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현가장치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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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현가장치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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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1.08.01 1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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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현가장치에 대해 그랜저·다이너스티, Active ECS 액티브 ECS는 주행조건이나 노면 상태에 따라 최상의 승차감과 최적의 핸들링 구간을 찾아 스스로 움직이는 최상의 현가장치이다. 기존 ECS의 자세제어 기능은 단지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만을 가변 시켜 자세 변화를 최소화했으나, 액티브 ECS는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 가변제어 뿐만 아니라 쇼크 업소버 에어 스프링의 공기압력을 제어해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박정원 【현대·기아자동차 남부정비연수원】 기능 액티브(Active) ECS는 주행조건이나 노면 상태에 따라 최상의 승차감과 최적의 핸들링(Handling) 구간을 찾아 스스로 움직이는 최상의 현가장치라 할 수 있다. 감쇄력 가변식 ECS나 기존 복합식 ECS의 자세제어 기능은 단지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만을 가변 시켜 자세 변화를 최소화했다. 그러나 액티브 ECS는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 가변제어 뿐만 아니라 쇼크 업소버 에어 스프링의 공기압력을 제어해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 기존 시스템은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Damping Force)을 이용해 자세 변화를 어느 선까지는 억제할 수 있으나, 이미 기울어진 차의 자세를 바로잡아 줄 수는 없다. 그러나 액티브 ECS는 차체가 기울어지면 기울어진 쪽 쇼크 업소버의 에어 스프링에 공기를 공급해 올려주고, 들린 쪽은 공기를 배기시켜 차체를 내려줌으로써 차체 자세를 바로 잡아주는 능동적인 제어를 실행한다. 또한 에어 스프링 내의 압력을 제어해 승차인원이나 화물 적재량에 관계없이 항상 일정한 승차감과 차고를 유지할 수 있다. ①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 제어는 주행조건이나 노면 상태에 따라 슈퍼 소프트(Super Soft), 소프트(Soft), 미디엄(Medium), 하드(Hard) 4단계로 컴퓨터에 의해 자동제어 된다. 컴퓨터는 제어 모드에 따라 쇼크 업소버 상단에 설치된 스텝모터(Step Motor)를 구동하고, 스텝모터의 회전에 따라 쇼크 업소버 내부로 연결되는 컨트롤 로드가 회전하면서 유로를 변화시켜 감쇄력을 제어한다. ② 차고 조절 기능은 주행조건이나 운전자의 선택모드에 따라 목표차고를 설정하고 목표차고가 되도록 에어 스프링 내의 압력을 조절해 차고를 제어한다. 차고 제어는 앞쪽에 1개, 뒤쪽에 1개 총 2개의 차고센서 신호에 의해 차고를 감지하고 제어하며, 제어되는 차고는 로(Low), 노멀(Normal), 하이(High), 엑스트러-하이(Extra-High) 4단계로 제어된다. ③ 자세 제어 기능은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 가변과 쇼크 업소버 위에 설치된 에어 스프링의 압력으로 제어된다. 차체의 자세 변화가 예상되면 컴퓨터는 쇼크 업소버의 감쇄력을 변화시키고 기울어지는 쪽 에어 스프링에는 공기를 공급하고, 들리는 쪽에는 공기를 배기 시켜 자세를 제어한다. ④ 운행 중 운전자는 ECS 선택 스위치를 이용해 ‘SPORT’ 모드를 선택할 수 있고, 차속에 따라 차고선택 스위치 조작으로 차고를 ‘HIGH’와 ‘EXTRA-HIGH’로 높일 수도 있다. 시스템 구성 ·앞 뒤 차고 센서 차고 센서는 앞쪽에 1개, 뒤쪽에 1개 총 2개가 설치되어 있다.(그림 3 참조) 차고 센서는 액슬과 차체에 연결되어 위치를 감지하며, 차체의 상하 움직임에 따라 레버가 회전하므로 레버의 회전량을 센서를 통해 감지하게 된다. 컴퓨터는 차고 센서의 신호에 의해 현재 차고와 목표차고를 설정하고 제어한다. 차고 센서를 통한 차고 감지는 9단계까지 감지가 가능하며, 제어는 로(LOW), 노멀(NORMAL), 하이(HIGH), 엑스트라-하이(EXTRA-HIGH) 4단계로 제어된다. ·조향 휠 각도 센서 조향 휠 각도 센서는 핸들이 설치되는 칼럼 & 샤프트 상단에 적용되어 있으며, 센서 A·B 2개로 되어있다.(그림 4 참조) 조향 휠 각도 센서는 핸들을 돌리게 되면 홀이 뚫려 있는 센서 판이 회전하게 되고, 센서는 홀을 감지해 조향 방향, 조향 각, 조향 속도를 검출한다. 2개의 센서를 사용하는 이유는 핸들의 좌우 회전방향을 검출하기 위함이며, 컴퓨터는 조향 각 센서 신호를 기준으로 롤(Roll)을 예측한다. ·G 센서 G 센서는 엔진룸 내 차체에 1개가 설치되어 있다.(그림 5 참조) G 센서는 롤(Roll) 제어 전용센서로 차가 선회 때 G 센서 내부의 철심이 차가 기울어진 쪽으로 이동하면서 유도되는 전압이 변하게 된다. 컴퓨터는 유도되는 전압의 변화량을 감지해 차체의 기울어진 방향과 기울어진 양을 검출해 앤티-롤(Anti - Roll) 제어 때 보정 신호로 사용한다. ·자동변속기 인히비트 스위치 자동변속기 인히비트 스위치는 자동변속기에 설치되어있다. 인히비트 스위치는 운전자가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를 P. R. N. D, 2, L 중 어느 위치로 선택 이동하는지를 컴퓨터에 알려주는 스위치이다. 컴퓨터는 이 신호를 기준으로 변속레버 이동 때 발생할 수 있는 진동을 억제하기 위해 감쇄력을 제어한다. ·차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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