 있다.
먼저 핸들이 무거워 진다고 하니 EPS 회로의 전원공급단자를 살펴보았다.(그림 1, 2 참조) EPS 회로는 실내 정션박스 퓨즈 #6번에 의해 전원을 공급 받고있었으며, 이 전원은 ‘ON 전원’이라고 표기되어 있는걸 보니 IG2 전원임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전원이 공급되지 않는다면 EPS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핸들은 무거워 지게 될 것이다. EPS의 접지는 G14와, G03에 연결되어 있었다.
☞ 참고

·회로도의 전원 표기법
① ON 전원 : IG2를 의미한다.
② ON/START : IG1을 의미한다.
③ 상시 전원 : 말 그대로 배터리에서 직접 공급되는 전원을 의미한다.

·커넥터의 표기법
① JM00 : 실내 정션박스의 커넥터임을 의미한다.
② EM00 : 엔진룸 정션박스의 커넥터임을 의미한다.

이번에는 오버 히트를 했다고 하니 <그림 1, 2>인 냉각 팬 회로와 EPS 회로와의 연관성을 살펴보았다.
이 회로에는 상시 전원인 퓨저블 링크 40A를 통해 라디에이터 팬이 전원을 공급받고 있었고, 퓨즈를 거치지 않은 IG2 전원이 EPS와 동일하게 라디에이터 팬 릴레이에 전원을 공급하고 있었다.
이 IG2 전원이 차단되면 라디에이터 팬 릴레이가 작동되지 않으므로 오버 히트를 하게 될 것이다.
접지는 G08와 G07에 연결되어 있었다.
※ 참고로 회로도에서 이그니션 스위치의 ‘ON’에서 연결되는 전원은 IG2 전원을 의미하며, IG1인 ‘ON/START’를 표현할 때는 <그림 3>과 같이 ON 단자와 START 단자가 굵은 선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
회로도 분석 때 아주 중요한 내용이니 참고하기 바란다.

이어 에어컨 회로를 살펴보았다.(그림 4, 5 참조)
이 회로에서는 퓨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