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식 그랜저 XG 3.0 시동꺼짐 및 엔진 회전수 상승】
상태바
【2000년식 그랜저 XG 3.0 시동꺼짐 및 엔진 회전수 상승】
  • cartech
  • 승인 2001.06.0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행 중 D레인지 상태에서 정차 때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진다. 또한 림프 홈 모드가 되면서 2천500rpm으로 진입된다.
점검결과 연료압력 조절기의 다이어프램 소손으로 공회전 때 일부의 연료가 진공호스를 통해 서지탱크로 유입, 연소실의 혼합비가 농후해져 시동이 꺼지려고 하는 순간 시동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림프 홈 모드로 진입했던 것이다.

최천 【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증상

주행 중 D레인지 상태에서 정차 때 간헐적으로 시동이 꺼진다. 또한 림프 홈 모드(LIMP HOME MODE)가 되면서 2천500rpm으로 진입된다. 또한 진단장비(하이스캔)로 자기진단을 해보면 고장코드 `p1193 ETS 림프 홈 rpm 낮음'으로 출력된다.

☞ 림프 홈 모드(LIMP HOME MODE)란 엔진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시동이 꺼지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제어를 말한다.


점검 및 원인

① AFS 센서가 불량일 경우 출력 센서 값이 엔진 ECU에 불량 신호를 입력하게 되면 엔진 ECU는 인젝터 통전 시간을 제대로 제어 못해 시동이 꺼질 수 있기 때문이다.
② ETS 계통이 문제가 발생하면 `림프 홈 모드' 제어를 실시한다.
③ 센서류, 시동성 관련 배선 접촉 상태가 불량일 경우
④ 점화계통, 연료계통이 문제일 경우
③항과 ④항의 경우에 엔진 rpm이 불량해 470rpm 이하로 내려갈 때 ECU는 엔진의 시동꺼짐을 방지하기 위해 림프 홈 모드로 들어가 ETS의 페일 세이프 밸브를 개방시켜 엔진을 2천500rpm까지 상승시키는 기능을 말한다.

① 하이스캔으로 자기진단을 해보면 `P1193 ETS 림품 홈-rpm'으로 나타난다.(그림 1 참조)
② ETS 관련 엔진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는 것으로 봐 ETS 시스템에 문제없다고 판정할 수 있다.
③ 센서류·점화계통 이상 없음.
④ 자기진단 때 대표 코드와 세분화 코드 확인, P1191·P1193 확인 후 연료라인를 점검하기로 했다. 연료압력 게이지는 양단에 열고 닫을 수 있는 밸브가 설치된 것이면 더욱 좋다. 양단에 밸브가 없는 게이지는 엔진 정지 후 누설검사를 하기 위해 압력이 약 5분간 떨어지지 않아야 하는데, 압력이 떨어질 때에는 연료펌프의 체크밸브가 문제인지 인젝터 연료압력이 문제인지 혼미하기 때문이다.
⑤ 공회전 상태에서 연료압력의 측정값은 연료압력 조절기의 진공호스 연결 여부에 따라 다르다.

진공호스 연결 상태 진공호스 연결 후 진공호스 분리 후
연료 압력 3.3∼3.5kg/㎠ 약 2.7kg/㎠

⑥ 다음은 시동정지 후 연료펌프 쪽의 밸브를 막아 5분간 대기 후 압력의 변화가 없어야 한다.
또한 연료압력 게이지 밸브가 없는 경우는 압력의 변화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만일, 압력의 변화가 서서히 떨어지면 인젝터 누설로 판단하고 급격히 떨어지면 연료압력 조절기 체크 밸브 불량이나 다이어프램 소손일 수 있다. 다이어프램이 소손된 경우는 연료가 진공호스를 통해 서지탱크로 유입되는지 확인한다.
☞ 크랭크 각 센서 & 1번 TDC 센서 전원 점검법
일단 점화 스위치를 키 ON 상태에 두고 커넥터를 분리해 전압을 측정한다. 연료압력 조절기의 다이어프램이 불량일 경우 공회전에서 진공호스 분리 때 연료가 미세하게 새어나오고 연료압력 조절기에 충격을 주면 더 잘 새어 나오는지 확인한다.(그림 2 참조)


**결 론**

연료압력 조절기의 다이어프램 소손으로 공회전 때 일부의 연료가 진공호스를 통해 서지탱크로 유입되어 연소실의 혼합비가 농후해져 시동이 꺼지려고 470rpm으로 내려가는 순간 엔진 ECU에서는 시동을 꺼지지 않게 하기 위해 림프 홈 모드(LIMP HOME MODE)로 진입해 엔진을 2천500rpm으로 유지시킨다.
따라서 문제의 연료펌프 압력 조절기를 교환한 다음 하이스캔을 이용해 AFS, ETS 시스템의 센서 출력 값을 확인했다.(그림 3, 4 참조)

참고

·점화 스위치 키 ON 때 AFS 센서 출력 값
① 정상 때 센서 출력 값 996∼1,015mV 이내
② 이상 때 센서 출력 값 1,070∼1,270mV 이상

·공회전 때 AFS 센서 출력 값
① 정상 때 센서 출력 값 1,420∼1,470mV 정도
② 이상 때 센서 출력 값 1,650∼1,679mV 이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